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한국가스공사 주가, 유가와 주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라! LNG 수요 및 가격은 초강세! (하나금융투자 유재선 연구위원)

Super문 2021. 7. 16. 12:55
728x90
반응형

한국가스공사가 다시 관심을 받을 수 있을까.

저평가되어 있는 것은 알겠는데, 누가 사야 주가가 오르지...

오늘은 오랜만에 한국가스공사 관련 리포트가 나와서 이를 정리 및 요약해보겠습니다.

한국가스공사 주가 배당금, 금리 인플레이션 환율 유가 모든 것이 상승을 가리키다!(신한금융투자 리포트)

 

한국가스공사 주가 배당금, 금리 인플레이션 환율 유가 모든 것이 상승을 가리키다!(신한금융투

 안녕하세요. 한국가스공사 주주 슈퍼문입니다. 드디어, 아무도 처다보지 않았던 한국가스공사를 바라보기 시작하는 시점이 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관쪽에서는 꽤 오래전부터 매집을 해왔

supermoon94.tistory.com

하나금융투자의 유재선 연구원님이시네요. 유틸리티 산업 전문 애널리스트시죠.

2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에 부합할 전망.

 

발전용 가스 요금 공급비용 변화로 1분기 감소한 이익이 2분기, 3분기에 반영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전의 글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1분기의 영업 이익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왔던 것은 착시효과 였을 뿐이죠.)

 

유가 강세로 해외사업의 이익 기여도가 개선되고 있다. 아시아 LNG 가격 상승, 전력수요 증가로 발전용 판매 실적이 빠르게 회복되고 있어 긍정적이다.

 

금리와 유가 강세 흐름이 지속되는 한 장기 이익 가시성은 높아진다. 배당의 발목을 잡아왔던 일회성 비용도 발생 가능성이 극히 낮아진 상황이다. 기말 환율 변화에 따른 DPS 변동성이 있지만 현 수준에서는 우려가 크지 않다. 2021년 PBR 0.4배다.

 

2분기 매출액은 4.6조원으로 전년대비 11.7% 증가할 전망 이다. 가스판매량이 크게 증가했고 유가 상승으로 해외사업 매출이 회복되었기 때문이다. 영업이익은 683억원으로 흑자 전환이 예상된다.

 

별도 이익은 발전용 공급비 규제 변화로 비수기임에도 흑자 달성이 가능하며 3분기는 적자가 불가피 하지만 적자폭은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해외사업은 아시아 LNG Spot 가격이 강세가 유지되면서 Prelude 흑자 기조가 유지될 전망이며 GLNG도 점진적으로 상승한 유가가 반영 되어 이익이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1년 요금기저에 적용된 유가보다 현재 유가 수준이 높고 판매량도 유의미한 증가를 보이고 있어 4분기 별도 이익 추가 개선이 가능하다.

 

아시아 LNG Spot 가격이 이전보다 높은 수준으로 형성되며 Prelude 수익성이 예상보다 빨라지는 모습이다. GLNG 판매 가격은 유가에 1개 분기 가량 후행하기 때문에 꾸준히 상승 하여 정상화된 수준으로 돌아왔다. 미얀마 가스전은 투자비 회수비율이 회복되는 4분기에 가격 상승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2021년 예산 대비 높은 유가, 판매실적은 2022년 요금기저 증가 요인이며 별도 이익 개선으로 반영될 것이다.

 

과거 데이터를 보면, 유가와 한국가스공사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데, 최근 유가 상승이 가팔라지면서 한국가스공사의 주가는 그 뒤를 따라오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유가 수준은 한국가스공사의 주가가 최대치였던 2018년말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한국가스공사 주가는 거의 반토막 수준.

한국가스공사의 밸류에이션은 역대 최저 수준. 저는 정부 리스크로 인해서 이렇게 가격이 못오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야당(국민의힘)이 집권한 정부였다면, 한국가스공사의 주가는 더 많이 올랐을 것이라 생각하네요.

 

아시아 시장의 LNG 스팟 가격은 현재도 매우 높은 수준이며, LNG 수요도 최근 많이 늘었습니다.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하나금융투자의 목표주가는 약 44,000원인데요. 저의 최대 목표주가는 6만원. 입니다.

올 겨울까지 계속 들고가 볼 예정,

 

<함께 볼만한 글> 

한국가스공사 주가, 천연가스 가격은 초강세 한국가스공사의 주가만 거꾸러간다?

 

한국가스공사 주가, 대한민국에서 가장 저평가된 기업입니다(토마토티비 유튜브)

 

GS리테일 주가, 49,000원 목표가 제시! 계속되는 시장의 관심에 주목해보자! (DB금융투자 리포트 GS홈쇼핑)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