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경제 이슈 정리 & 경제 유튜버 리뷰

앞으로 천연가스 시대가 몰려온다고? (feat. LNG추진선, 천연가스 선물 투자기)

Super문 2020. 9. 30. 15:0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천연가스 관련 좋은 보고서가 있어서, 내용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삼정KPMG에서 '에너지 전환과 천연가스 시대'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바로,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해서 주요 에너지원이 석탄 및 석유에서 천연가스로 전환되는 현상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이미, 그 가속화는 시작 되었죠.


수많은 LNG운반선, LNG추진선, LNG벙커링 산업등이 바로 그 증거입니다.

이 때문에, 한 때 우리나라 조선주가가 급반등 하기도 했었죠.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석탄 및 석유 수요가 전년 대비 8% 줄어드는 반면 천연가스는 4% 감소해 에너지원 중 상대적으로 수요 감소폭이 적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또 전반적인 에너지 수요 감소의 여파로 단기적으로 천연가스 수요 역시 감소를 피할 수 없으나 진행 중인 대규모 액화천연가스(LNG) 개발 사업에 따라 코로나19 사태 진정 후 천연가스 수요가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빠르게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미 제 지난 글들을 참조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미국 LNG 수출량이 갑작스럽게 회복되어 천연가스 가격이 50% 이상 급등한 상황이 있었죠.

물론, 태풍이 엄청큰게 계속해서 지나가면서, 지금은 조금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기는 했지만요.



천연가스 가격의 의미있는 상승, 이제 시작일까!? (천연가스 가격 전망/삼성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 투자)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전세계 천연가스 투자금액은 2019년 2,860억 달러에서 2020년 1,860억 달러로 35%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2025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약 3,550억 달러로 반등을 에상했습니다.


특히, 지난 7월 워런버핏의 버크셔해서웨이와 글로벌 오일컴퍼니 셰브론은 천연가스 기업 인수를 위해 각각 97억 달러와 130억 달러의 대규모 투자를 감행하여 화제가 되었었죠.

이미 버핏은 미래를 내다보고 투자를 한 것일까요?


 천연가스는 화석연료 중 탄소배출계수가 가장 적기 때문에 현재 석탄을 많이 사용하는 국가들(주로 후진국들) 석탄을 천연가스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추세입니다.


또한 셰일혁명이 일어나면서, 글로벌 천연가스 공급량은 2019년 들어 2010년보다 25% 증가했고 같은 기간 LNG 가격은 54% 감소하며 천연가스의 가격도 많이 저렴해졌습니다. 


그리고 천연가스의 발전효율은 40%로 다른 화석연료(석탄 34%, 석유 37%)보다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천연가스의 활용 범위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수소 추출 및 연료 전지, LNG벙커링, 소형 열병합발전 등 다양한 관련 신사업으로 번져 나가고 있습니다.




삼정KPMG는 이러한 추세를 감안해 기업들에게 △천연가스 업스트림 밸류체인 진출 △저평가된 천연가스 광구 및 기업 인수합병(M&A) △천연가스로 파생되는 신사업 모델 구축 등의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제시하였습니다.


예전부터 천연가스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해왔던 유럽등의 선진국들은 이미, 천연가스를 통한 수소 발전이 아니라, 그린 수소(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형태)로 넘어가는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만, 후진국들 같은 경우는 이제서야 석탄,석유에서 천연가스로 넘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우리나라가 그랬던 것 처럼요. 그래서 저는 앞으로 몇년간은 천연가스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그린 수소로 넘어가기 전까지는 천연가스를 통한 수소 발전 시나리오가 가장 베스트이기 때문이죠. 


그런 이유 뿐만 아니라, 현재 천연가스 가격이 평년 대비 많이 낮은 상황이기 때문에, 저는 계속해서 천연가스 선물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1년 1월까지 매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죠.


또한, 앞으로 모든 석유/석탄 에너지가 천연가스로 대체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천연가스 관련 가장 큰기업인 한국가스공사에 투자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 한국가스공사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생각됩니다.

지금 가장 저평가 되어 있는 기업 중에 하나이구요.(국가 공기업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슈퍼문이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수소 관련주, 한국가스공사, 다들 모르고 있는 숨은 수소관련 대장주 라고? (한국가스공사 주가)


한국가스공사 주가, 한국가스공사 배당금 완벽정리, 이제는 상승만 남았다.


한국가스공사 주가 지속 하락, 수소 선도 기업으로 탈바꿈 할 수 있을까?


삼성 레버리지 천연가스 선물 etn 전량 매도하다. (feat. 소소한 수익)


신한 레버리지 천연가스 선물 etn(h) 폭락하다. 천연가스 가격 하락세! 지속될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