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경제 이슈 정리 & 경제 유튜버 리뷰

삼프로 TV 오건영, 금리를 올릴수도 안올릴수도 없는 상황에 빠져버린 연준, 이제 다시 달러가 강세로 돌아온다? (삼프로 정프로 김프로 함께)

Super문 2021. 6. 8. 11:5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늘 삼프로TV에 오건영 부부장님이 나오셔서 또 명쾌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정말로, 삼프로TV의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명쾌한 설명, 그리고 통찰력인데요. 오늘의 패널은 삼프로 김프로 님과 삼프로 정프로 님이 참가하셨네요. 

철저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오늘도 아주 중요한 얘기가 나왔는데요.

 

 

첫번째 이야기는 왜 연준이 이제 기후 이야기 까지 하는가에 대한 것.

 

최근, 연주에서 기후 관련 발언이 나오면서 화제가 되었었는데요. 이에 대한 오건영 부부장님의 대답은 아주 명쾌했습니다. 

 

현재는 전세계적으로 유례 없이 부채가 많은 상황이며, 이러한 부채 앞에 어떠한 단어라도 붙게 된다면, (기후라든가...) (코로나 라든가..) 금융 시장은 흔들릴 수 있다. 즉, 기후 이상 현상으로도 금융 시장이 흔들릴 수 있을 정도로 부채가 많은 상황. 이에 따라, 연준은 다른 요인들에도 집중하고 있는 모습.

 

네. 누군가는 이제 코로나19가 끝나고 주가도 많이오르고 기업의 실적도 증가했으니 계속해서 성장세로 간다고 하지만, 우리의 발목을 잡는 것은 이 성장이 모두 부채로 끓어올랐다는 점이고 이 부채가 원래는 한번 털고 나서 건전한 성장으로 넘어가야 했지만, 코로나 19의 발생으로 인해 그 정도가 더욱 심해졌습니다.

 

두번째 이야기는 연준의 현재 상황에 대한 요약입니다. 결국 정리하자면 연준의 스텐스는 쇼맨쉽. 그리고

이럴 수도 저럴수도 없는 상황이다. 결국, 말로 위협하면서 경고장을 날리는 중.

 

현 미국 재무부 장관인 재닛 옐런이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을 하는 이야기를 해서 

시장을 또 깜짝 놀라게했는데요. 이에 대한 명쾌한 해설은 오건영 부부장님을 절대로 누구도 따라갈 수 없을 겁니다.

 

현재의 상황은 K리커버리라고 할 수 있다.

K자 처럼 회복했다는 것인데, 이는 바로 부익부 빈익빈이 엄청나게 증가한 상황이라는 것. 우리만 봐도 알 수 있다. 여유가 있던 사람들(부자들)은 부동산과 주식 가격의 상승으로 인하여 2배 이상의 자산 증식이 일어났다. 그러나, 하루 일하기도 바빴던 사람들은 더욱더 가난해졌다. 돈이 있는 사람들은 오히려 명품 소비가 증가했다. 돈 없는 사람들은 살기가 척박해진다. 연준이 푼 돈은 자산 시장을 끌어올렸다.

 

위에 사람들(자산 가격/금융 시장)만 보면, 당장 금리를 인상해야 할 상황에까지 와있다.

그러나 아래 사람들을 보면(미국 기준 실업자 700만명/취업자는 겨우 50만명) 금리 인상을 하면 더욱 힘들어진다. 

즉, 금리를 인상할 수도 없고 안할 수도 없는 상황에 빠져 버렸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전 재무장관인 래리 서머스는 3가지의 조언을 옐런 장관에게 했었다.

삼프로TV 오건영, 테이퍼링 아직도 시간은 남았다. 지금은 지속 가능한 인플레이션 상황이 아니라고?

 

삼프로TV 오건영, 테이퍼링 아직도 시간은 남았다. 지금은 지속 가능한 인플레이션 상황이 아니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제가 거시경제의 뷰에 있어서 가장 참조를 많이 하고 존경하는 오건영 부부장님이 삼프로TV에 나오셔서 최근 미국 연준 의사록에 대한 명쾌한 해석을 해주

supermoon94.tistory.com

 


<래리 서머스의 3가지 조언>
 1) 인플레이션을 고려하고 경계하고 있다고 하는 경고장을 시장에 계속 던져라.
 2) 돈을 나눠줄 때, 장기간에 걸쳐 나눠 주어라.
 3) 9월달에 실업급여 연장 더 이상 하지 마라

오건영 부부장은 옐런 재무장관이 이 조언을 충실히 시행하고 있다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최근 정부 부양책은 4000억 달러가 매년 집행될 것이라고 했고(원래는 4조였는데 이를 10년단위로 쪼갯다)

인플레이션에 대해 계속해서 경고하고 있다. 특히, 뜬금없이 회사채 매각을 단행했었다.(겨우 140억 달러 밖에 되지 않는데 이는 시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참여자들을 찝찝하게 한다.)

