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코오롱글로벌 주가, 3개월 영업정지를 먹다. 월요일 주가 주시 필요!

Super문 2021. 7. 30. 18:2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요즘 코오롱글로벌 차트를 보는데 잘 올라갈 줄 알았더니 계속해서 막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왠걸?

코오롱글로벌이 3개월간 영업정지가 된다는 소식.

 

코오롱글로벌은 중대재해 사고로 토목건축사업에 대한 3개월 영업정지 처분을 확정됨.

이번 처분으로 영업이 정지되는 토목건축 공사 매출액은 2020년 연결기준 1조9550억원이다. 이는 코오롱글로벌의 지난해 전체 매출액 3조9282억원의 49.77%에 해당하는 규모.

 

이번 영업정지 처분은 지난 2015년 발생한 사망 사고가 직접적인 사유가 됐다. 2015년 9월 금강광역상수도 노후관 갱생공사 충남 논산~전북 군산 구간 현장에서 50대 노동자 2명이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사망한 사고가 있었다.

 

경기도는 2018년 7월 코오롱글로벌에 토목건축공사업 3개월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다. 코오롱글로벌은 이에 반발하며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 및 본안소송(행정처분 취소소송)으로 맞섰다. 1심에서는 코오롱글로벌이 승소했지만 2심에서 패소했고 대법원은 지난 29일 심리불속행기각 결정으로 경기도 손을 들어줬다.

결국 법원에서 패배하고 3개월 영업정지.

 

영업정지기간은 판결문 송달 후 3개월이다. 다만 코오롱글로벌은 처분 전 도급계약을 체결한 공사의 경우 계속 시공할 수 있다. (다행히도 처분전에 계약을 체결했던 공사들은 진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 토목, 건축사업을 제외한 건설사업, 자동차 판매업(BMW 등), 상사사업, 체육시설운영사업 등 영업활동이 가능하다.

코오롱글로벌은 이전에 말씀드렸다시피 다른 자동차 판매업과 유통업등도 하고 있는데, 이쪽도 최근에 잘되고 있죠. 이 부분은 영향을 받지 않는 것 같습니다.

코오롱글로벌 주가, 배당금, 수주가 넘친다! 시가 총액 1조원을 넘어설거라고?

 

코오롱글로벌 주가, 배당금, 수주가 넘친다! 시가 총액 1조원을 넘어설거라고?

 안녕하세요. 2021년 말까지 3억 순자산을 목표로 열심히 달려가고 있는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제가 약 1000만원의 금액으로 투자하고 있는 코오롱 글로벌에 대한 좋은 리포트가 나와서 이를 공유

supermoon94.tistory.com

 

코오롱글로벌 총 매출에서 건축·토목·플랜트 등 건설이 차지하는 비중은 52%이며, 토목·건축만 놓고 보면 60~70% 수준입니다.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관급 토목공사가 많이 줄어들었고 올해 수주잔고가 10조원으로 풍부해 영업정지의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잔고가 많고 이전에 수주를 한 것들은 상관이 없으니 괜찮다. 라는 뜻. 하지만, 주식 시장에서는 어떻게 받아들일지...

 

일단은 장초반에 상승하던 주가는 하락하다가 마지막에는 보합권으로 마감.

오히려 막판에는 상승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코오롱글로벌 영업정지가 불확실성 해소로 나타나는 것일지

아니면 월요일에 영업정지 분을 반영하여 주가가 하락할지. 일단은 지켜봐야겠는데요.

 

기관들은 팔았지만, 외국인들은 오히려 막판에 매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오롱글로벌은 이후 1019억 추가 공사 수주 소식을 냈는데요.

일단 월요일 주가 추이를 잘 살펴봐야겠습니다.

만약, 상승하게 된다면 불확실성이 해소된 것으로 보고 앞으로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이고

하락하게 된다면, 관망을 좀 해야겠네요.

 

코오롱글로벌의 3개월 영업정지 소식. 

월요일 주가는 어떻게 될지. 주주분들이라면 잘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함께 볼만한 글>

코오롱글로벌 주가, 신한금융투자 추천주로 등극하다? (토마토티비)

 

GS리테일 주가, 요기요 인수하면 기업가치가 대폭으로 올라간다구? (SK증권 리포트)

 

한국가스공사 주가, 부정적 편향을 버려라! (메리츠증권 리포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