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한국가스공사 주가 배당금, 금리 인플레이션 환율 유가 모든 것이 상승을 가리키다!(신한금융투자 리포트)

Super문 2021. 6. 7. 10:1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국가스공사 주주 슈퍼문입니다.

 

드디어, 아무도 처다보지 않았던 한국가스공사를 바라보기 시작하는 시점이 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관쪽에서는 꽤 오래전부터 매집을 해왔었구요. 유가 상승, 환율 하락, 인플레이션, 천연가스 가격 모든 부분에서

한국가스공사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2019년 실적이 안좋았어도 그 때 주가가 55,000원 이었으니까요...

 

 제 계좌도 드디어 양전에 성공하였습니다. -50%까지 갔었는데요. 정말, 신념이 있고 기업을 알고 있다면

그리고 절대 포기하지 않고 자신이 선택한 종목을 믿고 손절하지 않으면 결국에는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저는 이게 워렌버핏의 '잃지 않는 투자'라고 생각하구요. 약 3년 정도 투자를 했는데요. 물론, 그 사이에 또

기회를 많이 잃어버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또, 제가 만약 한국가스공사를 들고 있지 않았다라면 다른 종목으로

돈을 까먹어버릴 수도 있었죠. 어쨌든 저는 '잃지 않는 투자' '원금 손실이 없는 투자'를 지향하는 이상

계속해서 기다렸고, 손실을 입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주식 투자의 방법론에 대해 다시 한번 다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죠.

 

오늘은 신한금융투자에서 한국가스공사 리포트가 나와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뭔가 대대적으로 기사가 나오는 듯한 느낌인데요.

 

 

목표주가는 40,000원. 일단은 기존보다 조금 상승하여 잡은 느낌이구요. 보수적인 관점인 것 같습니다. 정용진 수석연구원님이 쓰신 레포트구요. 살펴보겠습니다.

 

- 동사의 실적은 정부가 보장하는 국내 가스 사업(규제)과 유가에 연동 된 해외 자원 개발 사업(비규제)으로 이뤄져있다. 규제 사업은 요금기저의 변화폭이 줄어든 상황에서 금리에 연동된다고 볼 수 있다. 비규제 사업은 유가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결과적으로 국제 유가의 눈높이에 따라 전체 손익이 결정되는 구조다.

 

- 5월 평균 WTI 가격은 66.6 달러/배럴을 기록하며 기존 예상치를 상회하고 있고, 동사의 실적 모멘텀에 긍정적이다.

 

- 반면 유가 상승기에도 주가 추이가 소재/산업재뿐만 아니라 KOSPI 대비로도 부진했다.실적의 방향성은 민감주와 같지만(=유가 추종), 근본적인 주식의 성격이 배당 기반의 방어주이기 때문이다.

 

- 연내 발표될 것으로 기대되는 2차 수소경 제 로드맵을 통해 성장성이 확인될 가능성이 크지만 신사업 발표 전 까지는 방어주 역할에 머무를 수 밖에 없다.

 

일단 기본적인 내용은 한국가스공사의 실적은 WTI(국제 유가)와 금리에 연계된다는 내용이고, 근본적인 기업의 성격이

배당 기반의 방어주로서 코스피나 다른 산업 대비 주가 상승이 낮았다는 것입니다.

 

글로벌 경쟁사 대비해서도 지나치게 저평가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 유가 상승은 실적과 배당의 가시성을 확보해줬다. 2021년 DPS 전망치 를 1,290원으로 상향한다. 반면 동사와 함께 시장 대표 방어주인 한국전력의 경우 유가 상승의 피해주임과 동시에 원전 테마로 인해 주가 변동성도 커졌다.

실질적으로 섹터 내에서 낮은 베타와 함께 배당방어주 역할을 할 수 있는건 동사가 유일하다.

 

- 발전용 공급 비용 조정으로 분기 손익의 계절성이 감소했고, 유가 상승으로 해외 E&P 사업의 턴어라운드가 기대된다.

 

계속 저의 한국가스공사 관련 글들을 보셨던 분들은 다들 아시는 내용이고, 이번 리포트에 특별한 내용은 들어가 있지 않았지만 점점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어쨋든 가치주라 해도 본래 가치대로 가격이 올라간다고 해도,

결국에는 사람들의 관심 속에서 더 높은 가격에 사주는 사람들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의 1차 목표가는 변함 없이 60,000원. 2차 목표가는 70,000원으로 계속해서 홀딩하여 올해말까지

가져가 보겠습니다. 올해 배당률은 적어도 3% 이상이 예상되네요.

천연가스의 가격까지 추가적으로 더 올라준다면, 한국가스공사에게는 대형호재가 아닐 수 없을 것입니다.

 

<함께 볼만한 글들>

한국가스공사, 전자랜드 농구단 인수 발표! 이제 주가는 훨훨 날아가나? (인천 전자랜드 엘리펀츠)

 

한국가스공사 기관 10일 연속 순매수, 연기금이 돌아온다(주가 한국가스공사 배당금 지급일)

 

슈퍼문 천연가스 선물 투자기, 올해 하반기 3.5$ 간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