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코세스 주가, 반등할 수 있을까? (메타버스 관련주)

Super문 2021. 8. 1. 16:17
728x90
반응형

 요즘 주식 시장에서 핫한 키워드 중에 하나는 메타버스. 그 중에서도 최근 하락을 지속하고 있는 코세스라는 기업이 궁금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코세스는 메타버스 관련주로 엮이면서, 3월 7천원대였던 주가는 12~13000원대까지 상승했다가 현재는 계속해서 연일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주가는 계속해서 하락만 하지는 않으니, 어느 순간에서는 반등을 하지 않을까? 반등을 어디서 할지 알아보는 것이 오늘의 포인트.

 

 

최근들어 코세스의 주가는 지속 하락 중. 네이버 차트에서는 나오지 않지만 현재 45일선 부근까지 다다랐다.

거래량은 많이 감소했다. 

 

빠르게 코세스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리포트를 찾아보았다. 하나금융투자에서 연초에 발간한 리포트가 있었다.

 코세스는 반도체 장비 및 레이져 장비 개발 전문 업체로 2020년 3분기 누적 매출액 기준 레이져 응용 장비 49.21%, 반도체 제조용 장비 27.34%, Conversion Kit 23.28%로 구성 중이다. 원체는 반도체 장비 관련 회사.

 

매출액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레이져 응용 장비 중 무선이어폰 레이져 컷팅 장비는 2019년부터 북미 고객사향으로의 납품을 시작으로 납품 첫 해 매출액 약 180억원에서 2020년 약330억원 수준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21년 역시 신규 무선이어폰 출시에 따른 장비 수주 가 지속 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안정적인 매출 성장 기반을 마련 할 것으로 판단한다.

 

코세스는 Micro LED에 적용되는 RGB LED 칩과 Mini LED 에 적용되는 로컬디밍 BLU LED 칩 두 시장 모두를 타겟하여 LED 레이저 리페어 장비를 개발하고 있다. 2021년 차세대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국내 및 중화권 주요 TV 메이커 들이 Mini LED를 통한 프리미엄 라인업 카테고리 확보를 계획하고 있다는 점에서 Micro LED보다 앞서 Mini LED TV 의 본격적인 시장 개화가 예상된다.

 

 레이져 리페어 장비는 Mini LED 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불량을 찾아 수리를 통해 생산 수율과 품질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장비로 Mini LED 생산 라인에 필수적으로 적용되어야한다. 코세스는 해당 분야에서 오랜 업력과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고 2020년 부터 중화권 주요 고객사향 Mini LED 레이져 리페어 장비 샘플 테스트를 진행해오고 있는 만큼 시장 확대에 따른 대규모 수주가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 코세스가 메타버스 관련주로 엮이며 큰 주가 상승을 한 이유는 위에서 언급된 레이저 리페어 장비 때문. 향후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에 필수인 마이크로LED의 핵심장비로 꼽히는 리페어 장비 제작기술을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일단은 전세계 유일이라는 관점에서 매우 놀랍다.)

 

결론은, 차세대 주력 디스플레이가 될 Mini LED, Micro LED 생산에서 필수적인 레이저 리페어 장비 기술을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LED기술은 메타버스(AR, VR) 시장에서도 필수적이며 앞으로 더 커질 것이고...

덕분에 주가는 큰 폭으로 상승.

 

주가에 비해서 이익의 증가폭이 큰 것 같지는 않지만 일단은 1분기 영업이익은 26억원을 달성.

아쉽게도 2021년 컨센서스 자료는 없었다..

 

기대감이 커서 주가가 빠르게 상승했기 때문에 현재 시가총액은 1,700억원. 자기자본은 300억원으로 아주 적다. 하지만 부채비율은 빠르게 줄어들고 있는 듯 하고.. ROE가 약 30%대다.. 

 

7월 28일에는 자사주 129억원 어치를 처분하기로 결정햇다고 한다. 시가총액 대비 꽤 큰 규모.

호재임에도 주가는 별 반응이 없었던 것으로 보임.

 

최근 기관이 매수한 부분에 비해 약간 매도, 외국인은 들어오고 있다.

메타버스 테마가 죽지 않고 있기 때문에, 45일선 부근이 되는 월요일에 잠깐 반등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시초가에 소액으로 매수해보아야 겠다.

 

<함께 볼만한 글>

GST 주가, 글로벌스탠다드테크놀로지 반도체공정 + 친환경 트렌드 (하나금융투자 리포트)

 

이루다 주가, 왜 상한가를 갔을까? (신한금융투자 리포트)

 

GS리테일 주가, 요기요 인수하면 기업가치가 대폭으로 올라간다구? (SK증권 리포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