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블랙록월드에너지 펀드 투자기, 3년의 투자 그리고 결과

Super문 2021. 2. 28. 04: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초보 투자자, 그리고 2억 순자산을 곧 달성하게 될 슈퍼문입니다. (2억 달성후에는 또 3억을 향해 달려봐야죠!!)

 

오늘은 오랜만에 예전에 제가 가끔 올렸었던 제가 투자중인 블랙록월드에너지펀드에 대한 글을 써볼까 하는데요. 이 펀드에 투자하면서 느꼈던 점들. 그리고 배운점들을 정리해놓고 추후에 또 실수하지 않도록 하려고 합니다.

 

9월의 펀드 계좌 인증, 블랙록 자산운용, 블랙록 펀드, 폭망하다!? (Feat. 펀드 비추천 후기)

 

일단, 제가 이 펀드 투자에 실패했다고 가장 크게 느끼는 점은

모르고 투자했다. 입니다. 네 맞습니다. 그 무섭다는 남의 추천 받고 샀던 1호 펀드였죠. 2호 펀드는 ab미국그로스증권 펀드였는데요. 다행히 이건 투자하자마자 성과가 나오면서 약 15%정도 수익을 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나중에 이 기록도 찾을 수 있으면 한번 글을 써봐야겠어요.

 

어찌됬든 블랙록펀드 투자는 처음으로 제가 추천을 받아 산 펀드였죠. 그리고 정확히 무슨 펀드인지도 파악이 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여러 주식,펀드 강의를 들으면 아시겠지만 약 3년 정도 펀드를 적립식으로 투자한다면, 무조건 수익을 볼 수 밖에 없다고들 하잖아요? 그리고 주식보다 위험성이 낮다고. 이번 블랙록펀드에 투자하면서 과연 펀드가 주식보다 덜 위험한 것이 맞는가? 라는 사실을. 그리고 굳이 펀드에 투자할 필요가 없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우선 이 펀드는 선취수수료를 1% 뜯어가구요. 그리고 투자기간동안 펀드보수가 연 1.56%. 수수료가 무지막지하게 쌥니다. 기본적으로 2.56%를 깎이고 들어가는셈. 처음에는 이것도 모르고 추천만 받고 구매했었죠. 그래서 월로 20만원씩 매수를 했고, 지금 약 3년 정도가 지났네요. 

 

초기에는 트럼프형의 이란 공격으로 유가가 상승하는 추세여서, 단기적으로는 많이 올랐었습니다. 그러나가 코로나발 악재로... 아시죠? 유가가 마이너스까지 폭락했다는 걸. 그래서 이 펀드도 거의 반토막이 나고 맙니다... 다행히도 제가 그때에도 매도하지 않고 꾸준히 매수를했었죠.

 

 

그때는 거의 언론에서는 이제 석유시대의 종말이다. 에너지의 시대는 갔다. 재생에너지의 시대가 온다 라고 하면서. 기존 미국 에너지기업들의 주가가 거의 바닥을 찍습니다. 쉐브론. 엑손모빌. 거의 모두가 여지 없죠. 아마 이때 이 펀드를 가지고 계신분들 중에 환매를 하신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50%가 넘어가는 손실이었으니까요. 그나마 저는 액수가 약 500만원대라 그렇지. 더 큰 금액을 들어가셨던 분들이라면, 아마 마음이 많이 힘드셨을꺼에요.

 

그러다가 2021년도에 들어 코로나가 조금씩 종식의 모습을 보이자. 이제는 인플레이션이 온다 하면서 원자재가격이 쭈욱 올라가며. 마이너스였던 원유가격이 순식간에 60$까지 올라갑니다. 아.. 제가 가지고 있엇던 wti를 일찍 팔지 않았더라면 적어도 또 많은 수익을 얻었겠죠?

 

여기서 진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역시 장투가 답. 그리고 정말 망하지 않고 저평가 된 기업이라면, 물타기 하면 언젠가는 오른다. LG전자를 보십쇼. 결국에는 그 진가를 인정받아 7년동안 흐지부지 하던게 순식간에 폭등을 했죠. 평가되는 때가 언제가 오느냐에 있는 것이지. 결국에는 상승을 하더라구요. 한국가스공사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하하;

 

결국은 에너지 기업들이 2021년 탑픽으로 선정되며, (워렌 버핏, 마이클 버리 같은 구루들이 1순위로 에너지 기업들을 담았죠) 주가가 고공행진. 물론 이전 가격을 다 회복하진 못했으나, 폭락했던 것에 비해 많이 올라왔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또 고유가의 시대. 비싼 원자재의 시대가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고 하네요.

 

얼마전에만 해도 장기 저유가가 지속된다고 하지 않았었나요??(하하;) 그러니 진짜 언론이나, 지식인이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절대로 다 믿어서는 안된다는 사실!

 

이제는 또 에너지 펀드로 돈이 유입되고 있으니, 조금만 더 보유해보다가 약 10%정도 언저리 수익에서 매도하고, 제가 사고 싶은 통신쪽 차이나모바일을 매수하는 쪽으로 포트폴리오를 변경하려고 합니다. 이제 더이상 블랙록에 추가매수도 하지 않고 있구요. 아마 한동안은 펀드에는 투자 하지 않을 생각이죠. 어쨌든 결국 또 버티니 -60%하던게 원점으로 돌아왔네요.

 

어찌 맨날 저는 손실보다가 복구하는 투자 기록만 남기게 되는데요.

이게 다 뼈가되고 살이되어 나중에는 60%, 200% 등의 수익을 남기는 글도 올릴 날이 오겠죠? (네. 반드시 올 것이라고 다짐 하고, 경제적 자유를 이루면 이 글들을 보면서 웃을 겁니다.)

 

슈퍼문의 투자는 계속 됩니다.

감사합니다!

 

 

[다사 다난한 슈퍼문의 투자 이야기]

서민형 ISA 투자 현황, 수익률 및 포트폴리오 상태 (feat. 주식투자는 박살)

현재 투자중인 ISA 서민형 실제 후기, ISA는 실패한 금융상품인가?

미래에셋대우 매도 실현, 주가 전망, 증권 1등주 (Feat. 소소한 수익)

삼성 레버리지 천연가스 선물 etn 전량 매도하다. (feat. 소소한 수익)

-60%였던 삼성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 플러스로 마감하다. (천연가스 가격 상승, 천연가스 전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