 

그리고 시장에 경고장을 주기 위해 테이퍼링에 대한 구체적인 얘기들도 속속 나오고 있는데, 현재 양적완화는 월 1200억 달러 씩, 800억 달러는 국채를 매수하고 MBS는 400억 달러(모기지 채권)을 매수해주고 있다.

연준은 이러한 양적완화 중 MBS 매수에 대한 문제제기를 얘기하면서 시장을 쫄게(?) 만들고 있는데, MBS를

매수함으로써 주택 금리가 낮아지고 이는 주택 가격의 상승을 불러오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우리나라 서울 집값이 몇년래 2~3배 상승한 것처럼, 미국 부동산도 활활 타오르기 시작했다.

또, IOER 금리와 역레포금리 인상도 준비할 것이라고 했다.

 

결국, 오건영 부부장님은 이번 6월 FOMC에서 이에 대한 이야기들이 언급될 것이고 -> 8,9월달에는

선언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IOER 금리 인상과 역레포금리 인상에 관하여)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에 보다 자세히 설명해 주시기로 하셨음으로 그 때 또 정리를 해보도록 하고...

 

세번째 이야기는 중국의 위안화 절상에 관한 이야기. 중국의 위안화 강세가 일어나며, 덩달아 우리나라 원화도 강세, 달러는 약세의 국면을 그려주고 있다. 왜 이런 현상이 생길까?

 

 

* 지금까지 위안화 절상이 되었던 4가지 이유.

결국 환율은 성장과 금리의 영향을 받는다.

 

 (1) 미국에 의한 요인

 -> 미국의 성장과 금리는 코로나19 백신의 등장과 경제 회복으로 인해 강하게 나타나고 오를 것이라 예상되었지만, 실제로 기대한만큼 높지 않았다. 성장이 높을 때, 자국 통화가치는 올라가고, 금리가 오르면 당연히 통화가치는 오른다. 그래서 예상보다 높은 성장률과 금리 상승이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달러의 힘이 약해졌다. (위안화 강세)

 

(2) 유럽중앙은행(ECB)에 의한 요인

 -> 유럽중앙은행은 현재 QE(양적완화) 하고 있는 것을 속도 조절 하려고 하고 있다. 유럽은 지속적으로 양적 완화를

시행하고 있었는데, 이는 미국과는 방식이 다르다. 미국은 연준에서 정해진 금액대로 돈풀기를 하고 있다고 하면,

유럽은 풀을 정해놓고 (1조 8천억 유로 규모) 여기서 필요한만큼 돈을 푼다. 지난 3~4월, 유럽의 국채 금리들이 갑자기 뛰자, ECB에서는 돈을 빠르게 풀었다. 그리고 이제는 이 속도를 조절하려고 했다. 이는 유로화 강세를 만들었으며,

중국은 이에 따라 위안화 강세를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조금 더 부연설명을 하자면,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저성장 기조이며, 자국 통화 가치를 절하함으로써 수출 상품의 가격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즉, 환율전쟁) 만약 위안화만 강세로 올라버리면, 중국의 수출경쟁력은 크게 떨어져서 망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유로화가 강세가 되니까 그 정도 만큼 중국도 위안화 강세를 할 수가 있다.

(3) 중국 수출에 의한 요인

 -> 중국은 세계적으로 코로나에서 가장 빨리 벗어나 작년 말과 올해 초에 수출이 아주 강했다. 이 때문에

   중국 위안화의 강세가 나타났다.

 

(4) 중국 정부 정책에 의한 요인

 -> 세계 경제에 있어서 성장은 내수로 하거나 수출로 하거나 2가지 방법이 있다. 보통 미국 같은 선진국은 내수를 통한 성장을 우리나라와 중국 같은 신흥국들은 수출로 성장을 해왔다. 그런데, 중국 정부는 지난해 미국과의 무역전쟁으로 호되게 당하면서 내수중심의 성장으로 스텐스를 변경하였다.

