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

2020.04.21 오늘의 투자 내역 천연가스 선물 ETN 레버리지, 앞으로 오를까?

Super문 2020. 4. 21. 14:2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제가 지속적으로 투자해오고 있는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

전의 글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천연가스 가격이 약 2.6불대에 물렸고, 만기가 올해 10월까지라는 걸 알게되어

더 만기가 긴 다른 상품으로 추가로 투자했다고 말씀드렸었죠?


오늘, 추가로 투자한 상품의 절반을 매도했습니다. 

약 5.85% 상승으로 34만원 정도의 소소한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저는 천연가스 장기 투자자지만, 금일 매도 포지션을 취한 이유는 천연가스가 단기적으로 다시 급하락 1.55$ 했다가 원유 가격이 급감하면서 반대 급부로 저점 대비 18% 급상승 했기 떄문입니다. 4.16부터 5일 간 거의 연속 상승 하였었는데요. 아마, 대다수의 분들은 원유 가격에 집중하셨던 터라 천연가스의 급등을 많이 알고계시진 못한 것 같습니다. 저는 아직 6월 여름이 오기전이기 때문에 제대로된 상승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다시금 하락이 있지 않을 까 싶어 매도를 취했습니다.

물론, 이대로 엄청난 상승을 보여줬으면 좋겠지만요. 하락하면 다시 매도했던 금액으로 저가에서 공략할 예정입니다. 아직까지 6월 여름이 오면 2.6$이상으로 상승할 것이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특히, 천가천가님의 블로그를 간단히 살펴보면, 



최근에 나온 NOAA 중기예보에서는 "예년보다 더운 여름"이 예보되기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겨울 내내 기승을 부리던 천연가스의 숏포지션(하방 압력)이 줄어들었다는 소식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항상 천연가스 투자에 천가천가님의 블로그는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혹시, 관심이 있으시다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천가천가의 블로그를 검색해보시면 원자재 투자 관련 많은 INSIGHT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 또 한번의 역사적인 순간을 맞이했죠. 5월 선물 롤오버 구간이라 순간적이긴 했지만, WTI가 장중 -40달러까지 떨어지는 전무후무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물론, 현재는 약 20$대 수준이지만요. 이조차도 셰일 기업들에게는 수익 마진보다 50% 정도 싼 가격이지요. 현재, 미국의 원유 보유고가 모두 가득 차버렸다는 이야기, 사우디가 더이상 생산을 하지 않을거라는 이야기등 각종 썰들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어찌됬든 간에 이는 셰일기업들에게 엄청난 피해로 돌아올 것이고, 결국에는 셰일 업체들이 생산을 크게 줄여야만 넘쳐나는 원유를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대형 셰일 기업 중 하나인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이 주요 투자자인 워런 버핏에게 배당금이 아닌 주식배당을 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이런 대형 기업들도 현재 현금 보유를 늘리려고 노력하는 것을 봐서, 소규모의 셰일 기업들은 얼마나 어려울지 그 모습을 짐작할 수 있겠네요.


이뿐만아니라 현재 동아시아 국가들이 천연가스 공급이 많고, 가격이 내려가면서 그간 비싸서 사용하지 못했었던 천연가스 사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석탄 가격이 LNG가격보다 비싸지면서 이러한 현상이 가속화되었다고 하네요.


대만은 2025년까지 전력 생산의 절반을 천연가스로 채울 계획을 가졌습니다. 석탄발전 비중은 2017년 50% 수준에서 1/3로 낮추기로 했습니다.

대만 국영회사인 대만전력은 지난해(2019년)에 사상 처음으로 LNG 발전이 석탄 발전규모를 앞질렀다고 하네요.


중국 또한 앞으로 몇 년 안에 일본을 제치고 세계 최대 LNG 수입국이 될 전망입니다. 2017년부터 대도시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석탄을 천연가스로 전환하는 적극적인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저는 천연가스의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생각하고, 현재 가격은 무척이나 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투기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일시적인 급등을 했기 때문에 조심을 해야겠지만, 올해까지 전액 매도를 목표로 6~10월에 2.6$에서 3$이상의 가격을 보고 있습니다.


좋은 투자가 되어서 좋은 결과를 공유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