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팬오션 주가, 1분기 실적, 기대치는 하회했지만 엄청난 레버리지 가동 중, 2분기에는 더 벌어들인다고?(미래에셋대우 리포트)

Super문 2021. 5. 19. 20:0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투자자 슈퍼 문입니다.

 

최근 해운주에 대한 엄청난 관심이 쏟아지면서, 해운주들의 주가가 일제히 급등하고 있죠.

특히, HMM(구 현대상선)은 죽음에서 돌아온 현대상선 이라는 네이밍으로 이슈되면서 3000원 이었던

주가가 현재 44000에 이르고 있습니다. 약 저가 대비 15배 상승했으며, 흠슬라라고도 불리네요.

 

HMM다음으로 엄청난 상승을 이룬 해운 기업은 바로 팬오션입니다.

우리 해운 업계에서는 주로 DRY BULK시장을 메인으로 하는 해운 회사 입니다.

최근 BDI(벌크선 운임 지수)가 엄청난 상승을 하면서, 팬오션의 주가도 하늘을 날았는데요.

 

약 3000원 이었던 주가는 6900원이 되었습니다.

2배 이상 상승했는데요. 시가 총액이 3조 7천억원대에 이르고 있습니다.

 

오늘은 미래에셋대우에서 발간한 팬오션 리포트를 같이 살펴볼 것인데요.

사실 해운주들은 그간 기대감을 모두 반영하며 급격한 주가 상승을 보였기 때문에.

저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항해사인 입장에서 해운 회사들의 주가 상승에

동참하지 못했다는 부분이 정말 안타까운데요. 하지만 저는 진정한 해운 사이클은 지금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한번 더 기다리는 선택을 하려고 합니다.

 

계속해서 해운주들을 잘 지켜봐야 할 것인데요.

 

 

미래에셋대우의 류제현 연구원님은 목표가 8,800원을 제시했습니다. 현재 주가는 약 6,900원 인데요.

사실, 팬오션의 1분기 실적은 시장의 예상치를 하회했습니다.

 

팬오션은 1분기 영업이익 489억원을 달성했는데요. 매출액은 전년대비 21.6% 상승한 6,799억원 입니다. 벌크선 운임이 상승했고, 팬오션은 계속해서 선대 확장을 추진했습니다. 다만, 탱커 시장은 운임이 하락해서 실적이 별로 좋지 않았구요. 컨테이너선은 비중이 적지만 운임이 좋았기 때문에, 32.6% 전년 대비 상승했다고 합니다. 시장은 약 594억원의 이익이 발생할 것이라 예상햇었는데요.

 

120억원의 일회성 손실(용역손실 충당금)이 발생했고, 이를 생각하면 실제로 영업 이익은 약 600억원이었네요.

 

팬오션은 계속해서 크게 선대를 확장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1분기 기준으로 약 37척을 추가 확대햇습니다.

특히, 이 계약들은 시황 급등 전에 이루어진 것이라 원가 경쟁력에 좋았다고 하는데요. 현재 사선대 + 용선대 모두 합하면 약 270척의 어마어마한 선대 규모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2분기 부터는 더욱 실적이 향상될 것이라고 애널리스트들은 예상하고 있는데요. 약 808억원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인기있는 섹터이긴 하지만, 그리고 제가 몸담고 있긴 하지만 선뜻 투자할 마음은 들지 않는데요.

주가가 많은 부분을 선반영하기도 했고, 이미 몸집이 많이 커진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팬오션도 시가 총액이 이미 3조 7천억원이나 되구요.

 

물론, 팬오션은 1분기에 공격적인 레버리지 전략을 취했기 때문에, 2분기 실적은 시황만 갑자기 변화하지 않는다면 좋을 것으로 예상되며, 많은 증권사에서 주가가 1만원 까지는 상승 할 수 있을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2분기 실적 시즌이 다가왔을 때, 잠시 단타로 매수하기에는 좋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별로, 장기적으로 투자를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지금의 가파른 운임 상승은 항상 계속해서 이어지지는 못할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오히려, 작년 말에 계속해서 투자를 해서 지금 나왔으면 좋은 선택이었을 것 같은데. 매우 아쉽습니다. 제가 HMM을 지켜봤을 때가 8천원 이었는데요. 그 이후로 5배나 상승해버렸습니다. 물론, 지금까지 큰 조정 없이 엄청난 상승을 보였기 때문에 이대로 상승만 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으로 판단 됩니다.

 

저도 항해사로서 해운 회사들이 이익이 잘 나오는 것은 매우 반갑지만, 많은 관심들로 인해 주가가 거품이 끼지는 않았는지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일단 저는 해운사 투자는 보류해보려고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2021.04.22 - 대한해운 주가, 본격화 되는 LNG벙커링 산업! (대한해운엘엔지)

 

대한해운 주가, 본격화 되는 LNG벙커링 산업! (대한해운엘엔지)

 안녕하세요! 항해사 슈퍼문입니다. 오랜만에 해운관련 소식을 전해드리는데요. 제가 예전에 HMM 만선 관련 소식을 들려드렸을 때, HMM 주식을 샀었더라면... 하는 정말 큰 후회를 안고 있습니다.

supermoon94.tistory.com

2021.03.03 - HMM 주가, 구 현대상선 날다! 언제까지 오를까?

 

HMM 주가, 구 현대상선 날다! 언제까지 오를까?

안녕하세요. 초보 투자자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요새 핫한 기업이죠? HMM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건데요. 일단, 제가 HMM에 대해 말씀드렸던것은 꽤 오래 전이었습니다. 한창 HMM에 메가컨테이너선들

supermoon94.tistory.com

2020.09.25 - LNG 추진선, 국내 최초로 LNG 벙커링 사업 을 시작하게 될 한국가스공사 주가 에는 좋은 소식!

 

LNG 추진선, 국내 최초로 LNG 벙커링 사업 을 시작하게 될 한국가스공사 주가 에는 좋은 소식!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한국가스공사에 약 10%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로서, 한국가스공사에 좋은 소식이 있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들어 한국가스공사의 주가는

supermoon94.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