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

실패한 투자 기록 kodex wti 원유 선물, 유가에 투자했다가 망하다?

Super문 2020. 8. 13. 15:0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2021년 3월까지 2억 자산 만들기에 도전 중인 꿈꾸는 항해사 슈퍼문입니다.



 저의 지난글을 보시면, 한창 코로나19로 인하여 유가가 폭락헀을 때. 저는 과감히 KODEX WTI 원유 선물 ETF를 구매했음을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 때 WTI(서부텍사스유)가 한 31$쯤에 제가 ETF 구매를 했고 최근에 43$까지 급반등을 이루었으니 많은 수익을 얻었겠죠? 이번 수익은 0원 입니다.


이번 유가 투자는 정말 실패. 했습니다 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아래의 제 유가 관련 글들을 재미삼아 읽어보신다면, 제가 어떻게 유가 투자를 했엇는지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2020.03.09 국제 유가 실시간 하락, 그 이후는 어떻게 될까?

2020.03.19 국제유가 하락, 경제 위기 극복의 키는 유가 회복

국제유가 10프로 급상승, 트럼프 유가전쟁 끝낼 수 있을까.

2020.04.22 사상 초유의 국제 유가 폭락, 현황과 앞으로의 향방은?

2020.04.27 유가에 투자하는 사람들, 롤오버, 콘탱고? 장기 투자에게는 쥐약!

20.05.18 날아가는 국제유가 하지만 투자자들은 웃프다. 단기간 WTI 30불 돌파!, 이대로 계속 오를까?



<인베스팅닷컴-WTI 차트>



결국, 유가를 계속 지켜보셨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역사상 유례 없는 -37$까지 내려갔었고, 삼성자산운용의 만행(?)으로 인하여 약 15% 수익이 공중분해되고, 마이너스만 고스란히 남아서 큰 타격을 입었고. 원유 가격이 제가 처음 구매했엇던 31$가격이 되었을 때는 이미 제 계좌는 -30%정도인 상황이었습니다.


그래도 유가는 반드시 오른다는 확고한 신념이 있었기 때문에, 손실이 커도 그대로 놔두었구요. 결국 원유가격이 43$수준까지 올라와서야 똔똔(?)이 되었네요.


저는 여전히 하반기 시장의 위험성에 대해 고려를 하고 있기 때문에, 똔똔인 상황에서 조금씩 원유 비중을 줄여놓으려고 합니다. 현재 약 4%의 비중이었는데요. 우선은 이걸 다 분할 매도를 통해 현금화를 시키려고 할 계획입니다. 


결국 2020년 3월, 정말 주식 투자하기 좋았던 시점에서 제가 PICK했던 원유는 5개월이 지나 그대로 원금으로 돌아왔네요.(그간 마음 고생한 것은...보상받지 못했지만, 워렌 버핏의 투자 격언. 원금을 잃지 않는다.를 지킨 것에 만족하겠습니다.)


어찌되었든, 저는 이번 원유 투자에서 배운점이 있습니다. 무엇이든 배운 점을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죠. 원유 투자에서도 어떤 분들은 정말 큰 수익을 얻은 분들도 많으시더라구요. 딱 1~2일 타이밍에 그 손실/수익 시점이 바뀐다는 것이 참 웃기기도 하고, 이상하기도 하고.


배운 점.


1) 정말로, 각종 자산의 큰 하락장이 오면 오히려 부자들이 돈을 벌기가 더 쉽다. 가용할 수 있는 현금 자산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10년마다 대위기가 오면 빈익빈 부익부, 부의 집중화 현상이 더욱 심화되었다. 개미가 100만원 벌었다고 좋아할 때, 부자들은 10억, 100억의 자산을 늘릴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점을 한탄하기 보다는 반면교사 삼아서 나도 저런 부자의 반열에 오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필요할 것이다.


2) 원유 선물 투자의 위험성.

워렌 버핏도 가끔씩 원자재 선물 투자를 하긴 했지만, 앞으로 원자재 투자를 할 때는 정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나, 그 변동성이 큰 경우에는 저렴한 가격에 샀어도 손실을 입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번에 뼈저리게 깨달았다. 원자재는 단기 트레이딩의 관점에서 보아야 겠다.

장기 투자하면 성공하는 주식 투자와는 질적으로 성질이 다른 것이다.



3) 그렇지만, 인플레이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비중이 필요할 것.

위험성이 큰 자산군이긴 하지만, 그래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기도 한 것 같다. 레이 달리오도 약 7%의 원자재 비중을 유지하기도 했고, 워렌버핏등도 투자를 했고. 그래서 앞으로는 비중을 너무 크게 가져가지 않는 선에서 포트폴리오 내에 두려고 한다. 특히 아직 43$ 수준이나 코로나 이전에 60$ 정도였다는 것을 감안하면 아직도 저렴하긴 하다. (물론, 하반기 하락장이 온다면 또 한번의 원유 폭락이 올 수도 있을까??)



이번 KODEX WTI 원유 선물 투자에서도 여러가지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 투자에는 더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항상 이번 투자를 잊지 않고 개선해 나가도록 해야겠습니다.

그럼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