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금호석유 주가, JP모건은 팔아라! 하나금융투자는 사라! 누가 이길까? (금호석유우 배당 12%)

Super문 2021. 6. 10. 19: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늘 살펴볼 리포트는 하나금융투자의 금호석유 입니다.

이것도 아주 재미있는 리포트인데요. 

 

최근, JP모건에서는 금호 석유 매도 리포트를 발간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하나금융투자는 이에 대한 반박 리포트를 냈죠. 재미있죠? 외국계 기업과 우리나라 기업의 한판 승부. 과연 누가 이길 것인가?

 

얼마 전 외국계에서는 삼성SDI와 LG화학의 목표 주가를 하향하며 매도리포트를 냈고, 그로 인해 주가가 많이 하락한적이 있었는데요.

 

LG화학 주가, 큰 폭의 하락. 목표 주가 반토막 리포트 발표! (LG에너지솔루션 주가)

 

LG화학 주가, 큰 폭의 하락. 목표 주가 반토막 리포트 발표! (LG에너지솔루션 주가)

최근 꾸준히 회복 하고 있던 LG화학의 주가가 오늘 큰 폭으로 하락을 해서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요? 오늘의 하락은 모두 한 증권사의 LG화학 주가 목표를 낮춘 레포트

supermoon94.tistory.com

JP모건은 금호석유에 대한 투자의견을 비중축소로, 목표주가는 기존 34만원에서 18만원으로 47% 낮춰 제시.

 JP모건은 수익성 피크아웃을 우려한다. JP모건은 “비스페놀A(BPA) 스프레드가 1분기를 고점을 찍고 하락하기 시작했고 올 상반기가 수익의 고점이 될 것”이라며 “2025년까지 연간 4000억 원(과거 평균 1880억 원) 이상의 투자를 집행하면서 순이익이 현재 기대치를 밑돌 수 있으며 밸류에이션도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금호석유의 계열사인 금호미쓰이화학(KMCI)이 오는 2024년까지 4000억 원을 투자해 여수에 MDI 공장 증설을 추진하는 부분도 우려했다. JP모건은 “금호석유가 지분율이 50%를 들고 있는 금호미쓰이화학은 지분법 이익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다”며 “금호미쓰이화학의 여수 공장 증설은 중국 완화화학그룹의 증설보다 훨씬 부담 비용 크다. 지분법 이익도 1분기가 정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정적 BPA 스프레드 전망와 니트릴부타디엔라텍스(NBL) 수요가 정점에 달할 것이라는 우려를 반영해 올해와 내년 주당순이익(EPS)이 현재 컨센서스보다 각각 12%, 28% 낮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역사적 주가순자산비율(PBR) 평균 1배를 반영해 목표주가 18만 원을 산정했다”고 설명했다.

 

네. 금호석유의 최근 투자와 업황을 JP모건은 안 좋게 보고 있네요.

그럼 하나금융투자의 윤재성 연구원은 어떻게 반박을 했을까?

 

6/9일 장갑업체 말레이 Top Glove의 3QFY21(3~5월) 실적이 발표되었다.

미국향 판매가 감소하며 매출액/EBITDA는 각 각 QoQ 22%/30% 감소했다. 그럼에도 불구, EBITDA 마진 은 64%로 매우 높았다.

 

 중장기적으로 말레이/태국/중국의 장갑 증설이 폭발적이기에 장갑 ASP 하락 가능성은 있다. 하지만, NBL보다 장갑 증설 속도가 더욱 가 파르기에 가격 협상 우위는 NBL 업체에 있을 것이다. (금호 석유와 같은)

 

(Top Glove는 22년 +24%, 23년 +27%, 24년 +17% 증설 을 발표했고, 태국 STGT는 26년까지 CAGR +24% 증설을 공표했다.)

 2023년 LG화학의 NBL 20만톤/년 완공 이전까지 NBL은 부족할 수 밖에 없다. 또한, 회사의 글로벌 No.1 M/S 유지 정책을 감안하면 NBL Capa 확장으로 2023년 이 후 가격/마진 하향 압력을 충분히 방어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세계적으로 장갑생산을 위한 설비는 겁나게 증가한다. 그런데 원료인 NBL 카파 증설은 뒤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수요는 많은데 공급은 부족하다.

 

6/8일 Top Tier 페인트업체 Sherwin-Williams는 수요 강세로 2Q21 매출액/EPS 가이던스를 상향했다. 글로벌 인프라 투자, 건설/건축 수요, 선박 발주, 항공기 운행 정상화 등 감안 시 페인트 및 에폭시/BPA/페놀 강세도 오랫동안 유지될 것이다. -> 페인트측도 수요 강세가 예상됨.

 

2Q21 영업이익은 7,453억원으로 컨센을 14% 상회할 것이 며, 하반기~내년도 SBR/BR, EPDM 중심의 높은 이익사이 클이 예상된다. 현 주가는 12M Fwd PBR 1.1배2016~19 년 업황 부진기의 Rock Bottom Valuation에 불과하며, 2021 년 PER은 3.2배로 Nantex 9.4배 대비 과도한 저평가다. 배당수익률은 6%(우선주 12%)를 상회해 배당 매력도 높다. 수 요에 대한 이해와 현 상황에 대한 명확한 해석이 없는 감 (感)에 근거한 미래의 주장에 대해 경계할 시점이다.   

 

마지막 멘트가 아주 강력한 비판을 쓰신 것 같네요. 이렇게 하나금융투자에서는 금호석유의 전망을 아주 좋게 보고 있고, 목표 주가는 무려 60만원. 현재 주가 20만원의 3배이다.

 

 

증권가에선 양측의 주장에 대해 예측하기 어려운 미래 수요와 공급과 원가, 가격 하락 등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다르기에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난 것이라 분석했다. 다만 피크아웃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전유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전방수요 회복과 공급 구조조정의 결합으로 이제 막 본격화가
시작된 이번 고무 업사이클에 대한 피크아웃 걱정은 너무 이르다”며 “고무시황과 금호석유 이익체력에 대한 선입견의 탈피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구조조정 속에서 오히려 몸집을 더 키우며 살아남은 업체들은 향후 규모의 경제 창출능력이 더욱 커지고 금호석유와 같이 고부가 및 범용제품 모두 생산하는 소수 업체들은 그 경쟁력이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과연, 외국계와 국내 업계. 승리의 여신은 누구에게 손을 들어줄까요? 금호석유의 주가를 같이 지켜보면 정말 재미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이번 사례를 통해 우리가 어떤 증권사의 전망 및 리포트가 더 신뢰성이 높을지 가늠해볼 수 있는 가늠자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함꼐 볼만한 글>

CJ ENM 주가 상승 중! 2분기도 어닝 서프라이즈 예상 (하나금융투자 리포트 씨제이오쇼핑)

 

sd바이오센서 상장, 진단키트의 대장은 이녀석이었습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 공모가 주관사 청약 모두 알아보기!

 

남양유업 주가, 남양유업 3107억원에 팔렸다! 이제 경영 정상화 되나! 앞으로의 주가는? (feat. 한앤컴퍼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