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

진격의 천연가스 가격 삼성 레버리지 ETN, 50%의 상승을 넘어 어디까지 갈까?(feat. 경제해설사 유튜브 천가천가 블로그)

Super문 2020. 8. 23. 12:1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천연가스 롱 투자자분들께는 정말 행복했던 한 주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특히, 지난 겨울부터 줄곧 엄청난 하락을 지속하면서 꽤 많은 투자자분들이 좌절하셨고 계좌 상황이 말이 아니셨을텐데요. (저와 마찬가지로 하하;;)


 지난, 8월 초 1.4$까지 떨어졌던, 천연가스 가격은 약 2~3주만에 2.4$선으로 올라와 약 50%의 상승을 거두었습니다. 물론, 중간 중간에 롤오버로 인해 상승한 가격이라, 지난 년도의 2.4$ 가격과는 괴리가 크지만, 그래도! 롱 투자자분들에게는 희망을. 그간 천연가스 숏투자로 재미를 보셨던 분들에게는 절망을. 주는 한주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자, 이제 우리가 궁금한 것은. 왜 이렇게 많이 올랐느냐. 그리고 앞으로가 중요한 것이겠죠. 아직 8월 말. 이제 9월을 넘어가는 시점에서, 겨울은 다가오고 있는데요. 그럼 지금까지 너무 올랐는데, 더 오르는게 맞는거냐. 라고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서, 유튜브 경제해설사님의 영상 및 네이버 천가천가 님의 블로그 내용을 토대로 천연가스 앞으로의 전망을 또 전해보려고 합니다.


 경제해설사님은 8월 초, 하반기 천연가스 전망이 어둡다. 라고 하셨다가, 곧 바로 중립으로 의견을 바꾸시고 이제는 완연한 상방. 멀리보고 투자할 시점. 이라는 의견을 내주셨는데요. 네이버 블로그의 천가천가님. 그리고 경제해설사님. 요 두분은 그래도 장기간의 천연가스 투자자로서 유명하신 점을 고려해 이야기를 많이 참고하고 있는데요. 또 다른, 고수분들이 활동하고 계시다면 저도 알려주세요.


 천연가스는 춥지 않은 겨울, 그리고 코로나로 인한 수요 감소, 수출 부진 등의 악재에 힘입어 근 20년래의 최저 가격을 올해 내내 기록하고 있다가 진짜 8월 한달 사이에 급반등을 보이고 있는 중 입니다.


 덕분에 제가 투자하고 있는 삼성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은 본전, 신한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은 -5%정도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이런 상승을 보였을까요?



1. 미국 천연가스 수출량이 급증하다.


 최근 미국 천연가스 수출량은 5.1bcf까지 올라와 바닥을 찍고 크게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천연가스 투자자들이 미국 천연가스 재고량이 아직 많음에도 불구 크게 집중하고 있는 포인트이기도 한데요. 


<출처: 경제해설사님 YOUTUBE 영상>


빨간색 그래프가 2020년 천연가스 수출량인데요. 급격하게 감소하다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모습이죠. 


 올해 봄에 천연가스 LNG 수출량은 8bcf 수준에서 3bcf까지 급하락 하였고, 천연가스 가격은 바닥을 찍어버렸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EIA가 예측한 수출량을 훨씬 상회하는 상승의 모습을 보여주며, EIA의 BEST CASE(수출량 상승 예측)을 넘어서는 증가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이런 흐름을 보여준다면 천연가스의 가격은 더 높은 곳을 바라볼 수 있겠죠.



2. 천연가스 생산량은 지속 감소 중이다.


네. 그 끝없던 셰일 가스의 생산이 코로나의 발발로 줄어들기 시작했고, 아직 까지는 뚜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진 않지만, 21년 1월까지 지속적으로 천연가스 생산량 감소가 예상되고 있다고 합니다. 셰일 기업들이 타격을 입으면서 RIG들도 많이 줄어들었죠, 그 영향이 내년에서야 본격적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 됩니다.   


3. 지금의 상승은 롱 포지션의 증가가 아니라, 숏 포지션의 감소로 인한 상승이다.


 제가 천연가스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면서 느꼈지만, 올해 초 부터 7월까지 천연가스는 거의 숏세력들의 놀이터(?)가 아니냐, 라고 생각할 수 있을 정도로 롤오버 직전, 하락 시켜서 갭으로 먹고, 롤 오버 되면 가격이 올라갔으니 다시 숏 쳐서 먹고(?) 하는 등. 거의 숏 세력의 장난감처럼 가격이 내려갔습니다. 그런데, 최근의 상승은 이제 그렇게 기승을 부리던, 숏 세력들이 감소하면서 롱 세력들이 기지개를 피지 않았나 싶습니다, 게다가 아직까지 롱 세력들은 기존보다 많이 증가하지 않았다고 하니, 앞으로의 상승이 더 있을 수 도 있겠죠?


