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

2020 세재 개편, ISA(개인자산종합관리계좌)가 UPGRADE되다? (Feat. ISA 중도 인출)

Super문 2020. 7. 28. 12:2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2021년까지 2억 자산을 목표로 하고 있는 슈퍼문입니다.


2020년 세재개편안이 7월 26일에 발표되었는데요. 거기에 개인자산종합관리계좌(ISA)관련 업그레이드 내용이 있어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사실, 지난 제 글을 보신다면, 알 수 있겠지만 ISA 계좌가 정말 망한 정책으로서, 투자자들에게 버림받은 상품이라는 것을 말씀드렸었죠?


저는 첫 투자를 시작할 때, 제가 본 책의 내용에서 ISA계좌로 1억을 만들었다! 라는 내용이 있어 그대로 시행해보겠다 라는 야심찬 포부를 가지고 NH투자증권에 직접 찾아가 그 자리에서 계좌를 개설했었습니다.



일임형의 적극투자형. 그리고 다행히 소득이 적었었기 때문에 서민형으로 가입되었죠.


일임형은 펀드처럼 NH투자증권에서 직접 펀드를 매수,매도하는 형태로서 수수료가 좀 더 비쌉니다. 저는 이제 거의 3년 정도 가입 기한이 다되가지만, 처음 상품을 구매했을 때는 -20%까지 떨어진 적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수료는 계속 나갔으니. 일임형으로 설정한 것을 대단히 후회했었죠.


워렌 버핏옹께서 강조하신 내용이 뭡니까?

수수료 비용이 가장 적게드는 인덱스 펀드에 투자할 것....



게다가 일임형을 초기에 선택하면 일반형으로 변경도 안됩니다...


그러다가 여차 저차 시간이 지나고, 코로나를 겪게 되었습니다.

그 때 제 주식계좌는 거의 반토막이 났었구요. 그런데, 신기하게도 ISA계좌는 -10%정도까지 잘 버텨주더라구요. 결국에는 현재, 약 8~9%의 수익으로 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알게 되었는데요, 여러분 ISA 계좌가 중도 인출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있으셨나요? (되게 강조하고 싶은 부분...)


ISA 계좌는 자신이 입금한 원금에 한해서는 비과세로 중도 인출이 가능했습니다.

이 사실을 알고, 일단 현금 확보를 하고 올해 말까지 자산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추구하는 저로서는 바로 NH투자증권 고객센터로 전화를 합니다. 그리고 확인해보니 가능하다!! 그래서 일단은, ISA계좌에 납입한 원금만큼을 현금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반기 하락장이 올 것을 대비하기 위함!)


현재 저의 ISA계좌에는 약 1500만원이 들어 있고, 1400만원이 원금을 인출하고 나면, 이제 ISA는 수익금으로만 운영되는 계좌가 되게 됩니다.(소액이긴 하지만;)

그리고 일단은, 매월 납입금액도 줄여 놓으려고 합니다. 그리고 2021년 3월에는 3년 만기로 해제할 예정이구요. 


그리고 나서! 일임형 말고, 제가 투자 종목을 고를 수 있는 ISA 계좌 일반형을 다시 재가입할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2020년 세제 개편안에서는 ISA의 어떤 부분이 강화되었을까요?


1. 소득이 없어도 가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예전 제가 가입할 때 꼭 가져오라는 것이 급여 관련 정보였는데요, 이제는 19세 이상이면 대학생이든 주부든 가입이 가능해졌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초기 자녀의 경제 공부를 위한 가벼운 절세 상품으로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2. 상장 주식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기존에는 펀드등의 상품만 구매 할 수 있었는데, 이제 직접 상장 주식도 구매할 수 있게 개편 되었습니다.

3. 의무 가입 기한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되었다.


원래, 서민형이 아니라면 의무 유지 기한이 5년이었지만, 이것이 3년으로 단축되었구요. 그리고 5년이 되면 자동해지 되는 것이 아니라 무기한으로 연장할 수 있게 변경 되었습니다.


4. 연 2천만원 한도에 5년 1억 한도, 1억 한도는 동일하지만 연 2천만원 미달하여 입금 시 내년에 추가 입금이 가능해졌다. (1년차 1천만원, 2년차 3천만원 입금이 가능)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일단 서민형 가입이 가능하면, ISA 해지 후 인출 시 400만원 한도로 비과세가 되며(일반은 200만원), 초과 수익에 대해서는 9% 공제를 한다.


즉, 배당주나 리츠 투자를 한다면 그 배당금에 대해서 세제 이연 효과를 통한 복리 효과 극대화와 절세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


배당금을 받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배당 수익에 대해 15.4%를 때가면, 참 마음이 아프다...


특히, 계속해서 배당금으로 인한 수익을 늘리려고 하는 슈퍼문에게서는! 

하나의 세금 절약 옵션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2021년 3월에 현재 가입중인 ISA 일임형을 해지 하고, ISA 일반형을 가입해서 그 계좌내에는 배당주들을 담아 모아가는 컨셉의 투자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2020. 07. 28 슈퍼문 오늘의 투자


1) ISA 일임형의 원금을 중도 인출 신청 하였다. (약 1400만원의 현금을 확보)


2) 삼성 천연가스 ETN을 100만원 추가 매수하였다. 어제자로 천연가스는 상승을 마감하고 5% 하락 했으며, 일단은 10월 까지 하락하면 100만원 추가 매수 전략을 취하고 있다.


벌써, 삼성 ETN이 나중에 새로 투자한 신한 ETN 수준까지 되었음....


추가로, 원유가 원금 회복이 되면 투자 금액을 절반으로 줄이고


코스피 곱버스의 비중을 조금 더 가져갈 예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