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CJ ENM주가 , 배당금 , 엔터주 추천 CJ ENM 2분기 완벽 정리

Super문 2020. 9. 8. 17:5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제가 현재 투자 중인 CJ ENM주가 및 배당금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아마, 저와 같이 CJ ENM에 투자를 하고 계신 주주분들 께서는 아주 힘든 시간을 보내시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CJ ENM은 코로나19 폭락장에서 8만원까지 떨어진 후에, 코스닥 시장은 거의 전고점을 돌파 직전임에도 불구, 아직도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고, 특히나, 전 고점인 20만원 이상대에 사신 분들께서는 더더욱 힘드실 텐데요. 제 계좌의 CJ ENM평단가도 약 15만원 대입니다.(ㅜ.ㅜ)

그렇지만 이제는 밝은 내일만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

한 번 같이 CJ ENM주가 에 대해 알아보고 투자에 참조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CJ ENM 2분기 실적은 어떨까?


CJ ENM은 2분기에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여주었는데요. 관련 해서는 제가 예전에 한번 좋은 소식이라면서 말씀드린 적이 있었죠?


<출처: CJ ENM 공식 IR 자료>



CJ ENM은 2020년 2분기, 매출 8,375억원 (YoY -16.7%), 영업이익 734억원 (YoY -16.1%) 을 달성했습니다. 물론, 연간으로 보았을 때는 많이 하락한 모습이지만, 전분기 대비.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타격을 많이 받았을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컨센서스를 뛰어넘는 모습을 보여주었죠.


특히, 방송광고 시장은 거의 하락하는 추세가 지속되고 있고 영화 매출은 코로나로 인해 급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커머스 및 디지털 매출은 견조한 성장을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는데요. 미디어 콘텐츠 판매 이익이 고속으로 증가, 커머스 이익은 계속해서 성장세, 음악등의 수익은 전분기 대비 턴어라운드로 수익성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CJ ENM은 크게 4가지 사업 부문으로 나눌 수 있고, 이제 각 부분에 대해 소상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디어 사업


<출처: CJ ENM 공식 IR 자료>


CJ ENM 미디어 사업 부분은 매출 4,063억원 (YoY -4.7%), 영업이익 249억원 (YoY -31.9%) 을 달성했습니다.


 전년 대비 방송광고 시장 침체 따른 TV 광고 매출은 30% 역성장 (YoY -30.6%) 했습니다. 확실히, 모바일, 인터넷 시장이 점점 더 대두됨에 따라 TV 광고 시장은 그 파이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반면 디지털 매출은 고성장을 지속 중 입니다. (YoY +16.6%) 

특히, TVING 유료가입자 66% 고성장 (YoY +66.2%) 및 <슬기로운 의사생활>  <더킹> 등 콘텐츠 판매 성장 지속 (YoY +10.9%) 되었습니다. 또,  드라마 및 예능 콘텐츠 회당 제작비 효율화 및 채널간 교차 편성 확대 등 수익성 확대에 대한 노력도 지속 중 입니다. 티빙의 엄청난 성장이 돋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CJ ENM은 유명 프로듀서의 인재 영입을 통해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나영석PD의 연봉 때문에 세간에 화재가 되었죠. 거의 CJ ENM의 임원 연봉들을 가뿐히 넘겨버리는 수준 이었습니다. 그만큼이나 CJ ENM에서 '콘텐츠'에 대해 집중하고 있다는 증거가 되겠죠.



# 커머스 사업



<출처: CJ ENM 공식 IR 자료>


커머스 사업은 원래의 CJ오쇼핑 부문입니다. 점점 잘나간다 싶더니 드디어 일을 냈네요.
2020년 2분기 매출 3,762억원 (YoY +5.2%), 영업이익 498억원 (YoY +38.3%). 사상 최대 영업 이익을 달성했습니다.


# 영화 사업




<출처: CJ ENM 공식 IR 자료>


2020년 2분기 영화사업은 매출 125억원 (YoY -81.5%), 영업손실 35억원 (YoY 적자) 
넵. 적자 냈습니다. 그래도, 코로나19 끝나면 다시 성장 가도를 달릴 수 밖에 없겠죠. 다들, 영화간 안가실 뿐 없으시죠?

# 음악 사업


<출처: CJ ENM 공식 IR 자료>

2020년 2분기 음악 사업은 매출 425억원 (YoY -72.3%), 영업이익 21억원 (YoY -55.7%). 코로나로 인해 직격탄을 받은 부분이죠. 원래대로라면, 콘서트도 하고 해야되는데 전혀 열리지 못하면서 매출액이 급감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영업이익은 플러스로 돌아왔고, 코로나19가 끝나게 되면 다시금 성장할 수 밖에 없다는 사실.


# 그래서 투자 포인트는?


<출처: CJ ENM 공식 IR 자료>

스튜디오 드래곤

 역시나 주목해야할 부분은 스튜디오 드래곤 입니다. 코로나19 위기에도 불구하고, 매출 1,614억원 (YoY +25.9%), 영업이익 169억원 (YoY +56.3%)을 달성하면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하반기에는 <비밀의 숲 2>, <스위트 홈> 등 포트폴리오 강화 및 글로벌 사업 확대 집중 예정이며, 그간 문제가 되었던 콘텐츠 제작비용을 줄이는데 아주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CJ ENM은 스튜디오 드래곤의 지분을 아직도 50%이상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지분 가치만 1조원 이상).

그리고 넷마블의 2대 주주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넷마블은 이번에 새로 상장되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2대 주주입니다.
혹시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엄청난 성공으로, 넷마블 주가가 하늘높은 듯이 올라가게 되면, 
CJ ENM도 그 영향을 받을 수 있을 수도 있겠죠?(그저 제 생각입니다...)

CJ ENM의 3분기 라인업도 무척이나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출처: CJ ENM 공식 IR 자료>

# 배당금은?



CJ ENM은 2015년경부터 꾸준히 1%의 배당을 해오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무기로 한 성장주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배당 노력을 해주고 있죠. 장기 보유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나라 콘텐츠들이 세계 곳곳을 누빌 것이고 이러한 한류 콘텐츠 흐름의 선봉장은 CJ ENM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하락할때마다 보유량을 늘려 장기적으로 가져가 볼 생각입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및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상 슈퍼문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