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차이나 모바일, 중국 통신대장주! 주가는 완전한 바닥! (Feat. 네이버 금융 투자 리포트)

Super문 2020. 10. 11. 12:0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중국의 일등 통신기업인 차이나 모바일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지난번에도 제가 차이나 모바일을 중국 내 고배당주이자, 통신대장주로서 소개해드린 적이 있죠?


중국 주식 추천, 5G관련주, IOT관련주, 중국 내 배당주 최고봉 차이나 모바일 !?


그런데, 네이버 금융에 해외 주식 관련 정보들이 하나 둘 씩 추가되면서, 좋은 소식들을 얻을 수 있게되었는데요. 이번에 네이버 금융 내 리서치 탭에 차이나 모바일의 모닝스타의 리포트가 추가 되었길래 오늘은 이 내용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요 리포트는 나스닥에 상장된 차이나 모바일ADR기준으로 가격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ADR의 현재 가격은, 32$이구요. 지난 번에도 말씀드렸다 시피, 미국과 중국의 금융 전쟁으로 인하여

나중에, 나스닥에 상장된 차이나 모바일 ADR은 상장폐지의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투자하시려면 홍콩 달러 기준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 또한 홍콩에 상장된 차이나 모바일을 모아가려고 생각 중입니다.




차이나 모바일의 상승론자의 생각들은,


 차이나모바일은 중국 무선통신 부문에서 지배적인 지위를 점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은 약 59% 수준이다.

 차이나 모바일은 상당한 규모의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하며, 이를 바탕으로 4G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대규모 자본투자에도 불구하고 통신업계 최고 수준의 강력한 대차대조표를 보유 중이다.


하락론자의 생각들은,


 차이나모바일을 지배하는 중국 정부는 세 사업자 사이의 동등함과 전반적으로 낮은 가격을 선호한다. 즉, 통신요금을 낮추려고 한다.


 중국 정부는 차이나 모바일의 3G 네트워크에 효율성이 떨어지는 TD-SCDMA 표준을 적용하도록 강제한 바 있다.


2020년 4월에 발표된, 모닝스타의 투자 의견을 살펴보겠습니다.


9억 5,000만여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차이나모바일(China Mobile)은 중국 경쟁자들 대비 대규모 기업일 뿐 아니라 세계 최대 규모의 무선 전화 회사이다.

차이나모바일은 중국 정부가 3G에 중국에서 개발된 TD-SCDMA 기술 표준 사용을 강제하는 등 장애 요인에도 불구하고 경쟁사보다 많은 3G/4G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차이나모바일은 중국의 다른 통신사보다 12개월 정도 앞서 4G 네트워크를 출시했으며 이는 경쟁사와의 경쟁에 유리하게 작용했다.


2017~2019년 경쟁사들은 보다 공격적인 태도를 취했으며, 차이나모바일의 모바일 서비스 매출 비중은 해당 기간 67%에서 62%로 하락했다.


차이나모바일은 초기 성공에 힘입어 막대한 양의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했다.

차이나모바일은 전 세계 통신사 중에서 가장 강력한 대차대조표를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통신사이다.

2019년 12월 말 기준 차이나모바일은 580억불의 순현금 포지션을 확보했다.
이러한 현금은 경쟁사보다 더욱 신속하게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역량을 뒷받침한다. 이 현금은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구매해 OTT(over-the-top) 업체와의 경쟁에서 네트워크를 활용할 기회도 확보할 수 있다.

실제로 경영진은 회사의 핵심 자산 중 하나를 9억 5,000만여 고객과 관련 정보로 꼽고 있다.

경영진은 대형 중국 OTT 업체들과의 경쟁을 위해 이를 자체 디지털 서비스 제품에 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연구하고 있다.

당사(모닝스타)는 5G에 대한 투자가 끝나는 2022년 부터 다시 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생각한다.


저는 차이나 모바일에 조금씩 추가로 투자해나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슈퍼문이었습니다!!








<함께 읽으신다면 좋은 글들>


LG 화학 분사, LG화학 물적분할, 완벽 정리, 아니 그러면 주주들은 어떡하라고?


DB하이텍 주가, db하이텍우, 완벽 정리, 작지만 강하다.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 대장!


짐 로저스, 동학 개미 로빈 후드 이번에도 틀릴 것이다. 안 좋게 끝날 것이다.


-60%였던 삼성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 플러스로 마감하다. (천연가스 가격 상승, 천연가스 전망)


8월의 잭슨홀 미팅 어떤 내용이 발표되었을까? (Feat. 김단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