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독서

책 리뷰 김승호 회장님 돈의 속성 (Feat. 알라딘 전자책/청년들을 위한 부자 되는 방법)

Super문 2020. 7. 30. 12:5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2021년까지 2억 자산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항해사 슈퍼문입니다.


최근, 시간을 내어 틈틈히 책을 읽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승선 중인 선박이 전 세계 방방 곡곡을 돌아다니기 때문에, 책을 구매하기가 힘들었는데, 알라딘 전자책을 이용하니 편리하더라구요!


항상, 종이책을 선호하는 편이라 전자책은 이번에 어쩔 수 없이 이용하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편리하고 잘 읽혀서 놀랐습니다. 책장을 넒기는 맛이 없는 것만 빼면, 그리고 눈 건강에만 괜찮다면 전자책도 꽤 좋은 대안이 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종이책 보다 저렴한 가격과 구매 시에 언제 어느 곳에 있어도, 하루면 책을 받아 볼 수 있으니까요. 대단히 만족 중 입니다. 하하.


지금 읽고 있는 책은 김승호 회장님 <돈의 속성>이라는 책입니다.




김승호 회장님은 Snowfox라는 브랜드로 아주 유명하신 분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등의 포털 사이트를 찾아보면 생각보다 정보가 많지 않았습니다. 자수성가하신 4000억대 자산가로 1조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혹시 자세한 정보를 알고 계신 분이 있으시다면 공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김승호 회장님을 처음 알게 된 것은, 서울 고속 터미널에 스노우 폭스가 새로 생겼을 때 입니다. 제 여자친구가 바로 알아보더라구요. 스노우 폭스라는 도시락 브랜드인데 미국에서 유명한 거다. 그 말을 듣고 그러려니 했었는데, 알고보니 사장님이신 김승호 회장님이 우리나라 사람이었고, 그 때 이후로 유튜브 영상도 몇 번 찾아보고 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도시락 브랜드로 성공하신 우리나라 사업가라니. 정말 특이한 Case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번에 신간을 내셨다길래 이 분의 생각이 궁금해서, 돈의 속성을 구매하게 되었고. 아주 재밌게 읽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느낌은, 먼저 성공한 사업가로서 대한민국의 청년들에게, 인생에 대한 조언, 투자에 대한 조언, 성공에 대한 조언을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아직 다 읽지는 못했지만 의외로 사업 이야기보다 투자, 즉 주식 이야기가 많이 나와서 신기하였고, 지금의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 조금은 마음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첫 장을 보면 코로나19로 인하여 폭락장이 왔을 때, 본인은 투자를 들어갔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런 글들을 보며 느끼는 것이 오히려 부자들이 금번 하락 장에 대한 정보가 더 많았고 준비를 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대차의 정의선 부회장님이 3월 중순, 한창 현대차 주가가 폭락했을 때 대규모 자사주 매입을 하여 현재 2배 이상 올랐고 또, 대부분의 공부하고 있는 부자들이 코로나 폭락장에서 큰 수익을 얻었습니다. 물론, 일반 사람들도 수익을 얻긴 했지만 비교가 되지 않네요.


확실히 경제 위기가 오면 부의 양극화는 더욱 심화되고 부자는 더 부자가 되며, 가난한 사람은 더 가난하게 된다. 라는 말이 더더욱 와닿는 요즘인 것 같습니다.


* 김승호 회장이 생각하는 '부자'의 정의

첫째, 융자 없는 본인 소유의 집을 가졌는가. 

둘째, 한국 가구 월평균 소득 541만 1583원을 넘는 비근로 소득을 가졌는가.

셋째, 더 이상 돈을 벌지 않아도 되는 욕망억제능력을 가졌는가.


특이하게 김승호 회장님의 사업은 부채가 0. 완전한 자기 자본으로 현재까지는 운영하고 계신다고 합니다.(부채 없는, 자기 자산으로 그 정도 운영을 한다니...) 그리고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비근로 소득. 역시 부자가 되려면 비근로 소득을 만들어내 는 것이 아주 중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셋째는 뭐.. 흠.


