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LG 화학 분사, LG화학 물적분할, 완벽 정리, 아니 그러면 주주들은 어떡하라고?

Super문 2020. 9. 17. 16:3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결국, 우려하던 일이 터지고 말았네요. LG화학이 2차 전지 부분을 물적 분할하여 새로운 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을 만든다는 소식입니다. 투자자들은 이 소식에 크게 실망하며 LG화학 주가는 크게 내려앉았습니다. 투자자들은 왜 이 이렇게 싫어하는 것일까요?




LG화학은 코로나 이전, 그리고 코로나 이후로도 특히 전기차 및 새로운 에너지원으로서 2차 전지가 각광받으면서 우리나라 신산업의 대장주로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는 모두가 알다시피, 2차 전지라는 사업부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지요. 물론, LG화학은 화학산업에서도 두드러진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LG화학의 화학산업을 보고 투자하지는 않았을 겁니다. 미래를 보고 배터리 산업에 투자했겠죠. 그런데 이 배터리 사업부만 똑 때내서 다른 기업을 만든다고 한다면, 기존 주주들은 얼마나 상심이 클까요? LG화학과는 다른 새로운 기업이 만들어지는 건데요.



#. LG화학 물적분할, 인적분할? 뭐가 차이야?


주주들은 물적분할 말고, 인적분할을 기대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적분할이란 기존의 LG화학을 LG화학과 LG배터리(LG 에너지솔루션)으로 나누는 데신, 기존의 주주들이 기존의 주식을 분할하여 가지게되는 형태입니다.


즉, 4:3으로 인적분할 한다고 한다면, 기존의 주주들은 가지고 있던 주식을 4는 LG 화학의 주식을 3은 LG배터리의 주식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인적분할의 단점은 새로운 자금의 유입을 할 수 없다는 것이죠. LG그룹은 2차 전지의 '세계 1위'를 목표로 하기 위해서 무지막지한 자금의 공급을 필요로 합니다. 이를 위해서 '인적 분할' 대신 '물적 분할'을 택했다고 합니다.


물적 분할을 하게되면, LG화학에서 LG배터리가 새로 때어져 나와 새로운 기업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의 주주들은 단순히 LG화학의 주주로 남게 되고, LG배터리는 다른 기업이 되어버리죠.


물론, 현재 기사로서는 LG화학이 LG배터리의 지분을 100% 갖는 자회사의 형태라고 했지만, 결국은 IPO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존 주주들은 이제 2차 전지가 아니라 LG화학산업부에 투자한 샘입니다.


#. 기관투자자 및 애널리스트들, LG화학의 가치는 변하지 않는다. 그런데 왜 팔아요??


기관 투자자들이나 애널리스트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LG화학이 LG배터리의 지분을 소유하게 되니, LG배터리가 IPO를 성황리에 마치고 기업 가치가 올라가면, LG화학도 당연히 같이 올라간다고 말하면서, 개인투자자들을 다독였습니다.


그런데요. 우리의 원래 투자 목적이 그것이었습니까?


장기적으로 2차 전지 산업을 우리나라의 미래 먹거리로 보고, LG화학이 세계 선두가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당연히 투자했겠죠. 이렇게 되면, 기존의 투자자들은 당연히 LG화학을 팔고 새로운 LG배터리를 사고자하는 생각을 가질 것입니다. 그리고 새로 투입되는 투자자들도 LG화학이 아니라 LG배터리를 사고 싶어하겠죠.


이렇기 때문에 현재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논란이 극심해진 상황. 안타까울 뿐입니다.


삼프로TV에서 LG화학 관련 내용을 다루는데, 이런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LG화학 괜찮다. 떨어져도 다시 오른다. 기업의 가치를 보아야 한다."

"아니 어제 기관은 다 매도했다면서요..."


이런 상황 속에서 기관 및 기업이 개인 주주들의 뒤통수를 친다. 라는 말들이 나오고,

실망감에 의해 LG화학에 주가는 계속해서 내리막길을 걷고 있습니다.


물론, LG화학이 미래의 성장을 위해서 자금을 끌어모아야 하는 것 맞는 일이고 잘한 일인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런데, 기존의 주주들이 갖는 엄청난 실망감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잘모르겠네요.

앞으로 LG화학 주가가 얼마나 더 내려가게될지.. 가늠할 수가 없을 따름.

아무래도 개인투자자들은 많이 화가나지 않으셨을지.


공감 및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슈퍼문이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을 국내 주식 관련 글들>

현대차 우선주,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완벽 정리! 배당을 5%나 준다고?

카카오게임즈 적정주가 완벽 정리, 뭐? 더 하락한다고? 따상 실패 (카카오게임즈 상장일)

DB하이텍 주가, db하이텍우, 완벽 정리, 작지만 강하다.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 대장!

아이센스 주가, 완벽 정리, 혈당측정기 국내 1위 기업의 위엄

현대상선 주가, HMM 주가, 완벽 정리, 2분기 서프라이즈, 괄목한 성장세를 나타내다.

에이스테크 주가, 5G 관련주, 반기 보고서 확인해보기

CJ ENM주가 , 배당금 , 엔터주 추천 CJ ENM 2분기 완벽 정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