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경제 이슈 정리 & 경제 유튜버 리뷰

증시각도기 곽상준, 달러 인덱스 하락, 달러 약세에 주목 하라! (삼프로TV)

Super문 2021. 5. 19. 15:2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초보 투자자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증시각도기TV에 나온 달러 약세에 관한 내용에 대해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증시각도기 신한 금융의 곽상준 부지점장님은 삼프로TV 초기에 나오셔서 일시에 스타덤에 오르셨었는데요. 삼프로TV에서 매일 증시 요약을 해주시며, 많은 사랑을 받았었고 지금은 염승환 부장님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죠.

 

 

증시각도기님은 증시각도기TV로 이제 독립을 하셨고, 제가 자주 보는 유튜버 중에 한명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중국 증시 관련해서도 추가적으로 설명을 해주셔서 좋은 인사이트를 주고 계신데요.

 

오늘의 내용은 달러 약세에 관한 내용 이었습니다. 거시 경제 관련 내용인데, 거시 경제는 주식 투자자들에게 정말 중요한 것 같으면서도, 아닌 것 같기도 하고 가장 어려운 분야 이기도 하죠.

 

오늘 달러 인덱스가 89.5까지 떨어졌습니다.

약 0.4% 떨어졌는데요. 90을 뚫고 밑으로 내려갔고 근래 최저 수치이죠. 

 

이상한 것은, 인플레이션이 계속해서 오고 있고 금리 인상이 예상 되면 달러가 강세가 가야 할 것인데

달러가 약세로 돌아섰다는 거죠. 이렇다면, 인플레이션은 더 강해질 것인데...

 

달러가 약세가 되면서, 중국 위안화는 강세의 모습을. 원화는 비교적 강세 이자 보합 정도.

위안화가 강세로 가면, 공산품 가격이 오른다고 합니다. 중국이 공산품을 많이 만드니까요.

그리고 달러 약세 기조로 인하여 원자재 상승 국인 브라질의 헤알화가 한달 간 큰 상승을 했습니다.

 

한창 코로나19로 인한 충격이 왔을 때,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엄청난 하락을 보였었던 것이 브라질 헤알화였죠? 

만약, 그 때 투자했다면...? 역시 이 부분을 보면서 모든 자산은 오름과 내름이 있고, 내려왔을 때 사야 된다. 라는 생각이

들었구요. 모두가 피할 때, 사야 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더 강하게 들었습니다.

 

원자재 가격은 계속해서 높은 가격 수준을 유지 중에 있습니다.

 

 

미국 연준 의원 중에 가장 매파적인 의원이 바로 로버트 캐플란이라고 합니다.

로버트 캐플란은 최근 미국 연준 회의에서 지금은 테이퍼링 논의를 시작할 때이며, 그 것이 시작되어야 건전한 것이다. 라고 말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년 말(2022년 말)까지 미 연준이 금리 인하를 하기는 어렵다. 라는 의견을 말했습니다.

 

가장 매파적인 연준 의원이 미국 금리 인상이 아직 많이 남았다는 말을 하자, 금리가 안 올라가는 것은 아직 좀 남았다. 라는 생각에서 달러 약세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죠.

 

현재 미국은 계속해서 인플레이션이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목재 가격이 난리인데요.

 

미국 신규 주택 허가가 계속해서 수요 강세를 보여주고 있는데, 작년 대비해서는 매우 증가한 수치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부동산 착공 건수는 오히려 전월 대비 -9.5% 하락 했습니다. 미국은 주로 목재를 사용하여 집을 짓는데, 최근 목재 가격이 엄청나게 상승하다 보니 그리고 공급이 부족하다 보니  착공이 불가하다는 것이죠.

 

2021년 5월의 미국 주택 시장 지수는 약 83이 나왔습니다. 기준은 50. 굉장히 강력한 부동산 가격 상승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 2020년에는 37까지 하락했다고 하네요.

 

현재 미국의 채권 시장은 연준을 믿고, 금리가 빨리 오르지는 않을 것이다. 라는 생각으로, 버티고 있기 때문에 채권 가격의 하락은 나타나지 않다고 합니다. 미국 국채 수요는 여전히 높습니다. 금리가 인상 되면, 채권 가격의 하락이 공식인데. 금리가 안오를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채권을 계속 들고 있는 것이죠.

 

원래의 인플레이션은 주식 투자에 좋은데. 지금 시장이 우려하는 것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금리 인상을 두려워 하고 있죠. 지금의 시장은 저금리와 돈풀기로 인해 자산 가격이 부풀려진 상황. 금리 인상으로 돈을 빨아 드리면, 자산 가격의 급격한 하락이 올 수 있기 때문.

 

하지만, 시장은 금리 인상이 빨리 이루어질 수 없다. 라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달러는 약세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증시각도기님은 이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달러인덱스가 다시 회복을 하는지 아닌지 입니다. 원래 달러 인덱스는 잠시 89대에 머물렀다가 금방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었는데요. 

 

만약, 계속해서 약세 기조가 된다면?

아마, 원자재 가격은 계속해서 상승할 것이고. 자산 가격의 증가와 인플레이션은 본격화 될 것입니다.

우리가 왜 달러의 오름과 내림에 주목해야 되는지 모두 아시겠죠?

 

다음에도 증시각도기님의 좋은 영상들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을 글들>

2021.03.14 - 김영익 교수, 미국 주가는 거품이다, 비트코인 결국 떨어질 것

 

김영익 교수, 미국 주가는 거품이다, 비트코인 결국 떨어질 것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서강대학교 김영익 교수님이 찐하게 인터뷰를 하셨길래 이를 정리, 요약하고 앞으로의 주식 투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김

supermoon94.tistory.com

 

2020.09.19 - 삼프로tv 오건영 블로그, 9월 fomc 완벽 정리, 미 연준의 진짜 의도는?

 

삼프로tv 오건영 블로그, 9월 fomc 완벽 정리, 미 연준의 진짜 의도는?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2주만에 삼프로TV에 오건영 팀장님이 나오셔서 빠르게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벌써, 지난 잭슨홀 미팅 이후 2주가 지났네요. 지난번 오건영 팀장님의 잭슨홀 미팅

supermoon94.tistory.com

 

2021.03.14 - 슈퍼개미 김정환, 윤지호 센터장 개인 vs 기관 한판 붙다!

 

슈퍼개미 김정환, 윤지호 센터장 개인 vs 기관 한판 붙다!

 안녕하세요 초보 투자자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원래 윤지호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님의 글을 리뷰하려고 했는데, 유튜브를 보다 보니 슈퍼개미 김정환님이 이를 반박하는 저격 영상

supermoon94.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