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부자 이야기

세상학개론 한정수 유튜버, 1년만에 1억 6천을 17억으로 만들다. (30세 경제적 자유를 이룬 이야기)

Super문 2021. 5. 23. 12:45
728x90
반응형

 2020년 3월에 코로나로 인한 폭락장이 왔을 때.

사실 자산을 불릴 수 있는 최고의 기회였고.

투자의 고수들, 자산이 많은 사람들, 부자들은 자신의 자산들을 적게는 2~3배 많게는 10배를 넘어가는.

자산을 불릴 수 있었다.

 

그 때 돈이 없는 사람들. 가난한 사람들은 아마 아무것도 느끼지 못했을 것이다.

그냥 평소와 다름 없이 일하기만 바빴을 테니까. 오히려 자산이 줄거나 일터를 잃었다.

항상 대위기가 오면 부익부 빈익빈은 더욱 더 커지고 가진 자들에게 돈이 이동하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 같다.

 

그 중에서도 세상학개론이라는 유튜브 영상을 우연히 보게 되었다.

 

 

다른 영상은 아직 보지 않아서 이 분이 어떤 분인지는 잘 모르겠다. 그렇지만 작년 20대였던 것으로 보아 나랑 비슷한 연배로 생각한다. 그 당식 그의 자산은 1억 6천만원이었다고 한다. 아마도, 거의 현금 비중으로 들고 있었나 보다. 

그렇지 않다면 바로 원하는 곳에 투자할 수 없었을 텐데. 나는 그 때 거의 모든 부분이 투자되고 있었고

코로나로 찐하게 들이 맞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자산이 -30% 이상이었다.

 

이 분은 일생일대의 기회가 왔다고 생각하고, 여기서 레버리지를 당겼다.

나도 이 때 레버리지를 당겨서 투자할 수도 있었을 텐데. 아직 어렸을까. (27살인데 세상 물정을 몰랐다)

투자의 적기라는 판단은 했으나, 레버리지를 당길 생각은 전혀 하지 못했다.

 

현재의 자산은 17억이 되었다고 한다. 딱 10배 증가했다. 1년 만에.

 

현재의 포트폴리오는 한국 내에서는 배당주만 조금 씩 매수 중이며, 30억 자산이 되면 10억 정도를 배당주에 

넣어 1년에 5~6000만원 수입을 만들 생각이다. 즉, 경제적 자유다. 10억이 있으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다.

 

미국 주식 중에는 테슬라를 최근 전량 매도했고, 팔란티어와 게임스톱을 일부 매수했다고 한다. 

 

어떻게 1년 만에 1억 6천이 17억 자산이 된 것일까?

 

 

2020년 3월 쯔음에 모든 자산이 대폭락했고, 그 중에서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가격은 거의 인생 최저점이었다. 지금과 생각해보면 말도 안되는 가격이지. 비트코인은 6~700만원, 이더리움은 15만원대였으니.. 지금 비트코인이 약 8천만원까지 상승했던 점. 이더리움이 200만원 이상의 가격인 점을 고려하면 딱 1/10 가격 이었다.

 

세상학개론님은 딱 이 때 레버리지를 풀로 가동했다. 신용대출을 풀로 받아 1억 3천의 현금을 더 마련한다.

그리고 모든 자산을 비트코인, 이더리움, 테슬라로 나누어 분할 매수에 들어갔다고 했다.

 

물론, 여기서 레버리지 투자를 들어갔다는 점도 대단하다.

 

그렇지만 세상학개론님이 더욱 대단한 점은 10배가 오를때까지 팔지 않고 기다린 것이다.

나는 이 때 어떻게 했는가?

