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신한천연가스레버리지ETN 여전한 마이너스, 그러나 천연가스 3.5$ 간다! (천연가스 선물 투자)

Super문 2021. 6. 22. 00:0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랜만에 천연가스 관련 소식입니다.

최근, 천연가스 가격은 3,0$대를 넘어서면서 강세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마의 3.3$을 뚫지 못하고 계속해서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 가격은 약간 하락하여, 3.16$. 저와 같이 레버리지 ETN을 투자하신 분들은 1.6% 하락이라고해도 거의 3%대 하락이면 손실이 크죠. 저는 꽤 오래전부터 천연가스에 물려서 아주 고생(?) 하고 있습니다.

 

슈퍼문 천연가스 선물 투자기, 올해 하반기 3.5$ 간다!

 

슈퍼문 천연가스 선물 투자기, 올해 하반기 3.5$ 간다!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랜만에 저의 천연가스 선물 투자에 관하여 포스팅을 하는데요. 최근,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은 아니지만,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supermoon94.tistory.com

저는 맨 처음 매수했던 천연가스 삼성레버리지ETN은 다행히 2020년 9월 천연가스의 급반등으로 수익매도했었고, 

뒤이어 1.8$대에 구매했었던 신한 천연가스 레버리지ETN은 계속해서 가져가 보겠다. 라고했었는데요. 어라? 1.8$대에 매수했으면, 꽤나 수익을 얻었잖아?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절대 아닙니다. 

 

-60%였던 삼성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 플러스로 마감하다. (천연가스 가격 상승, 천연가스 전망)

 

-60%였던 삼성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 플러스로 마감하다. (천연가스 가격 상승, 천연가스 전망)

 안녕하세요 슈퍼문 입니다. 오늘은 기쁜 소식이 있어 간단하게 기록해 놓으려고 합니다. 2019년 연말에 투자해서, 약 1년의 기간동안 가지고 있었던 삼성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 아무것도 모르

supermoon94.tistory.com

오늘 오후 기준으로 -10%의 수익률이며, 오늘 또 하락을 하면 그 하락폭이 더 커지겠는데요. 꽤 저렴한 가격에 샀었는데 왜 아직도 마이너스라고 물으시면, 바로 선물 투자의 무서움이 드러나는 것이죠. 바로 롤오버와 콘탱고. 그리고 레버리지 투자. 한번 상승하면 두배 상승한다고 좋아하실 수도 있겠지만, 한번 하락하기 시작하면, 절대로 다시 올라오기가 무척이나 힘들어집니다. 저도 1.8$대에 매수했지만, 현재 가격으로는 3.3$대 이상이 되어야지 본전에 도달하죠. 계속해서 일단 겨울까지 버텨볼 예정입니다.

 

최근 천연가스 관련 소식이 몇가지가 나왔는데요. 이제 앞으로 천연가스 가격이 어떻게 될 것이냐가 바로 저와 같은 천연가스 투자자분들에게 중요한 것이겠죠?


천연가스 가격 전망

산업용과 가정용으로 두루 쓰이는 천연가스 가격이 최근 급등한 큰 이유로는 이상기후에 따른 수요 증가가 지목된다. 지난겨울 미국과 유럽 등에 한파가 닥쳐 난방 수요가 늘어나면서 천연가스 비축량이 줄어들었다. 미국의 천연가스 비축량은 지난해보다 16% 적으며 5년 평균치보다 4.9% 부족하다. 유럽의 천연가스 재고량은 최근 5년간 평균보다 25% 적다.

 

여기에 최근에는 기록적인 무더위가 덮치며 에어컨 등 냉방기기 가동률이 급등해 천연가스 수요가 더욱 늘어났다. 이달 들어 미 서부지역 최고기온은 40~50도에 달한다. 가뭄으로 수력발전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91년 만에 최악의 가뭄을 맞은 브라질은 전력 공급의 70%를 차지하는 수력발전을 할 수 없게 되자 미국으로부터 액화천연가스(LNG)를 수입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다. 세계 경제가 재개되면서 산업용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반면 공급은 정체 상태다. 미국에서의 천연가스 생산량은 2019년 12월 정점을 찍은 뒤 좀처럼 늘어나지 못하고 있다. 미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미 48개 주에서의 천연가스 생산량은 지난 3월까지 11개월 연속으로 줄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천연가스 가격이 100만BTU당 1.5달러대로 폭락하자 천연가스 회사들이 증설 등 투자를 중단한 여파다.

 

여기서 드는 생각은 역시 워렌 버핏.. 워렌 버핏은 지난 코로나 하락장 때, 천연가스 관련 보급 기업을 매수했었죠. 최근 천연가스 가격 급등으로 인해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큰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차라리, 제가 그 때 천연가스에 투자하지 않고 그 기업에 투자했다면 더 큰 돈을 벌 수 있었겠죠. 지금처럼 마이너스를 기록하지는 않았을 겁니다.

 

신한천연가스레버리지ETN을 투자한 약 3년의 기간 동안 참 마음 고생도 했지만, 많은 것을 얻어가고 있습니다. 적당한 때의 손절과 절대로 장기적으로는 레버리지 상품을 들고가서는 안된다는것. 원자재 투자의 어려움에 대해서 많이 배우고 있는 것 같네요. 이번의 투자 또한 저에게 하나의 경험치를 선사해 줄 것이라 생각하고 뼈저리게 배우고 있는 중.

 

어찌됬든, 지금 천연가스 가격은 말도안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여름은 보통 천연가스 비수기인데, 3$대를 넘어서 형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3.3$근방까지 올라온 적이 있었는데, 제가 그 떄 매도할 타이밍을 놓쳤습니다. 그건 아쉽네요. 어찌됬든, 이번 여름에는 천연가스 가격은 등락을 거듭하다가 겨울에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천연가스 재고량이 5년래 평균보다 많이 낮으며, 지난 코로나로 Oil rig들이 많이 줄어서 천연가스 공급이 많이 딸리기 때문. 아시아 지방에서는 천연가스 스팟 가격이 10$대까지 오르는 등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오늘자에는 또 중국에서 천연가스를 발견했다는 소식도 천연가스 하락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계속해서 천연가스는 악재 소식을 얻고 가격이 하락하고 있네요..(ㅜㅜ)

 

중국석유공사는 타림 분지 내 주요 석유 생산구역인 푸만 유전 지역의 지하에서 이런 대규모 석유와 천연가스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0년간 타림 분지에서 발견된 석유와 천연가스 중 가장 큰 규모다.

 

중국은 푸만 유전 지역 발견 후 6년간 시추량이 3만t에서 152만t까지 급증했으며 올해는 200만t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타림 분지는 중국 내 가장 큰 석유 및 천연가스 보유 지역으로 총 160억톤이 매장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겨울에는 천연가스 3.5$대를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공급 부족, 수요 폭증, 이상 기후, 돈풀기등... 소스들이 많죠. 그러나, 원래 테이퍼링을 시작하고 금리 인상 시점부터 원자재 가격이 폭락했듯, 이번에도 똑같은 그림이 나올것이라 생각해보면 꼭 그 이전에 탈출을 해야합니다.

 

<함께 볼만한 글>

앞으로 천연가스 시대가 몰려온다고? (feat. LNG추진선, 천연가스 선물 투자기)

 

삼성 레버리지 천연가스 선물 etn 전량 매도하다. (feat. 소소한 수익)

 

천연가스 가격의 의미있는 상승, 이제 시작일까!? (천연가스 가격 전망/삼성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 투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