그리고 강조하는 것이, 부채를 활용하려면 부채가 발생시킨 이익이 부채에 대한 이자를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라고 합니다. 즉, 부채를 이용해서 자산을 구입한 다음에 자산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부채에 대한 이자를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겠죠. 이 포인트는 슬슬, 내년부터 부채를 일으켜 보려는 저에게는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투자도 공부도 경험이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모두를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한다. 스스로 거물이 되어 남이 당신을 자랑하게 만들어라. 절대로 세상에 길들여지지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7가지 비법

첫째, 품위 없는 버릇을 버려라.

둘째, 도움을 구하는데 망설이지 마라.

셋째, 희생을 각오해라

넷째, 기록하고 정리해라 (투자 내역, 정보, 아이디어, 명함, 사이트 암호, 구매 기록)

다섯째, 장기적인 목표를 가져라

여섯째,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무리와 어울리는 것에 목숨걸지 말라.

일곱번째,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말라. 투자는 지금도 늦었다.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투자하면 한살이라도 어릴 때 부자가 된다.


중간에 읽다보니 재밌는 내용이 있었는데요. 저도 직장 생활을 하고 있다 보니..(물론 배에서...) 참 공감이 가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실천을 하려고해도 잘 안되는 부분이었어요.

* 직장에서 성공하는 Tip

첫째, 상사에게 보고하는 시간을 갖는다.


저도, 초창기에는 항상 보고를 하려고 노력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사소한 것은 빼먹고 지나가 버리고 하더라구요. 특히 직장 생활에서는 지시한 것에 대해서 즉시 해결, 완료 보고등을 함으로써 상사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도 다시 한번 리마인드!


둘째, 인사를 잘한다.


이제 이 2가지 Tip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 직장인으로서 부자가 되는 방법에는 2가지 밖에 없다.

1. 위의 2가지 방법을 잘해서 임원이 되는 길.

2. 직장을 다니면서, 투자 공부와 투자를 지속한다.(최소 20%의 자금을 동원하여) 그리고 주가 지수를 넘는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실력을 스스로 갖춘다.

이렇게 두가지를 할 수 있으면, 반드시 백만장자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또 강조하는 것이 회계!

김승호 회장님은 공부하고 싶은 분야가 있으면, 책을 30권 정도 모두 구매한다음에 독파를 한다고 하십니다. 저도 이번 아르헨티나를 출항하고, 미국으로 가는 길에 회계 책을 구매해서 좀 더 재무제표에 대해 확실히 공부하는 시간을 가지고 블로그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김승호 회장의 투자 원칙과 기준

(1) 빨리 돈을 버는 모든 일을 멀리 한다.

(2) 생명에 해를 입히는 모든 일에는 투자하지 않는다.

(3) 투자를 하지 않는 일을 하지 않는다. (투자를 계속 한다는 뜻인 것 같습니다.)

(4) 시간으로 돈을 벌고 돈을 벌어서 시간을 산다.

(5) 쫓아가지 않는다.

(6) 위험에 투자하고 가치를 따라가고 탐욕에서 나온다.

(7) 주식은 5년, 부동산은 10년

(8) 1등 아니면 2등, But 3등은 버린다.

이 중에서도 시간으로 돈을 벌어서, 이 돈으로 시간을 산다는 말이. 정말 와닿았네요. 지금 현재는 제 시간을 온전히 다써서 자유시간이 하나도 없지만, 몇 년후에는 저도 시간을 좀 사고야 말겠습니다.




"내가 돈을 버는 이유는 시간을 사기 위해서다. 나는 내 자산으로 나의 인생을 나에게 선물한 사람이다. 내가 무엇을 하든, 하지 않든 모두 나의 자유다. 모든 시간을 나를 위해 슬 수 있으니 무엇이든 공부하고 필요한 모든 것은 구할 수 있다. 최고의 전문가를 고용할 수 있는 힘이 나에게는 있다. 자본이 생길수록 투자 대상의 정보와 양이 달라진다. 그리고 이 선순환은 반복된다."


김승호 회장님은 비근로 소득이 자신의 근로 소득을 넘어서는 날을, 자신의 독립기념일로서 축하하라고 하셨습니다. 저의 목표도 동일 합니다. 향후 5년 내에 독립기념일을 만드는 것 입니다.

그 여정을 아주 잘 블로그에 기록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상 슈퍼문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