 

2020.04.16 오늘의 투자내역 현대차

 

2020.04.16 오늘의 투자내역 현대차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그간 가지고있던 현대차를 매도했습니다. 약 27만원(7프로)의 약간의 수익을 얻었구요. 저는 현대차가 앞으로 자율주행으로 가면서 장기적으로 주가가 15만

supermoon94.tistory.com

 

3월에 떨어지는 것을 보면서 현대차를 매수했다. 내가 가장 사고싶어 했던 현대차. 그리고 충분히 가격이 떨어졌다 생각해서 매수. 그런데 한달만에 매도한다. 사실, 조금 조정이 왔다가 다시 매수하려고 했지만 그 이후로 절대 다시 매수하지 못했다. 너무 엄청난 상승세에 나는 항상 비싸다고만 생각해버렸기 때문이다. 결국, 현대차는 내가 매도한 10만원대 가격에서 26만원까지 상승해버렸다. 겨우 7% 먹고 팔았던 나... 하하; 이 분은 진득한 기다림으로 1,000%를 먹었다.

 

세상학개론님은 자신에 투자가 성공할 수 있었던 점에 대하여 이렇게 설명했다.

 

첫째, 몰빵 투자했다.

지키려면 분산, 돈벌려면 몰빵을 해라. 라는 말을 하셨다. 물론, 이 부분에 대해 어느 정도는 공감을 했다. 내 아는 지인 중에서도 모든 자산을 HMM에 몰빵하여 큰 수익을 얻거나. 하는 분들이 여럿 있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식의 투자는 나는 결국 실패할 가능성이 높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1~2년. 5~10년만 투자하고 끝낼 생각은 없다.

워렌버핏, 찰리 멍거처럼 죽을 때까지 투자하고 수익을 올릴 것이다. 그리고 살아남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분산 투자가 필요하다. 물론, 때때로는 몰빵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대원칙은 벤저민 그레이엄이 말했듯이. 그리고 워렌버핏이 투자의 3원칙 중 매일 강조했던 것.

절대로 원금을 잃지 않는다. 이 점이 중요하다. 잃지 않으면 투자에서 성공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둘째, 운이 따랐고 행동력이 있었다.

과연 2020년 3월에 투자를 들어갔고, 특히 레버리지를 사용했고, 20대이고 이런 분들이 얼마나 될까? 자신이 생각했던 바를 확실히 하고 행동했으며 수확까지 거두었다. 이 분을 내가 높이 생각하는 이유. 그리고 배울점이 많다는 생각.

 

셋째, 인내심

이 때 이더리움, 비트코인, 테슬라등에 투자했어도 20-30%에 팔아버린 사람들은 또 얼마나 많겠는가? 누가 알았을까 10배나 상승할 것을. 자신의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타난 것이라 생각한다.

 

 

영상을 보면서 느낀 것은. 세상학개론님의 말하는 것을 들어보면, 단순히 투자나 해볼까? 라는 생각에서 투자한 것이 아니란 것. 그 전에도 철저하게 계속해서 준비한 모습. 투자에 대한 생각을 진지하게 해나가는 모습이 였보인다. 적어도 작년의 나는 그런 것이 없었다. 그리고 코로나 폭등장 속에서 수익을 올리지 못한 나는 수익은 얻지 못했지만,

더 큰 것을 얻었다고 생각한다. 자기 반성. 그리고 투자의 고수들을 항상 옆에 두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자신을 끝까지 신뢰하고 목표까지 버텨야 한다는 것.

 

나의 목표는 앞으로 2년 뒤까지 10억 자산을 만드는 것. 현재의 2억에서 5배로 불릴 것.

세상학개론님처럼 나는 반드시 이루게 될 것이다.

 

세상학개론님의 유튜브에 구독을 누르고 나랑 또 동년배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지켜보고 배워보고자 한다.

또 좋은 영상이 있다면, 리뷰를 하면서 공유하도록 해보겠습니다.

 

세상에 배울 것은 많고 대단한 사람들은 더 많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그날까지.

 

<작년 3월의 글들을 되돌아보기>

2020.03.23 - 네이버 주식 투자 기록하기, 최초로 수익률 70프로 달성!

 

2020.03.21 극도의 변동성 공포 지수 최고의 나날속에서 워런 버핏 바이블을 읽으며

 

2020.03.14 13일의 금요일 코스피 폭락하다

 

728x90
반응형
1 2 3 4 5 6 7 8 9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