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

천연가스는 하반기도 어렵다. (천연가스 하반기 가격 전망 I 천연가스 선물) feat. 유튜트 경제해설사님

Super문 2020. 7. 20. 06:3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항해사 슈퍼문입니다.


 슈퍼문의 천연가스 투자기는 끝날 때 까지 계속됩니다. 

지난 6월, 천연가스가 또 한번의 폭락으로 제 계좌는 거의 박살이 났다고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로 7월 중순이 넘어가고 있으나, 천연가스 가격은 지지부진. 1.7$에 수준에 머물러 있네요. 이제 좀 오를 때가 되지 않았나? 20년래의 최저 가격이라며. 특히, 워렌버핏이 천연가스 관련 기업에 투자한다고 할 때, 아! 역시 같은 곳을 바라보는구나! 하는 생각. 저만 한 것은 아니겠죠? 하하; 저와 같은 천연가스 레버리지 투자자분들. 특히, 삼성 ETN을 사신 분들이라면(만기가 10월) 아주 힘드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도 하락할 때마다 100만원씩 추가 매수 중이긴 하지만, 여전히 -50%정도에 머물러 있습니다.


 자, 천연가스의 하반기 전망은?

 제가 천연가스와 관련하여 정보를 찾는 곳들 중에, 하나는 네이버 블로거 천가천가님이 있으시고(요새는 무슨 일인지 글이 올라오지 않고 있습니다만;), 다른 한분으로는 유튜버 경제해설사님이 있습니다. 최근에 경제해설사님이 천연가스 관련하여 현황과 하반기 전망에 대해 말씀하신 영상이 있어,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유튜브에서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천연가스 하반기도 보수적. 롱 투자자는 힘들 것이다 입니다.(ㅜㅜ) 


* 이제부터 나오는 모든 자료 및 그래프는 경제해설사님의 유튜브에서 나온 자료입니다.


1. 천연가스 생산량



 천연가스 생산량은 7월 초에 잠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가, 2주차부터 다시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아무래도 원유 가격이 40$대로 올라와 주면서, 셰일 기업들이 조금 살맛이 났기 때문일까요? 그렇지만, 위의 자료는 6월 말에 나온 자료라는 점에서 조금은 희망을 가져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최근 7월의 기사를 보면, "전날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은 다음달 미국 내 7대 셰일기업의 총 생산량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평균 749만배럴로 전월 대비 5만6000배럴 가량 감소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달 생산량은 2년내 최저치 수준인 754만6000배럴 가량일 것으로 추산했다. 지난달 보고서에서 예상한 생산량(763만2000배럴)을 약 10만 배럴 밑돈다.  " 이 부분은 계속 Check하고 가겠습니다.




2. 미국 천연가스 수출




 확실히 이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가장 많은 타격을 받은 부분인 것 같습니다. 선박들도 코로나19로 인해 천연가스 수요가 줄어들자, 화물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대기하는 웃지 못할 현상들이 많이 벌어졌고, 실제로도 항해하다 보니 많은 배들이 놀고 있는 것(?)이 보이더라구요. 유럽과 미국의 셰일 천연가스의 가격 차이가 꽤 나기 때문에 수출이 이루어졌었는데, 유럽에 코로나가 닥치자 수요가 급감했기 때문에 미국 셰일 수출량이 급격하게 줄었다고 합니다. 파란색 그래프는 6월에 예측했던 향후 미국 수출 예상량인데, 이번에 예상량을 빨간색 그래프로 수정했다고 하니까요. 10월 쯤부터 수출이 회복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본래는, 저희가 투자하는 미국 천연가스 가격은 수출보다는 국내 수요가 더 중요하긴 합니다만. 일단 수출량이 많이 줄은 것 같습니다.