 지금 현재 미국의 천연가스 생산량들이 많은 루이지나 주 쪽으로 태풍 2개가 날아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약할 것으로 보였는데, 태풍이 진행되며 예상보다 세력이 커지는 모양세입니다. 허리케인 SIZE까지 점점 커져가는 추세로 보입니다. 다만, 이 것이 천연가스 가격에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지 하락 요인으로 작용할지는 미지수인 것 같습니다. 




 저의 계좌는 초기 천연가스의 엄청난 하락으로 삼성 레버리지 ETN이 -60% 갔던 것이. 이제 0%로 복귀 되었습니다. 만약 제가 천연가스 투자 시점을 그 때로 했다면, 60%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겠다 라는 생각도 들고, 이번 천연가스 투자로 또 한단계 성장을 했다는 생각도 들고, 많은 경험을 얻은 것 같습니다.


 제가 저렇게 큰 마이너스를 겪고도 손절하지 않았던 이유는 천연가스 가격 상승에 대한 확신이라는 것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천연가스는 20년래 최저 가격이고, 유동성은 계속 풀리고 있으면서 천연가스는 언제든 이슈가 되기만 하면 상방으로 쏠 수 있는 상품이기에, 그리고 원자재 투자의 위험성도 이번에 확실히 깨달았습니다.


 왜 워렌버핏이, 금 투자를 직접 하지 않고 금광 기업을 사들였는지. (가격과 배당, 1타 쌍피) 그리고 천연가스 쪽을 먼저 알아보고 천연가스 자체에 투자한 것이 아니라 설비를 가진 기업에 투자했는지.

그래서 저도 앞으로는 원자재 투자의 비중을 줄이고, 다음에 원자재를 보고 투자를 할 떄는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방향으로 방향성을 바꿔보려고 합니다. (헷지를 위한 약간의 포트폴리오용으로만 보유 예정)


삼성 레버리지 천연가스 ETN의 만기일은 10월 말입니다. 그래서, 금번의 상승으로 삼성 레버리지 천연가스 ETN은 정리를 할 것이구요. (수익은 얻지 못했지만, 그래도 잃지는 않았다.)


 신한 레버리지 천연가스 ETN도 약간 들고 있는데, 이 것은 내년 1월까지 한번 보유를 해볼 예정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제가 신한 레버리지 천연가스를 구입할 때 가격이 1.8$때였는데요. 지금 가격이 2.4$인데도, 수익률은 -10%정도가 된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이 원자재 투자의 비효율성, 그리고 반드시 원자재 투자는 짧은 기간에 끝내야 한다는점)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경제해설사님의 유튜브 영상, 천가천가님의 블로그 내용을 참고해보면 아시겠지만, 현재는 천연가스 펀더멘털로 인한 상승이라기 보다는, 투기성 수요로 인한 상승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9월 날씨도 평소보다 덥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 되고, 11월이 될 때까지도 겨울은 춥지 않을 것이라 예상되기 때문에, 천연가스 가격에 영향을 크게 주는 기온으로 인한 상방은 어려워 보입니다.


따라서, 9월에 단기적 조정이 올 수도 있겟는데요.

그렇지만,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내년 1월까지 장기적으로 보고 투자한다면, 큰 수익은 아니더라도 소기의 결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도 신한 레버리지 ETN은 계속 가져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천연가스 투자로 성공하는 그날까지!


슈퍼문의 천연가스 투자기는 계속 됩니다. 밑의 글을 참조해 보시면 슈퍼문의 천연 가스 투자이야기를 보실 수 있으니, 참조해 보세요!


1. 2020.03.08 슈퍼문의 천연가스 선물 투자 이야기

2. 2020.04.21 오늘의 투자 내역 천연가스 선물 ETN 레버리지, 앞으로 오를까?

3. 2020.06.02 슈퍼문의 천연가스 투자, 현재 상황은?

4. 2020.06.26 슈퍼문의 천연가스 투자기 천연가스 대폭락, -80% 이대로 주저 앉고 마는가!

5. 천연가스는 하반기도 어렵다. (천연가스 하반기 가격 전망 I 천연가스 선물) feat. 유튜트 경제해설사님

6. 천연가스 가격의 의미있는 상승, 이제 시작일까!? (천연가스 가격 전망/삼성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 투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