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9월의 펀드 계좌 인증, 블랙록 자산운용, 블랙록 펀드, 폭망하다!? (Feat. 펀드 비추천 후기)

Super문 2020. 10. 2. 16:1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제가 투자 중인 펀드에 대해서도 인증을 한번 해볼까 하는데요. 아는 분의 추천을 받아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시절에 투자했었던 펀드.


흔히들 펀드는 3년~5년 적립식으로 하면 무조건 성공한다는 이야기. 많은 분들이 들으셨죠?

과연 정말로 그럴까요?







제가 2018.03에 가입했던 펀드는 블랙록월드에너지 펀드 입니다. 벌써 2년 반이 다되어 가네요. 그 당시만 해도 가장 안정적인 상승을 하고 있다고 평가받았죠. 세계에서 몇손가락 안에 드는 헤지 펀드인 블랙록 자산운용에서 만든 것입니다. 그리고 역사도 굉장히 길죠.


그런데, 이 펀드의 대부분이 어디에 투자하시는 줄 아십니까? 짐작하셨겠지만 예.

바로 원유등의 셰일 기업들의 주식 입니다.


kodex wti원유선물 10% 하락, 국제 유가 하락에 아무도 관심이 없다? 실시간 wti


20.05.18 날아가는 국제유가 하지만 투자자들은 웃프다. 단기간 WTI 30불 돌파!, 이대로 계속 오를까?



지금 코로나19 이후 미국 증시가 폭등한 가운데 전혀 코로나 이전을 회복하지 못하고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기업들이 있죠. 특히, 초대형 셰일 기업인 엑손모빌은 미국 다우 지수에서도 퇴출되었습니다.






코로나19에 폭락한 셰일 기업 주식들을 계속해서 들고 있는 셈이죠 하하;

수익률이 약 -33%. 꽤나 손실이 큰 상황입니다.

특히, 지속되는 저유가로 셰일기업들의 상황은 더더욱 어렵죠.


또한, 전기차 및 친환경이 확산되면서, 원유 값은 전혀 오를 기미가 없는 상황입니다.

셰일 기업들은 아주아주 어려운 상황이죠.


그런데, 영원히 셰일 기업들이 종말을 맞이할 것인가? 에 대한 부분에는 약간의 의문이 남아있습니다.


첫째는, 미국이 쉽게 셰일을 통한 에너지 패권을 포기할까? 라는 생각입니다. 미국은 에너지 패권을 셰일 혁명을 통해 거머쥐었습니다. 세계에서 미국이 군림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패권이 절대적이죠. 그렇기 때문에 유럽에서 저렇게 친환경! 친환경을 개발하는 것이죠. 자신들은 셰일이 없기 때문에 미국의 독주를 막기 위해서. 미국이 친환경 에너지원을 주로 해서 에너지 패권을 가지기에 아직까지 많은 시간이 더 필요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Fed가 저렇게 힘든 셰일 기업들까지 다 살려주고 있는 것이겠죠. 


둘째는, 계속해서 셰일 기업들이 구조 조정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살아남는 자는 살아남고 죽는 자는 죽는 자생 작용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죠. 그리고 그 중에서도 어떤 기업들은 또 살아나서 더 좋은 성장 산업으로 눈길을 돌릴 수도 있습니다.(그런 기업들이 블랙록 펀드 내에 없으면 어떡해..)


마지막으로, 여전히 세계 시장에서 가장 큰 기업은 애플이 아닌 사우디의 석유 기업 아람코 라는 사실입니다. 현재까지는 그렇죠.


따라서, 제가 투자하고 있는 기간 동안에는 어쩌면 한번이든 두번이든 유가는 60$ 수준으로 한번 더 성장할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때도 회복하지 못한다면 바로 손절할 예정입니다.

어찌됬든 셰일 기업은 이제 점점 더 사양화 될 수 있을 테니까요.


역시 뭣모르고 다른 사람의 말만 듣고 펀드에 투자하는 행위(대부분의 사람들이 많이 그렇죠?)는 절대로 옳지 못하다는 교훈을 저로 말미암아 꼭 새기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만약 저 시점에서, 블랙록에너지 펀드를 들지 않고, 배터리 펀드를 들었다면 또 어땟을까요?(웃음)


어찌됬든, 손실 회복까지는 갈 수 있다고 생각하고! 적립식 투자는 계속 될 것입니다!

언제까지? 유가가 60$이 될때까지 5년이고 10년이고요 하하;


이상으로 슈퍼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신다면 분명히 좋아하실 글들 입니다>


 2020.04.21 오늘의 투자 내역 천연가스 선물 ETN 레버리지, 앞으로 오를까?


현재 투자중인 ISA 서민형 실제 후기, ISA는 실패한 금융상품인가?


2020.08.11 슈퍼문 오늘의 투자 내역을 기록하기(곱버스/한국가스공사/인텔)


금에 투자하고 싶다면, ETF가 나을까? 금광기업에 투자하는게 나을까?(feat. 김단테님의 이루다 투자 연구소 보고서/금에 투자하는 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