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독서

불멸의 투자서 앙드레 코스톨라니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Super문 2020. 5. 2. 18:11
728x90
반응형

투자계 거목 앙드레 코스톨라니.
1999년에 쓰인책으로 이 때 코스톨라니의 나이는 93세. 가히 100년 동안 쌓인 투자의 내공을 담았다.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막상 책을 읽고나니 별 특별한 내용은 없는 것 같았다.

그런데 뭔가 이상하다. 99년도에 쓰인 책이라고? 지금으로부터 20년 전에 쓰인 것인데, 전혀 낡은 지식이 아니었고 오히려 최근의 경제 상황을 더 잘 설명해주는듯한 모습. 내가 읽었던 몇가지 책들의 요점들을 짚어주는듯한 이 느낌. 과연 현재 93세의 투자지식인과 이야기를 나눈다면 이러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겠는가 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오래되었지만 새롭다. 현재를 이야기해주는 것만 같다.

1.코스톨라니는 건강 다음으로 '재정적 독립'을 가장 큰 가치로 두었다고 한다. 그렇다. 내가 원하고 갈망하는 그 '경제적 자유'의 동의어. 독립이란 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말할 수 있고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하고 싶지 않은 것에 대해 당당하게 "하기 싫다."고 말하고 하지 않을 수 있는 상태이다. 코스톨라니는 이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과연, 현대인들 중 하기 싫다 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2.코스톨라니는 이러한 독립을 이룬 사람. 즉, 자기 자본을 가지고 자기가 원하는 바를 행하는데 있어 그 누구의 간섭도 받지않는 사람을 백만장자라고 칭한다. 절대적인 돈의 양으로는 부족하다.

3. 나는 '투자자'이다. 투자는 과학이 아니라 예술이다. 투자는 매일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지적 행위이다. 투자자가 된다는 것은 아주 멋진 일이다.

4. 성공적인 투자자는 100번 중 51번의 수익을 얻고 49번의 손실을 본 사람이다. 주식 거래에서의 손실은, 실은 경험 상으로 보면 수익이다. 실패에 대한 진지한 분석만이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이다.

5. 신조, 한 노인의 가르침. 주식판에서 중요한 것은 이 것 뿐이다. "주식이 바보보다 더 많은지, 아니면 바보가 주식보다 더 많은지."
즉, 주가의 흐름은 무엇보다도 매도자가 매수자보다 더 급박함을 느끼는가 아닌가에 달려 있다. 만약, 주식을 가진 사람이 압박감으로 주식을 내놓았는데, 돈을 가진 사람은 반대로 살 마음은 있으나 꼭 사야한다는 압박감에 놓여 있지 않으면 그 주가는 떨어진다. 모든 것은 공급과 수요에 달려 있다.

6. 중기적 주식 거래의 경향은 돈과 상상력이라는 요소가 경제 기초지표보다 훨씬 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금융 순환과정에서 돈이 너무 넘치게 흐르면 예금주들이 대다수 주식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해도, 이 유동 자금의 한 부분이 늦어도 9~12개월 사이에 주식 시장으로 흘러 들어온다. (현재의 금융시장을 잘 설명해주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7.나는 증권의 매수 및 매도를 할 때, 기업의 결산 공고에 크게 의미를 두지 않는다. 그 이유는 첫째, 대차대조표가 대부분 조작되거나 최소한 그럴싸하게 포장되기에. 둘째, 이것이 맞다해도 공시될 때에는 과거의 사실이 되기 때문이다.

8. 주식투자자는 부화뇌동파, 소신파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소신파가 즉 투자자라고 할 수 있다. 소신파는 4G(4요소)를 가진다. 이는 돈, 생각, 인내, 행운 이다.

9. 주식 투자는 2x2=5-1방식이다. 즉, 마지막 답은 예측한 대로 나온다. 투자의 결론은 직선적으로 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우회로를 통해 나온다. 과학 기술이 2x2=4인점과 차이가 있다.

10. 초보자라면 무조건 강세장 투자자(상방)로 시작할 것을 권한다. 강세장의 기회가 약세장(하방)의 기회보다 훨씬 많다.

11. 증권사들이 추천하는 종목이나 투자 조언 중 90퍼센트가 빨리 팔아 치우려고 의도한 작전 내지 홍보일 뿐이다.

12.나는 소위 턴어라운드 주식(잿더미에서 살아나온 불사조)에 투자했다. 턴어라운드 기업이란 총체적 위기를 겪고 있고 손해를 보고 있어 곧 파산지경에 이른 기업이다.

13. 무슨 수단을 써서라도 잃어버린 돈을 찾고자 하는 것은 무모한 짓이다. 만약 손실을 보았으면 즉시 그것을 받아들이고 책상을 정리한 뒤 0에서 다시 시작할 각오를 해야한다.

14. 다음의 10가지 권고와 10가지 금기사항을 명심하라.

<권고>
1) 매입 시기라고 생각되면 어느 업종을 살 것인지 정하라.
2) 압박감에 시달리지 않도록 충분한 돈을 가질 것
3) 모든 일은 생각과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 인내하라.
4) 확신이 있다면, 고집스럽게 밀어붙여라.
5) 유연하라, 자신도 틀릴 수 있음을 인정하라.
6) 완전히 새로운 상황이 나타나면, 즉시 팔아라.
7) 때때로 자신의 리스트를 보고, 지금이라도 샀을 것인지 고민하라.
8) 대단한 가능성이 예상되는 경우에만 사라.
9) 예측불가능한 위험을 염두해두어라.
10) 자신의 주장이 옳더라도 겸손하라.

<금기 사항>
1) 추천종목 사지 말 것, 비밀스런 소문도 듣지 말 것
2) 파는 사람이 왜 파는지, 사는 사람이 왜 사는지 스스로 다 알고 있다고 생각마라,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자신보다 많이 알고 있다고 해서 그들의 말에 귀 기울이지 마라.
3) 손실 회복을 노력 하지 마라
4) 지난 시세에 연연하지 마라
5) 주식을 사놓고서 언젠가는 오르겠지라는 희망 속에 그 주식을 잊고 지내지 마라
6) 시세 변화에 민감하지 말라
7) 어디서 수익 또는 손실이 있었는지 계속해서 계산하지 말라
8) 단기 수익을 얻기 위해 팔지 말라
9) 정치적 성향에 심리적 영향을 받지 말라
10) 이익을 보았다고 교만하지 말라


지금처럼 금융시장이 흔들리거나 마음이 심란할 때 읽기 좋은 책이다. 다음 책도 곧바로 빌려 읽어야 겠다. 코스톨라니는 약세장 투자는 전문가의 영엽이며, 자신은 그 투자느 많은 돈을 벌었지만, 좋은 감정을 느끼지는 못했다고 했었다.. 그렇지만 약세장의 투자로 어느정도 수익을 얻은후에 그것으로 강세장 투자로 전환했다고 하니. 또 하나의 인사이트를 얻고 간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