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경제 이슈 정리 & 경제 유튜버 리뷰

청록 수소 가 뭐야? SK 청록 수소에 투자했다! 수소 에너지는 SK가 주도한다? (NH투자증권 리포트)

Super문 2021. 6. 12. 14:2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여러분, 청록 수소라는 것을 아시나요?

오늘은 NH투자증권에서 유틸리티/신재생 분야의 청록 수소에 관해 설명해주는 산업 분석 리포트가 나와 이를 같이 읽어보겠습니다. 

 

 

청록 수소란?

수소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아닌 고체 탄소를 부산물로 확보할 수 있어, 탄소 저장 장치(CCS)가 필요 없고, 활용에 용이하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는 수소.

 

- 6월 3일, SK와 NextEra Energy(미국 유틸리티 기업)은 미국의 청록수소 대량 생산에 성공한 Monolith에 투자 발표.

 

- Monolith는 2012년 설립된 기업으로 2020년 6월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청록 수소 상업화 성공.

 

- SK그룹의 지주회사인 SK㈜가 미국 수소기업인 모노리스에 수백억 원대의 지분 투자를 결정하고 이달 계약을 체결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모노리스는 탄소 공정을 통해 수소를 얻어내지만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고무나 잉크의 소재가 되는 고체 형태의 카본블랙으로 추출하는 자체 기술을 가진 기업이다. (청록 수소)

 

100% 물 분해를 통해 만들어지는 ‘그린수소’와 탄소 공정에서 만들어지지만 온실가스 배출을 줄인 ‘블루수소’의 중간 단계인 ‘청록수소’로 분류되는 기술이다.


즉, 청록 수소는 메탄 열분해(Methane pyrolysis)를 통해 얻어진 수소로 천연가스를 열분해하여 수소와 고체 탄소(C)를 얻는 방식.

 

- 기존 회색 수소와 달리 청록 수소는 이산화탄소가 아닌 고체 형태의 탄소가 형성된다는 점에서 탄소 저장 장치(CCS)가 필요하지 않음.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며, 열분해에 필요한 전력은 재생에너지를 통해 조달 가능.

 

- 현재 많은 기업들이 청록수소 기술을 개발 중이나, 상업화는Monolith가 유일함.

 

- Monolith의 기술은 부산물로 카본 블랙(Carbon Black) 형성. 이를 타이어나, 기계용 고무부품에 판매함으로 부가 수익 창출 가능. 

 

 청록 수소는 녹색 수소 대비 수소 생산 과정에서 전기 사용량이 더 적고, 초기 설비투자 과정에서 귀금속 사용이 없어, 건설 비용이 낮다는 장점이 있음.

 

 부산물인 탄소를 활용하기 용이하며, 이를 판매함으로써 부가적인 수익 창출도 가능. 경제성 확보 측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음.

 

 반면,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해야하므로 청록 수소 운영비용(OPEX)은 녹색 수소 대비 높음. 천연가스 가격 변동에 따라서 경제성이 변동한다는 단점 존재.

 

설비 효율에 따라 이산화탄소가 생성될 수 있어, 아직까지 독일에서는 완벽한 탄소-Free 형태의 수소 생산 방식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회색 수소와 탄소 저장 장치를 결합한 블루수소 대비 강점을 가지고 있음. 탄소 활용 용이, 기존 천연가스 인프라망을 활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청록 수소의 역할 확대 가능할 전망.

 

아직까지 물로 수소를 만들어내는 기술은 경제성이 크지 않고, 현재는 블루수소에 많은 기업들이 집중을 하고 있는데요. 한단계 진화한 청록수소가 앞으로는 각광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발생되는 co2가 고체형태로서 컨트롤이 가능해지니까요. 게다가 고체형태의 co2는 타이어의 재료로 재판매가 가능하다면.

수소의 종류가 정말 다양합니다.

기존의 천연가스를 활용하여 수소를 만들어내면 회색수소 입니다. (기체 상태의 co2 발생)

그리고 이 회색수소 + 탄소저장장치 를 결합하면 블루수소.

그리고 완전히 물에서 만들어서 환경에 유해한 탄소 배출이 없는 형태가 녹색수소. (아직까지 경제성이 좋지 못함)

그리고 녹색수소와 블루수소의 사이에 위치하게 된 청록수소.

 

앞으로는 또, 청록수소를 열심히 운반할 수도 있겠네요.

 

<함께 볼만한 글>

한국가스공사 주가 배당금, 금리 인플레이션 환율 유가 모든 것이 상승을 가리키다!(신한금융투자 리포트)

 

한국가스공사 주가, 배당금은 역시 없다?, 그래도 2021년은 한국가스공사의 해!!!

 

액화수소 관련주, 한국가스공사, 수소 경제의 선봉장으로 낙인 찍히다(feat. 수소관련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