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독서

이정윤 세무사 삼박자 투자법 - 주식 투자 공부는 어떻게 해나갈 것인가? (슈퍼개미 이세무사)

Super문 2021. 7. 16. 17:0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이정윤 세무사의 삼박자 투자법 (2017년판)을 읽고 내용 중에 주식 투자를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에 관한 방법이 적혀 있어 이를 기록해보려고 합니다. 부동산 투자 강의를 하는 많은 강사들은 있지만, 부동산 투자에 비해 주식 투자에 대성공했던 사람들이 강의를 하는 경우는 드문 것 같습니다.

 

삼박자 투자법에도 그 비슷한 내용이 나와있는데요. 주식 투자는 정말로 실력이 있더라도 강의하기 어려운 분야이기 때문에, 스스로 공부해야 한다. 라는 내용이 있어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내말만 따르면 주식 투자의 고수가 될 수 있다. 가 아니라 성실히 노력하면 된다. 라는 내용.

슈퍼개미 이정윤 세무사는 요즘 유튜브에도 많이 등장하시고 직접 채널도 운영하시면서 소통을 많이 하고 있는 슈퍼 개미 중 한명입니다. 

 

세무사 출신으로 세무법인 대표를 하셨고, CFP(재무관리사) 자격증도 보유하고 있으면서 부동산대학원 석사, 밸런스애셋 투자자문회사 대표등 투자 업계에서 다양한 전적을 가지고 계신 분. 또한, 키움증권 실전투자대회에서 4년간 수상 경력이 있을 정도입니다.

 

저는 주식 투자에 있어 우리나라의 여러 고수들 중 누구에게 배워야 하나, 라는 부분에 있어서 일단은 이정윤 세무사를 선택했습니다. 가고자 하는 방향이 제가 생각하는 방향과 맞았기 때문이죠.

 

주식 투자를 함에 있어서, 가치 분석만 또는 차트 분석만 또는 재료 분석만 해서는 안된다. 모든 것을 다 할 줄 알아야 한다. 이러한 멀티플레이어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자신 뿐이다! 이 분의 길을 저도 따라가보아야 겠네요.

 

차차 삼박자 투자법의 내용들을 하나 하나씩 풀어 정리해보도록 하고, 오늘은 주식 투자 공부를 어떻게 하면 되는가?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해 놓으려고 합니다.

 

삼박자 투자법에서 삼박자란 가치분석(재무제표 분석), 차트 분석, 재료 분석 3가지를 동시에 평가하여 주식을 투자한다는 개념입니다.

 

자, 어떻게 주식 투자 공부를 해야할까?

1단계 - 책.

일단 초보 투자자들이나 자신의 투자 방법이 정립되지 않은 사람은 경험의 한계를 이기기 위해 간접경험이 필요하다.

최고의 도구는 바로 책. 책을 통해 타인의 트레이닝 방법, 투자 방법을 정리하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가다듬어야 한다.

 

2단계 - 증권사리포트(데일리)

필자는 아직도 증권사리포트 수준 이상의 분석글을 찾기는 힘들다고 생각한다. 특히, 증권사 데일리리포트는 시황을 판단하고 업종을 분석하고 유망종목을 선정하는데 반드시 읽어야 할 가장 중요한 정보 중 하나이다.

 

3단계 - 재료분석

매일 상승 종목의 상승 이유를 찾는 것 + 공시 정보를 매일 분석하는 것.

매일 상승 종목의 이유를 찾다보면 어떤 재료에 시장은 이렇게 반응하는 구나라는 것이 자체적으로 데이터화 된다. 그렇다보면 추후에 재료에 대해 생각하는 힘이 생기며, 이 힘이 바로 주식 투자의 수익률을 만들어낸다.

단기 매매로 성공한 트레이더 중에는 재료매매가 차트매매보다 월등하게 많으며, 재료매매의 절반은 상한가분석 매매이고 나머지 절반은 공시매매이다.

 

고등학교 시절, 다들 하루에 영어단어를 매일 30개, 50개씩 외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똑같다.

하루에 상승 종목 몇 개, 공시 정보 몇개를 분석해 보면서 트레이닝을 시작하자.

 

4단계 - 기본적 분석

관심종목의 사업 보고서를 정밀하게 분석해 보는 것. 당연히 트레이닝 이전에 투자자라면 재무제표에 대한 기본 또는 회계에 대한 기본을 공부해야 한다. 관심 종목은 반드시 재무제표를 확인한다.

 

5단계 - 기술적 분석

필자는 젊은 시절 상장기업 전 종목의 차트를 매일 돌려 보는 작업을 했다. 증권사 HTS에는 자동으로 차트가 넘어가는 기능이 있다. 처음에는 5초 ~ 10초의 시간이 걸렸는데, 익숙해지니까 3초만에 1개의 차트를 볼 수 있게 되었다.

매일 2,000종목의 차트를 보면서 예쁜 차트를 찾았다. (2시간 동안) 차트는 많이 볼 수록 실력이 는다.

 

6단계 - 생활 속의 종목 발굴법

포털사이트 인기기사에서 핫이슈를 찾아 보고 이를 주식과 연결시켜보는 연습을 한다.

 

최종단계 - 실전 트레이닝

결국에는 경험과 실전을 통해 성장해 나가야 한다. 살아남는 자가 잘하는 것이다.

 

사실 2018년 부터 주식 투자를 했지만, 이게 실력이 있는건지 실력이 느는건지. 투자를 잘 하고 있는건지에 대한 의문이 많았습니다.(수익이 생각했던 것 보다 미미햇기 때문.) 그렇지만 이 책을 보면서, 앞으로 어떻게 해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성이 확립되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 중 주식 투자가 가장 좋은 방법이다. 라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고 했습니다. 신념 - > 노력 -> 자신감 - > 성공으로 귀결.

 

이정윤 세무사의 삼박자 투자법을 읽으면서, 필자가 주식 투자 성공을 위해 정말로 많은 노력을 기울였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슈퍼개미 이정윤(100억대 슈퍼개미) 처럼 되고자 한다면 그 정도의 노력은 비슷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겠죠. 그마저도 노력에 운이 따라야 합니다.

 

이정윤 슈퍼개미는 어렸을 적에 숫자를 무척이나 좋아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2의 배수의 증가 속도를 보면서 2 4 8 16 32 64 128 256 512 1024 내가 계속해서 2배를 벌 수 있다면, 100조도 얻을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신은 항상 100조를 가슴에 새기고 글도 적고 목표로 잡았다고 하죠. 100조를 목표로 했던 슈퍼개미는 100억대 부자가 되었습니다. 

 

저는 항상 10억을 1차적 목표라고 말했었는데요. 목표가 작았기 때문일까요? 아직까지 제 자산은 2억원 수준에 머물러 었습니다. 이정윤 세무사가 어렸을 적 부터 100조를 품에 안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약간은 부끄러웠네요. 하지만 10억은 1차적 목표일 뿐! 100억 1000억 까지.. 단숨에 이정윤 세무사를 목표로 달려가 보겠습니다.

저는 어떤 노력의 과정을 겪는지.. 어떤 성장을 하는지.. 모두 제 블로그에 기록해 나갈 예정입니다.

 

<함꼐 볼만한 글>

켈리 최 -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 "40대에 10억원의 빚을 진 프랑스에 사는 여자에서, 4000억 매출의 CEO가 되는 이야기" (김승호)

 

유목민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 월급쟁이 회사원의 단타 성공기 정리

.

책 리뷰 김승호 회장님 돈의 속성 (Feat. 알라딘 전자책/청년들을 위한 부자 되는 방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