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DB하이텍 주가, db하이텍우, 완벽 정리, 작지만 강하다.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 대장!

Super문 2020. 9. 12. 10:5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제가 관심있게 보고 있었던 반도체 관련 기업 DB하이텍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가 잠깐, 깜빡했었는데 어느덧 신고가를 찍어버리는 경이로운 일이..(그래서 지속적으로 관심 종목에 넣어두고 확인했어야했는데...) 


최근 미국의 중국 기술 제제로 인해, 화웨이 다음으로 미국이 제재를 검토 중인 곳 바로 중국의 반도체 기업인 SMIC입니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SMIC를 블랙리스트에 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SMIC가 블랙리스트에 오르게 되면 미국 기업들이 부품판매 등으로 SMIC와 거래를 할 때 미 행정부의 사전승인(라이선스 발급)을 받아야만 합니다.

이는 중국이 추진 중인 첨단 반도체 육성전략도 차질을 빚게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중국은 화웨이 제재로 반도체설계를 맡기던 파운드리 업체 TSMC와 관계가 끊겼는데요. 그 대안으로 SMIC를 육성하려는 계획을 해왔습니다.


중국 정부는 SMIC를 통해서 2025년까지 반도체 자급률 70%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었습니다. 현재, SMIC는 1·2위 파운드리 업체인 TSMC나 삼성전자와의 기술력 격차는 크지만, 글로벌로 보면 업계 4위 수준입니다.그런데 이것이 모두 수포로 돌아갈 수도 있게된 것이죠,

더욱이, 현재 중국은 파운드리 공급이 수요를 못 따라가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DB하이텍이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 DB 하이텍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 DB 하이텍, 너는 누구니?





DB하이텍의 비전은 확고 합니다. 

"메모리 반도체에 편중된 한국 반도체산업의 불균형 해소에 기여하겠다"


즉, DB하이텍은 비메모리 반도체 파운드리(위탁 생산) 전문 기업 입니다. 우리나라의 삼성 전자 와 SK 하이닉스는 대부분 메모리 반도체에 그 사업이 편중되어 있죠. 하지만, AI, 딥러닝등의 기술 개발로 우리 사람의 '뇌'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시스템 반도체 즉, 비메모리 반도체의 중요성이 부각 되고 사업성 및 성장성도 훨씬 큽니다. 이때문에, 삼성전자도 비메모리 반도체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이죠.


최근 급증하는 중국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기업)를 고객사로 끌어들이기 위해 힘쓰고 있었습니다. 여기에 가장 큰 걸림돌이 SMIC의 성장이었는데요. SMIC가 미국의 제재로 위협을 받으면서, 반사 효과로 DB하이텍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죠. 특히, 중국은 파운드리 공급이 수요에 못미치고 있기 때문에, 더욱 더 DB하이텍의 중국으로의 사업 확장이 기대되고 있는 것입니다.


# DB 하이텍, 2분기 실적, 계속 되는 성장 과 엄청난 이익 증가!?




이러한 중국의 반도체 제재 그리고 계속되는 반도체 파운드리 사업(반도체 위탁 생산)등에 힘입어 DB 하이텍은 연결기준 2분기 매출액 2417억원, 영업이익 77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동기대비 각각 13%, 56% 오른 수치입니다.

상반기만 보자면, 매출 4675억원, 영업이익 1418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25%, 98% 증가한 수준에 이릅니다.




현재 DB하이텍의 주가는 사상 최고가인 39,000원대에 이르렀는데요. 시가 총액이 약 1조 7천억원입니다. 어라? 뭔가 이상하지 않으셨나요. 제가 보유중인 CJ ENM의 2분기 영업이익이 약 700억원 정도였는데요. CJ ENM의 시가 총액은 2조 8천억원 정도였습니다. 물론, CJ ENM이 가진 자산이 많기는 하지만(넷마블, 스튜디오드래곤등), 그래도 벌어들이는 돈에 비해서 아직까지는 저평가 국면에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물론, 최근에 주가가 급등했기 때문에, 지금보다는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겠죠.


재무제표를 보신다면 아시겠지만, DB하이텍은 영업이익을 꾸준하게 내고있습니다. 특히, 이번해에는 각종수혜를 입어 전년대비 크게 증가한 이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 반도체 시장이 계속해서 커가고 있고, 특히나 대형 반도체보다는 중소형을 노리고 있는 DB하이텍의 전략이 적중했음을 보여주고 있죠. 게다가 가장 강력한 상대가 될 수 있었던 SMIC가 손발이 묶여버린 상황이라면? DB하이텍은 정말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겠습니다.


이 때문인지, 이상하게도 DB하이텍1우 우선주가 3일 연속으로 상한가를 가버리는 기이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일시적인 현상이겠지만, 그만큰 DB하이텍이 주목받고 있다는 것을 반등하기도 하겠죠. 물론, 삼성중공업우 처럼 또 갑작스런 하락으로 마감할 것 같긴 하지만요. 만약, DB하이텍이 약간의 조정이 오게 된다면, 주목해야할 기업인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 시스템 반도체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해 나갈 것이고, 일단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를 제외하고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으로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를 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반도체의 경우 자본이 초기 설비 구축 자본이 크게 들어가는 만큼, 다른 작은 기업들이 쉽게 시작하기도 어려운 사업입니다. 이게 바로, 워렌 버핏이 말한 '해자'가 아닐까요?


이상으로 슈퍼문이었습니다.

공감 및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