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만도 물적분할, 왜 갑자기 하는거야? 만도 주가 폭락!(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

Super문 2021. 6. 10. 16:1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만도 물적분할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삼프로TV에서도 만도에 갑작스러운 물적분할 소식에 김동환 프로가 열불(?) 내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만도는 왜 갑자기 물적분할을 하였을까요? 물적분할은 무엇일까요?

 

주식 물적분할과 인적분할은 우리나라 2차전지의 대표 기업인 LG화학이 물적분할을 실시되면서 우리 개미들에게 많이 알려졌습니다. 저도 이전에 한번 다뤄본적이 있었죠?

 

LG 화학 분사, LG화학 물적분할, 완벽 정리, 아니 그러면 주주들은 어떡하라고?

 

LG 화학 분사, LG화학 물적분할, 완벽 정리, 아니 그러면 주주들은 어떡하라고?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결국, 우려하던 일이 터지고 말았네요. LG화학이 2차 전지 부분을 물적 분할하여 새로운 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을 만든다는 소식입니다. 투자자들은 이 소식에 크게

supermoon94.tistory.com

만도의 물적분할 관련 내용을 하나금융투자의 리포트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만도는 오늘 물적분할 이슈로 인하여 11%나 급락하는 모습. 요 근래에 상승분을 모두 반납했습니다.

 

 

 만도는 6월 9일 공시를 통해 회사분할결정을 발표했다. 존속법인을 만도로 하고, ADAS 사업부를 분할하여 신설하여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가칭, Mando Mobility Solutions)라는 법인을 설립하는 물적분할방식이다.

 

네. 기존 주주분들에게는 별로 좋은 소식은 아니죠. 물론, 회사의 가치는 변화하지 않습니다. 물적분할하는 ADAS 사업부를 100%자회사의 형태로 가지기 때문이지요. 그렇지만, 만약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가 상장을 하고 외부 투자자들을 받았을 때, 그 성장성에 대한 밸류에이션은 그 기업 자체가 가지기 때문에, 만도의 주가는 성장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관련 파트인 ADAS사업부는 현재 만도의 핵심사업이라고도 할 수 있죠.

 

만도가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의 지분 100%를 보유한다.

 지난 3월 인수했던 만도헬라는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의 100% 자회사가 된다. 분할기일은 9월 1일이며, 분할 후 만도는 상장을 유지하고,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는 비상장으로 전환되나 만도의 100% 연결 자회사이기 때문에 기존 주주 및 연결 실적에는 변동이 없다.

 

신설 예정 법인인 ‘만도 모빌리티 솔루션(MMS)’(가칭)은 자율주행 자동차 부품·자율주행 로봇·모빌리티 서비스 등을 주력 사업으로 한다. 자율주행 전장부품 전문기업인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MHE)는 사업 시너지를 위해 MMS의 100% 자회사로 편입된다. MHE의 해외 거점인 중국과 인도를 비롯해 북미 시장 등으로 고객층을 늘려갈 계획이다.

 

김동환프로가 삼프로TV에서 쓴소리를 했던 이유는, 만도가 물적 분할에 앞서서 주주들에게 아무런 액션을 취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즉, 기업IR이나 발표를 통해서 주주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하고 목표를 제시할 수도 있었을텐데요. 주주들의 실망이 클 수도 있겠네요. 

 


만도는 왜? 물적분할을 시행할까?

 

 적시 자금유치를 통한 자율주행 사업 성장의 가속화를 위해서라고 만도 측에서는 밝혔다.

현재 신규 법인은 새로운 투자자금을 유치하기에 가벼운 구조라는 점 등에서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의 일부 지분이 향후 매각될 가능성이 유추된다.

 

네. 이러한 지분 매각으로 인해서 기존 주주들의 주식 가치가 훼손되는 것이지요. 어찌됬든, 최근 LG에너지솔루션도 IPO를 추진하고 있고 외부 투자를 받아 자율주행 산업의 박차를 가하기 위해 물적분할을 시행한 것이네요.

 

미리 설명만 해줬더라도, 11%가 하락하는 일은 없었을 텐데요. 이에 대해서 정프로님은 공매도랑 조작한 것 아니야? 라고 우스갯소리아닌 우스갯소리를 하기도 했습니다. 

 

리포트의 말미에는 회사와 Q&A를 진행한 내용이 있었는데요. 주주분들이 궁금하실 내용이 몇몇 있는 것 같아

가져왔습니다.

 

Q & A

1. 분할의 목적이 funding이 자유로운 것에 있다고 했는데, SI의 지분투자 가능성이 나 상장 가능성이 있는지?

답) 아직 결정된 것은 없으며, 여러 가지 재원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고 IPO도 계획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음

 

2. 물적 분할의 경우 지주사 할인 등을 통해 기존 주주의 가치 훼손이 우려되는데, 물적 분할을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답) 물적 분할을 택한 이유는 Active Solution Provider로서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에 각각 사업부의 전문성과 시너지가 모두 필요하여 자회사 관계가 적절하다고 판단했고, 펀딩이 용이하기 때문임. 물적 분할을 하면 ADAS 사업부의 높은 성장을 통해 기존보다 주주가치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

 

만도 주주분들께서는 위의 리포트를 꼭 읽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저는 만도의 주주가 아닙니다.

 

<함께 볼만한 글들>

현대모비스 주가 HL그린파워 지분 전부 인수! 전기차 배터리 사업부문 강화 단기적 상승을 예상한다! (현대모비스 배당일)

 

교보증권 최선호주는 아이에스동서, 대우건설 2023년까지 건설주 슈퍼사이클 간다! (현대건설 주가)

 

아이센스 주가, 완벽 정리, 혈당측정기 국내 1위 기업의 위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