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

2020.04.22 사상 초유의 국제 유가 폭락, 현황과 앞으로의 향방은?

Super문 2020. 4. 22. 13: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또, 역사적인 순간의 한 장면에 있지 않은가 싶습니다.

어제자로 원유 5월물이 장중 배럴당 -40.2$까지 기록했다가 결국 -37.63$ 마감 했었습니다. 






왜 이런 일이 생겼을까?


김현석의 월스트리트 나우를 보니 그 이유가 명확히 설명이 되어 있었습니다.


1. 선물 시장들의 트레이더들이 소위 던졌다.(?)

 선물 시장의 트레이더들은 통상 선물계약 만기가 다가오면 그 전에 실제 기름이 필요한 실수요자(정유사나 항공사 등)에게 넘기거나 아니면 다음월물로 롤오버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종이로만 거래를 하는데. 원유를 사려는 수요가 없어지자 트레이더들이 실제로 실물을 인수해야하는 상황이 생긴 것입니다.


2. 수요 측면(정유사 및 항공사)의 급격한 감소

 정유사도 생산을 줄이고 있지만 항공사는 한달 가까이 비행기를 세워두는 양이 크게 늘어나며 원유 수요의 큰 손들의 움직임이 없어졌다는 것입니다


3. 원유 저장고는 턱없이 부족

 이미 쿠싱의 저장고 시설에는 지난주까지 5500만배럴의 재고가 들어차 총 저장용량(8000만배럴)의 70% 수준이 찬 상태지만 남은 용량은 이미 모두 예약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혹자는 5월물 뿐이니 그냥 단순 헤프닝일 뿐이다. 아직 6월물은 20달러선을 지키고 있지 않느냐며 반박했지만,

오늘 새벽, 6월물 또한 엄청난 폭락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그리고 WTI(서부 텍사스유) 뿐만 아니라 브렌트유 까지 폭락 하며 투자자들을 공포에 떨게 하고 있습니다. 





서부텍사스산원유(WTI) 6월물은 오늘 배럴당 43.4%(8.86달러) 하락11.57달러에 마감됐습니다. 장중 한 때 70% 폭락하면서 배럴당 6.5달러까지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그럼 이러한 유가 폭락에 따른 영향은 어떻게 될 것일까?


1.

국제유가와 코스피와의 관계

일단, 그간 보아왔던 김영익 교수님의 강연에 따르면,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는 국제 유가의 향방과 70% 유사성을 보인다고 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수출 주도형 국가이고 국제 유가는 국제적인 수요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유가는 폭락했는데, 아직 우리나라는 큰 영향이 없습니다. 최근에 815머니톡에 나오신 김영익 교수님은 브렌트유가 가격을 20달러 이상으로 지켜주고 있기 때문에 코스피는 약간의 상승 여력을 더 가지고 있다. 라고 말씀하셨는데, 어제자로 브렌트유도 같이 폭락해버렸죠. 지금 유가와 코스피의 갭이 큰 상황입니다. 그러면, 코스피도 큰 영향을 받지 않을까..?


2. 

셰일 기업이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까?

에너지 컨설팅 업체인 에너지 컨설팅 업체인 리스타드 에너지는 WTI가 배럴당 20달러면 내년말까지 533개의 미국 석유 회사들이 파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10달러면 1100개 이상의 석유 회사가 파산할 것으로 추산했다. 리스타드의 셰일 연구 책임자인 아르템 아브라모프는 "30달러도 이미 상당히 나쁜데 20달러나 심지어 10달러가 되면 완전히 악몽"이라고 말했다.이어 "10달러면 부채가 있는 거의 모든 미국 에너지기업은 파산보호신청을 하거나 살아날 전략적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FED가 채권을 사주면서 근근히 버티고 있지만, 저유가 상황에서 실물 경기의 혼란이 가속화된다면 언제까지 이러한 정크 본드들을 계속 잡아둘 수 있을까? 한번쯤 구조조정을 거쳐야 하지 않을까?


3.

국제유가 폭락에 따른 디플레이션 우려 심화

미국의 부동산 시장이 3월 기준으로 약 8.5% 하락했다는 지표가 발표되었다. (유튜브 상승미소님TV-자료)



제가 30달러 수준에서 와 싸다 하고 구매했던 KODEX WTI 원유 선물이 현재 -50프로가 되었네요.




그러나 지금의 유가 현상은 일시적이라고 생각하기 떄문에 그리고 또 ETF는 만기가 없기 때문에 1~2년을 보고 조금씩 추매해 보려고 합니다. 목표가는 WTI 50$ 정상화 되는 순간. 앞으로는 계속 저유가 시대로 갈 것이라고 하는데, 흐음. 그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어찌됬든 지금은 해도해도 너무싸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에 넣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천연가스에게는 정말 엄청난 기회가 오고 있다는 생각이...

타이밍만 맞으면 천연가스가 오른 후에 매도해서 일부를 WTI로 가져가고 나머지는 주식에 넣을 수 있으면 정말 좋겠는데요.

트럼프 형이 재선을 하고 할려면 유가부터 좀 잡아야 할텐데, 요즘들어 잠잠한 것이 무슨 꿍꿍이일까요?

그럼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