 

만약, 이러한 상황에서 물가가 상승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내수소비가 위축되며, 내수 성장이 불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중국 정부는 물가를 잡아야 한다.

 

또 물가를 잡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 금리를 상승시켜서 인플레이션을 눌러버리는 방법. 그리고 자국의 원화를

강하게 만드는 것. 즉 위안화가 강해지면 중국의 수출은 약해지지만, 수입 물가는 낮아지기 때문에 물가를 안정시킬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 물가 상승을 막기 위해 중국은 자국의 위안화 강세를 만든다는 것. 이에 대한 증거로 오건영 부부장님은 최근 인민은행에서 원자재 가격이 너무 올라가자 이를 위안화 절상으로 잡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5) 번외

번외로 미중무역회담이 가까워 질 떄마다 위안화가 절상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따라서, 이러한 영향들로 최근 위안화 강세가 급격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마지막 이야기, 그러면 앞으로 위안화는 어떻게 될 것인가? -> 다시 내려오는 모습을 보일 것. 즉, 위안화 약세 달러 강세. (달러 값 다시 상승??)

 

(1) 미국 요인 

-> 연준의 테이퍼링 논의로 미국의 금리 인상은 다시 일어나는 중. (달러 강세)

 

(2) 유럽중앙은행의 요인

-> ECB의 양적 완화 속도조절은 생각대로 되지 않을 것. -> 왜냐하면 3,4월 달보다 현재 금리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음.

   이렇게 가파르게 오르는 상황에서 양적 완화를 빠르게 줄일 수 없음. (줄인다면 금리를 못누르니까....) 또, 유로화만

   속도 조절하게 되면 유로화는 계속 강세로 가고, 그럼 수출이 타격을 입는다. (독일 같은 경우 타격) (유로화 약세)

 

(3) 중국 수출 요인

 -> 다른나라도 코로나19 속에 회복이 되면서 제조업이 살아나고, 그에 따라 중국의 수출은 빠르게 감소 중. (위안화 약세)

 

(4) 중국 정부의 너무 빠른 위안화 절상에 대한 경계

 -> 중국은 최근 너무 급격한 위안화 절상에 따른 경계를 하고 있는데, 너무 급격하게 위안화 절상이 일어나면 중국의 수출이 망하기 때문. 이 때문에 중국은 위안화를 더 시중에 풀어서 위안화 강세를 조절 중

 

위안화 강세를 조절하는 방법에는 몇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외환 보유고를 늘리는 방법이나 (달러를 사들인다) 심하게 하면 미국이 제제를 함(환율조작했지 너네?)

 따라서 두번째로, 시중은행에게 달러를 사도록 하는 정책을 폄. 즉, 달러 지급준비금 인상을 통해서

 시중의 달러를 빨아들이고 위안화를 시장에 내놓음.

 

그래서 만약, 테이퍼링 이슈로 시장이 크게 흔들릴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달러를 살수도 있겠다..? 라는 마지막 오건영 부부장님의 멘트가 아주 의미심장합니다.

 

<함께 볼만한 글들>

파월 연설, 회사채 전량 매각 예정! 테이퍼링 전초전 시작인가? (김단테tv)

 

파월 연설, 회사채 전량 매각 예정! 테이퍼링 전초전 시작인가? (김단테tv)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주가시장의 최대 관심사는 미국 연준의 테이퍼링 이죠? 오늘 연준의 움직임 관련한 기사가 나와서 이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추가로 렉카왕 김단테 님도 이 기사가

supermoon94.tistory.com

 

증시각도기 곽상준, 달러 인덱스 하락, 달러 약세에 주목 하라! (삼프로TV)

 

증시각도기 곽상준, 달러 인덱스 하락, 달러 약세에 주목 하라! (삼프로TV)

 안녕하세요. 초보 투자자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증시각도기TV에 나온 달러 약세에 관한 내용에 대해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증시각도기 신한 금융의 곽상준 부지점장님은 삼프로TV 초기에 나

supermoon94.tistory.com

 

삼프로tv 오건영 팀장님!! 미국 부양책 총정리 & FED와 월스트리트저널의 동상이몽?

 

삼프로tv 오건영 팀장님!! 미국 부양책 총정리 & FED와 월스트리트저널의 동상이몽?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이번에 신한은행 AI 자본시장분석팀장님이 또 오셔서 아주 중요하고 재미있는 강의를 해주셔서 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주요 주제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부양

supermoon94.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