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팔란티어 주가, 투자계의 대부 조지 소로스 전량 매도했다? (feat. 김단테)

Super문 2021. 5. 17. 08:0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제가 즐겨 보고 있는 유튜버시죠. 김단테님이 팔란티어와 조지소로스 관련 영상을 올리셨길래 바로 리뷰 및 정리 하려고 합니다.

 

팔란티어는 우리 서학개미라면 정말 많이 알고 있는 종목이죠.

 

바로, 제로투원의 저자이자 페이팔의 창업자인 피터틸이 만든 기업입니다.

 

팔란티어는 2004년에 설립한 빅데이터 기업인데요. 정부기관과 대기업을 상대로 소프트웨어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비밀스러운 기업이다. 라는 수식어로도 유명한데요. 특히, 미국 국방부 정보기관인 CIA등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는 점이 아주 특이합니다.

 

예전에 팔란티어의 소프트웨어가 오사마 빈 라덴의 은신처를 발견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일화로 유명하며, 대규모 금융 사기를 잡아내기도 했었죠.

 

최근 우리나라 서학 개미들의 미국 기업 투자 순위 중 6위에 올라 있을 정도로 많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투자하고 사랑하는 기업인데요. 김단테님의 영상에 의하면, 사실상 6위 중 2개는 ETF이므로, 거의 매수 4위 정도 되는 기업입니다.

주가가 얼마전에 급등을 했다가 지금은 많이 하락한 모습을 보이는 것 같은데요.

 

기업의 가치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페이팔을 성공시킨 피터 틸을 보고 투자한 분들도 많으실 것이라 생각 됩니다.

 

조지 소로스.

 

헤지 펀드계의 살아있은 전설이자 워렌 버핏과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는 투자계의 대부이시죠.

20세기 최고의 투자자라고 불렸으며, 믿을 수 없는 투자 수익률을 지금까지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조지 소로스가 한 때 정말 좋아했던 기업이 팔란티어라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지금 현재 개인 자산만 약 5~6조원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최근 2021년 3월 31일에 조지 소로스의 포트 폴리오가 공개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약 4000억원 ~ 5000억원의 비중으로 투자 중이던 팔란티어를 조지 소로스가 모두 매도했다는 소식!

 

김단테님의 영상에서는 아마 그 이유로 팔란티어가 불법 이민자를 돕는 소프트웨어를 만든 소식이 그의 마음에 들지 않았기 때문에 매도했다고 알렸습니다.

 

조지 소로스는 팔란티어를 매도하고 '빌 황의 아케고스 사태'에 관련한 주식들을 대거 매입했습니다.

 

엄청난 레버리지 투자로 수조원의 수익을 벌어들였던 빌 황은 주가가 급락 하자 마진콜을 맞으며 순식간에 파산하고 말죠. 이 떄 급락한 기업들을 조지 소로스가 사들였는데요.

 

어떤 기업들일까요?

 

첫번째는 비아콤CBS(VIAC)

미국의 대형 미디어 기업으로, 최근 주가가 100USD 까지 갔다가 현재는 38$까지 떨어져 있습니다. 조지 소로스는 약 1억9400만 달러(약 2191억 원)을 매수했다고 하네요.

 

두번째는 제가 현재 비중을 늘리고 있는 기업 바이두. 중국의 AI 및 자율 주행 1위 기업 이자, 텐센트 알리바바와 함께 3대 IT대장 기업이기도 하죠. 한 때는 중국의 시가 총액 1위 기업이였지만, 현재는 텐센트, 알리바 시가총액의 1/10 수준 입니다. 저는 바이두가 앞으로 5년 이내에 텐센트, 알리바바와 어깨를 나란히 할 기업으로 성장 할 것이라 생각하고 제 포트폴리오에서 점점 비중을 늘여가고 있죠. 조지 소로스도 많이 샀네요.

 

약 7700만 달러 매수했다고 하네요.

 

이 밖에도 디스커버리, 텐센트 뮤직 등을 매수했다고 하는데요. 바이두는 제가 앞으로 메인으로 비중을 늘려갈 예정이고, 비아콤도 상당히 관심이 가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비아컴 관련한 기업 분석도 올려보려고 합니다.

 

어쨌든 팔란티어를 매도하고 위의 기업들을 선택한 조지 소로스의 투자 성과는 어떻게 될까요?

 

<함께 볼 글들>

2021.04.24 - 인텔 주가, 참 어려운 인텔 주가 전망, 서버 매출 20% 급락 (파운드리)

 

2021.04.18 - 알리바바 주가, 앤트 그룹이 국유화 될 거라고?

 

2021.03.21 - 메타버스 대장주 TOP 8 총정리 (수페tv)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