3. 미국 천연가스 재고량




밑의 막대 그래프가 미국의 천연가스 재고가 쌓이고 있는지, 줄어들고 있는지가 나타내는 표입니다. 보시다시피 2020년 Q3까지 재고가 쌓이고 Q4부터 재고가 줄어듬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부분은 다른 년도들과 비교해봤을 때, 그리고 천연가스의 계절적 수요 특성 상 항상 나타나는 부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비슷한 작년, 재가 천연가스를 투자할 시점에도 9월, 10월에 한번씩 천연가스 가격이 급반등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또한 지금은 가격 Band 자체가 엄청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작년 7월~9월 가격만 봐도 2$ 아래로 내려간 적이 없었습니다. 지금은 이례적인 현상이 아닐까요?





 똑같이 천연가스 재고량이 2020년 하반기 까지 상승함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매년 비슷한 현상으로 보입니다.





 

 중요한 Point는 현재의 천연가스 재고량이 5년 평균보다 우위에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측에 따르면, 재고량이 5년 평균 Range를 7~10월까지 뚫고 올라가면서 재고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고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Check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특별한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코로나로 인한 셰일 기업들의 대다수 파산이든, 엄청난 맹추위이든) 현재 팩트는 재고량이 많습니다. 게다가 코로나19로 수요까지 줄어 소모가 안되고 있는 상황이지요.


4. 가장 중요한 날씨





 그래프가 명확히 보이지 않아서 정말 아쉬운데요. 결론적으로는 9월까지는 덜덥고, 11월까지는 덜춥다 입니다. 작년에는 특이하게 9월달에 Indian Summer가 잠깐 있었어서 급반등 한 적이 있엇다라고 설명해 주시더라구요. 그러나, 이번에는 그게 보이지 않는다. 라고 설명해주셨습니다. 하하; 날씨가 도와주지 않네요. 다만, 기상은 항상 가보아야 아는 것. 예보만으로는 완벽히 파악할 수 없는 것이죠! 가봐야 안다. 가장 중요한 Point일 것입니다.



 경제해설사님이 가장 중요하게 강조한 그래프는 결국 이 것이었습니다. 천연가스 재고가 3분기 까지 줄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천연가스는 보수적으로 보자. 어렵다. 라는 것입니다. 실제로도 지금, 천연가스 가격은 거대 숏세력의 놀이터가 된 것으로 보이죠. 잠깐 올랐다가, 만기 직전에 숏으로 내려버리고 다시 월물 교환한 뒤에 약간 상승 후 숏. 이 패턴이 지난 봄부터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와 같은 레버리지 투자자분들. 롱투자자분들은 천연가스가 많이 속을 썩이고 있겠죠.



최악을 가정하라.

 최악의 상황은, 이대로 경제가 서서히 회복되면서 셰일 기업들이 좀비처럼 되살아나고 다시금 생산량을 늘리고 재고량이 5년 평균을 뚫고 올라가며, 날씨도 안덥고, 겨울에도 안추운 날씨가 지속되어 1.7$의 가격 수준을 유지하거나 or 떨어지고, 12월에 슈퍼콘탱고를 맞고 장렬히 전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전에 우선, 삼성 만기로 인하여 10월 23일 전액 강제 매도가 되겟지요. 물론, 그 전까지 손절이든 무엇이든 무조건 할 예정입니다만.


천연가스가 나아질 수 있는 상황은,

우선적으로 기상이 우호적으로 변하는 것. 여름 날씨가 더워진다거나. 겨울 날씨가 급작스럽게 추워진다거나. 허리케인이 발생하는 등의 자연 요건.

코로나 19로 인하여 하반기 경제 상황이 더욱 안좋은 쪽으로 흘러가서, 체셔피크같은 대형 기업들이 또 한번 파산을 하면서 급격하게 생산량이 줄어드는 것.


어찌 됬든, 10월의 심판의 날까지 남은 기한은 앞으로 3개월 입니다.

그 때까지는 천연가스 가격 하락 하면, 추가 매수. 하는 전략을 일단은 지속해볼 예정입니다.

과연 결판이 어떻게 날 것인지.

슈퍼문의 천연가스 투자기는 계속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