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현대차 우선주,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완벽 정리! 배당을 5%나 준다고?

Super문 2020. 9. 17. 11:4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현대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중점적으로 알아볼 부분은 현대차 우선주에 관한 것입니다. 최근, 국내에서 가장 핫한 산업이라고 한다면, 누가 뭐라해도 전기차와 수소차일 것이고, 그 두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이 현대차입니다.


사실, 작년까지만 해도, 전기차도 수소차도 아닌 어중이 떠중이. 라는 식의 비평을 받으면서 현대차 주가는 곤두박질 치기도 했었죠. 그리고 작년 연말에는 깜짝 실적을 내보이며, 주가가 크게 올랐다가 코로나를 직격탄으로 맞으면서 반값이하로 떨어져버립니다.


제가 이 때쯤 주시했던 것이 바로 현대차였었죠. 이유는. 오히려, 현대차는 전기차, 수소차 두 가지 모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해외에 더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라는 투자 아이디어와, 높은 배당률, 그리고 꾸준한 해외 브랜드 파워, 점점 진화하고 있는 디자인. 다른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지만. 제 생각에는 현대차보다 매력있는 기업은 당시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9만원대부터 천천히 사들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다면, 저는 부자가 되었겠죠?


2020.04.16 오늘의 투자내역 현대차


하하. 투자는 엉덩이로 하는 것이라는 것을 정말 크게 배웠습니다. 뭐, 또 기회가 있을 겁니다.


오늘알아볼 것은 현대차 우선주인데요.

현대차 우선주는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이렇게 3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아니, 우선주도 헷갈리는데 왜 또 이렇게 많냐구요?

차근차근 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통주와 우선주는 뭐가 다를까?



보통주는 우리가 주주로서 의사결정권을 행사 할 수 있는 주식을 말합니다.

반면에, 우선주는 주주로서의 의사결정권이 없는 주식을 말하죠. 흔히들 뉴스를 살펴보면, 이 기업의 지분이 몇%이고, 지분을 높이기 위해서 주식을 사들이고, 몇%이상을 만들어서 대표이사 결정 표에서 이기려고 하고. 이런 내용들이 많이 나오잖아요? 예전의 이태원클라쓰에서도 보여줬었고, 최근의 한진칼에서도 이런 모습이 나왔었죠.


 이러한 주주로서의 의사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것이 보통주입니다.

대신에 우선주는, 의사결정권이 없고 우선배당권(우선해서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됩니다.


2. 그럼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뭐가 이렇게 많아?



현대차 우선주는 발행 순서에 따라,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로 나뉩니다. 즉 현재까지 현대차는 3번의 우선주를 발행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1995년 말 상법이 발효된 이후에 발행된 우선주들은 이름 뒤에 B라는 명칭이 붙었습니다. 즉, 이름만 다르지 전부다 같은 우선주입니다.

다만, 각각 다른 조건으로 발행되었기 때문에 배당금 및 배당방법에 차이가 있게 됩니다.



현대차우는 잉여배당금의 추가 배당을 받을 수 없는 비참가적 우선주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참가적 우선주란, 기업이 올해 상황이 힘들어서 배당을 하지 않았고, 내년에는 배당을 한다고 할 때, 올해 못주었던 배당금을 내년에 주지 않는 우선주입니다. 반대로 참가적 우선주는 올해 배당금을 못주었으면, 내년에 배당을 할 때, 올해 주지 못했던 배당금까지 추가로 주는 것이 참가적 우선주 입니다. 당연히, 두 가지를 비교한다고 했을 때 참가적 우선주가 더 좋아 보이죠?


그리고 현대차우는 보통주인 현대차 액면가 5,000의 1%를 추가적으로 배당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현대차2우B는 참가적 우선주로, 잉여배당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 보통주인 현대차 액면가 5,000의 2%를 추가적으로 배당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현대차3우B는 또한, 참가적 우선주로서 잉여배당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고, 보통주인 현대차 액면가 5,000의 1%를 추가적으로 배당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3가지의 우선주의 성질과 주가가 모두 다르다 보니,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은 잘 판단하셔서 투자를 해야겠습니다. 특히나, 우선주는 매수/매도시 거래량이 적기 때문에, 원하는 가격이 오더라도 매수/매도 진행이 어려울 수 도 있게 됩니다. 그래서 투자에 유의해야할 것 같습니다.


현재 현대차 우선주들은 대략 5%의 배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현대차 주가가 저점 대비 120% 정도 상승하면서, 우선주들도 100% 가까운 상승을 했죠. 현재는 많이 올랐기 때문에 또 한번 조정이 올 수 도 있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계속해서 배당을 목적으로 하신다면, 현대차도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테니까, 장기적인 안목에서는 투자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저는 조금 더 지켜보며 기회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대차 투자는 제가 이번년도에 정말 아쉬운 투자 입니다. 하지만, 또 이번 계기를 통하여 많은 공부를 하게 되었고, 나중에는 대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차 관련 글들>

현대차 전기차 뉴페이스 내년 1월 출시, 테슬라급 비쥬얼 미래형차!


공감 및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상 슈퍼문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