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경제 이슈 정리 & 경제 유튜버 리뷰

알리바바 주가, 앤트 그룹이 국유화 될 거라고?

Super문 2021. 4. 18. 15:1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3억 순자산을 목표로 달려가고 있는 투자자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제가 주목하고 있는 알리바바 관련 기업의 소식이 있어서 이를 공유해보려고 하는데요.

 

알리바바는 제가 가장 존경하는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님의 엄청난 투자, 안목을 보여주는 기업이죠.

마윈 회장의 눈빛을 보고 투자했다는 일화가 유명하기도 합니다.

 

최근 알리바바는 중국 정부의 규제로 인하여 주가가 계속해서 30% 정도 하락한뒤에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특히, 세계 최대의 IPO로 세간의 주목을 받았던 앤트그룹의 상장을 한번에 무효화 시키면서 중국 당국 규제 리스크가 엄청나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은 작년 10월경, 중국 당국의 금융 정책에 대해 비판하는 모습을 보였다가, 그 이후로 중국 기술기업들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계속되었습니다.

 

중국 정부는 최근 역대 최대 규모의 벌금을 알리바바에게 때렸습니다. 바로 '3조원'.

어마어마 하죠. 바로 독점을 했다는 게 그 이유였는데요.

재미있게도, 알리바바의 주가는 3조원의 벌금이 때려진 이후에 크게 상승했는데요.

오히려 불확실성이 줄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알리바바는 블록체인 기술 관련 특허를 세계 최대로 발원할 정도로 엄청난 기술기업이며,

중국의 위상을 보여주는 대표 IT기업인데요. 아마 중국 당국에서 지금은 한번 IT 기업들을

휘어 잡으려고 할 것이지만, 계속해서 규제만 하지는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알리바바에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앤트 그룹에 대한 성장 가능성에 대해 매우 기대를 하실 것인데요.

 

오늘자에 놀라운 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중국 금융당국에서 알리바바그룹 계열 핀테크업체인 앤트그룹에 마윈 회장의 지분을 처분하는 방법을 찾으라고 수차례 요구했다는 것. 만약, 마윈이 지분을 팔게되면 정부 쪽에서 앤트그룹에 대한 압박을 완화하겟다는 '딜'을 한것인데요.

 

만약 미국이나 우리나라였다면 정말 말도 안되는 규제 입니다. 참, 중국 기업 투자에 대한 어려움을 또 한번 느끼게 되네요. 어찌됫든 중국 정부에서는 마윈이 앤트그룹에서 손을 떼기를 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윈은 앤트그룹 지분을 직접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페이퍼컴퍼니 구조로 이를 보유하고 잇는데요. 약 30% 정도 규모가 되는 것으로 보이며, 마윈의 측근들 또한 22%정도를 보유하고 있고, 별도로 알리바바그룹에서 33%의 앤트 그룹 지분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이 지분을 인수할만한 회사로 중국국영투자회사를 추천했다고 하는데요.

마윈 회장의 입장에서는 참으로 억울할 것 같습니다. 이만큼 잘 키워놨고 기술개발 해놨더니 이제 내놓고 꺼지라고..

앞으로 중국 경제가 성장하게 되면, 앤트 그룹의 성장은 무궁무진 할 것으로 기대가 되는데 말입니다.

 

어찌되었든 알리바바는 앤트그룹을 상장 시켜야 하기 때문에, 그 딜은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상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을 글들>

2020.09.26 - 중국 주식 투자 바이두, 바이두 클라우드, 중국 내 자율주행 대장주?

 

중국 주식 투자 바이두, 바이두 클라우드, 중국 내 자율주행 대장주?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요즘 포트폴리오 변경을 위해 현금 비중을 늘리면서,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할까? 라는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저는 약 3-40%의 비중을 중국

supermoon94.tistory.com

 

2021.03.17 - 길리자동차 주가, 바이두, 볼보와 중국 스마트카를 정복한다고?

 

길리자동차 주가, 바이두, 볼보와 중국 스마트카를 정복한다고?

 오늘 알아볼 기업은 중국의 길리자동차 입니다! 길리자동차라고도 하고 지리자동차라고도 하는데요. 길리자동차는 원래 중국의 전통 자동체업체지만 현재 빠르게 전기차 및 자율주행모델로

supermoon94.tistory.com

 

2020.10.11 - 차이나 모바일, 중국 통신대장주! 주가는 완전한 바닥! (Feat. 네이버 금융 투자 리포트)

 

차이나 모바일, 중국 통신대장주! 주가는 완전한 바닥! (Feat. 네이버 금융 투자 리포트)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중국의 일등 통신기업인 차이나 모바일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지난번에도 제가 차이나 모바일을 중국 내 고배당주이자, 통신대장주로서 소개해

supermoon94.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