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

김영익 교수님. 조정은 온다! 이후에 사 모아야 할 유망 직종 및 분야는? (feat. 815머니톡)

Super문 2020. 8. 17. 13:5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2021년 3월까지 2억 자산을 꿈꾸고 있는 항해사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오랜 만에 제가 현재 국내 투자자 중 가장 관심있게 지켜 보고 있는 김영익 교수님이 최근 815머니톡에 나오셔서 하신 인터뷰를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김영익 교수님은 5월 때 부터, 7~8월이면 하반기 조정장이 온다. 라고 말씀해 오셨는데요.  그 이후로 계속 코스피, 코스닥이 하늘을 향해 날아올라 8월에는 전고점을 뚫어버렸죠.(웃음.)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비난을 하셨을 것 같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영익 교수님은 전혀 자신의 투자 관점을 바꾸지 않으시고 꾸준하게 하락장을 말씀하고 계십니다.


 재밌는 것은 이 현상이 코로나 이전 2020년 초에도 꾸준히 계속되었던 현상이란 것입니다. 다들, 더 간다 더 오른다고 했을 때, 김영익 교수님은 곧 하락장이 올 것 같다라는 말씀을 하셨고. 물론, 그 위기가 가계의 부채로 인한 것이 아닌, 코로나19라는 뜬금 없는(?) 공격으로 큰 폭락장이 오긴 했지만 말입니다. 많은 분들이 코로나 상승장으로 수익을 보셨겠지만, 코로나로 인해 하락장이 올 때 미국 증시에 숏을 쳐서 수익을 얻었다고 말씀하신 분은 김영익 교수님 뿐인 것 같네요. (하하; 저는 이부분이 참 재미있었습니다.)


어찌됬든, 최근에 나오셔서 한 말씀도 크게 달라지지 않으신 것 같습니다.


1. 세계의 경제 흐름은 어떻게 되고 있는가?


 앞으로 WTO와 같은 국제기구의 역할은 축소되고 각 국가의 정부의 역할은 강화 될 것이다. 세계인들의 관점의 큰 틀이 '자유'를 강조하는 입장 에서 '안전'을 강조하는 것으로 그 테마가 변화하고 있다.


 글로벌 벨류체인(GVC)가 DVC(Domestic Value Chain), RVC(Region Value Chain)으로 변화해 가는 추세 속에 있다. 공장의 부족으로 마스크를 제때 공급할 수 없었던 미국, 유럽등의 선진국들의 생각의 관점이 변화하기 시작하면서, 외국에서의 수출 보다는 자국 내 생산을 강조하는 기조가 강화될 것이며 이로 인해, 공급 측면의 인플레이션이 진행될 것이다.


 트랜스포트사회에서 텔리포트사회로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저탄소, 저에너지 사회를 강조하게 되었고, 기업들이 효율성 뿐만 아니라 안전성도 강조해 나갈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정부가 돈을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90년대의 일본도 동일한 상황에서 생산성이 낮은 곳에 정부가 투자해서 잃어버린 20년을 겪었기 때문에, 현재 우리나라 정부가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투자를 하고 인프라를 건설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결정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그린뉴딜, 2차 전지, 바이오 등에 잘 투자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과연, 정부가 좋은 기업들을 골라낼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점은 여전 하다.


2. 어떤 분야가 코로나 이후 유망할 것인가?


 3분기에 조정이 올 것이라는 생각에는 변화가 없다. 그리고 언택트 종목이 3분기 조정 후에 다시금 오를 것 같다. 그리고 강조하신 것은 바로 자동차 산업. 우리나라 자동차가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왔으며 현대차가 전기차로 승부를 걸어볼만 할 것 같다.

 

삼성전자 주가는 현재 잘 오르지 못하고 있다. 아무래도 중국의 반도체 굴기에 의한 영향이 아닐까 싶다. 최근 기사에 따르면, 1년 밖에 중국과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생산 요소는(교수님이 생각하기에) 원유와 반도체라고 생각한다. 원유는 점점 수요가 줄어들고 있지만, 반도체는 안들어가는데가 없기 때문에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미국이 계속 돈을 풀기 때문에 연말에는 환율이 지금보다는 더 하락추세로 갈 것으로 예상된다. 환율이 떨어지면 외국인들은 우리나라 주식을 살 것이다. 주로 외국인들은 어떤 주식을 살까? 바로 삼성전자가 예상된다. 따라서 3분기 조정을 받고 4분기 이후 내년 우리나라 주식이 오를 때는 삼성전자가 가장 많이 오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3. 또 다른 분야로는 언택트 및 바이오. 


 예전에 학생들에게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사라는 말씀을 하신 적이 있다. (20~30만원대일때)

이유가 참 재미있었습니다. 세계 주요 CEO중 이건희 회장이 삼성전자로 반도체를 만들었을 때 시가총액이 세게에서 가장 많이 오른 기업이되었음. 다음 삼성전자의 후계는 바이오 로직스가 맡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삼성전자처럼 오를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현재는 많이 오른 상황임. 구체적으로 이익을 내야함. 바이오시밀러산업. 규모의 경제 게임임. 

(제가 교수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엇던 학생들이 아니었다는 것이 참 안타까울 따름....)




총평.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사람들이 이제는 멈추지 않고 오를 것이라는 생각의 변화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계속 꾸준하게 자신의 신념을 가지고 경제 정세를 바라본다는 점이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반도체가 더 큰 수요를 가지게 될 것이라는 것. 그리고 자동차가 큰 추세적 전환 시기에 있다는 말씀에 크게 동의가 됩니다.


그래서 현대차를 좀 매수하려고 했었는데, 값이 너무 올라서 당황스럽고 아쉽습니다. (그냥 조금 올랐을 때 팔지 말 걸... 그 때는 하락장이 바로 올 줄 알았지... 확실히, 그 누구도 신이라도 앞으로의 주식 시장은 알 수 없다.) 그래서 이번에 많은 교훈을 얻었기에, 추후에는 정말 원칙에 힘입어 매수/매도를 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매수보다 매도가 너무너무 어렵다는 것을 이번에 크게 배우게 되었습니다. 계속해서 발전해 나간다는 것이 중요하지요!


그래서, 저는 현재 하락 장을 위한 현금 보유 전략! 및 우리나라 삼성 전자와 미국의 인텔을 제 반도체 포트폴리오로써 준비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혹시 하락장에서 현대차가 크게 또 하락하게 되면, 현대차또는 현대모비스를 포트폴리오에 넣어 가지고 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코스피, 코스닥이 계속 성장해서 우리나라가 발전해 나갔으면 하는 큰 바램을 가지고 있으나, 현재의  시황에서 너무 주가만 오른다는 것은 과열 및 오히려 더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바.


더욱 건실한 금융 강국으로 향할 수 있도록 발전했으면 하는 생각.

감사합니다!!


이전의 제가 작성한 김영익 교수님 관련 글을 읽어 보신다면, 김영익 교수님의 생각 및 투자 관점들을 더 명확히 아실 수 있습니다!!


2020.04.11 삼프로tv 김영익 교수 경제 전망 정리

2020.06.16 삼프로tv 김영익 교수님. 하반기 곱버스에 투자할 것.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