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독서

적정 주가 구하는 법 (with 한국가스공사 feat. 사경인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하지 마라)

Super문 2020. 5. 9. 16:58
728x90
반응형

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사경인 회계사님은 지금 삼프로TV에서 온라인 강의 광고가 매번 나와서 알게 되었는데요. 스타 강사에 경제 경영 도서에서도 순위가 높은 책을 쓰신지는 몰랐습니다. 어제 도서관에 간 김에 사경인 회계사님의 책을 찾아보았습니다, 제목은 사경인 회계사의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 투식투자 하지 마라> 였습니다. 저도 주식을 투자하기는 하지만, 재무제표에 관한 책은 처음 읽어보았습니다. 그냥, 기본적인 PER,PBR,EPS등만 알지 재무제표는 잘 모르는 1인. 사실 대한민국 주식 투자자중에 실제로 재무제표를 보고 투자를 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내용이 너무 좋아서, 앞으로 시간이 되는데로 조금씩 정리하여 블로그에 글로 남겨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사경인 회계사의 투자법에 대해 감명이 깊어서 적어 놓으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 가치 분석법으로 제가 현재 투자중인 한국가스공사를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다른 주식 투자서들 같은 경우는 대부분 두루뭉술하게 서술되어 있는데 반해, 이 책은 실제로 어떻게 하는지까지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자신이 10년동안 고찰해내어 발견한 방법을 책 한권에 보여주는 것이죠. 그러한 자신감과 솔직함에 매료되어 책을 금방 읽어버렸고, 두번 세번 읽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책은 앞부분에는 손실을 입지 않는 방법, 즉 상장폐지나 관리위기에 들어갈만한 주식들을 피하는 법을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물론, 저는 이러한 주식들을 다룰 생각이 전혀 없기 때문에 고개를 끄덕이며 읽기만 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또 다음에 정리를 해볼꺼구요. 앞 장의 내용이 수비를 잘하는 법이었다면, 뒷 장의 부분은 수익을 잘내는 방법입니다.


 

사경인 회계사의 투자법은 바로, 좋은 기업을 싸게 산다. 였습니다.

 

그러면 싸다는 것은 어떻게 알아볼건데? 그래서 그 주가의 적정 가치를 분석하는 것에 주안을 둡니다. 그리고 그 방법을 다 공개하죠.(물론, 더 자세하고 빠진 내용이 없을수야 없겠지만은.) 그래서 이 방법을 이용하여 제가 현재 약 10% 비중으로 투자중인 한국가스공사의 적정주가를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손실률 -30프로..ㅜㅜ)


1. 공식


기업의 가치 = 자기자본 + 초과이익/요구수익율 


2. 자기자본 구하기


자기자본은 전년도 말(2019.12) 지배주주지분이다. 따라서 78,533억원.




3. 초과이익은 올해(2020년) 예상되는 ROE 컨센서스를 활용한다. (없다면 ROE예상치를 구하는 것도 책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4. 요구수익율은 한국신용평가 홈페이지의 신용등급 - 등급별 금리스프레드 메뉴에서 BBB-등급 채권의 5년 수익률을 활용한다.

따라서, 7.9% (왜, 이것을 활용하는지에 대한 이유도 책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이제, 공식을 활용하여 구해보면, 초과수익은 자기자본X((ROE-요구수익률)/요구수익률)로 나타난다.


즉, 기업 가치 = 78,533억원 + (78,533억 X (4.97% - 7.9%))/7.9% = 49,406억원


기업가치를 구한 후에 이를 유통 주식수로 나누어준다. 유통주식 수는 발행주식수-자기주식수(자사주)로 구해준다. 가스공사의 발행주식수는 92,313,000이고 자사주는 5,254,656이다.



 따라서, 유통주식 수는 87,058,344. 기업가치를 유통주식 수로 나누어 주면 적정주가가 계산된다. 한국가스공사의 적정 주가는 56,750원. 생각보다 높게 나왔다. 보통 다른 주식들은 적정주가가 엄청 낮게 나오던데, 가스공사가 그만큼 저평가되있나 싶기도하고.


여러분들도 따라서 자기주식의 적정 주가를 구해보시면 재미있습니다. 생각보다 엄청 간단하기도 하고, 물론 다른 여러 방법도 쓰시겠지만 사경인 회계사가 가치 투자를 할 때 이러한 방법을 활용한다고 하니 사용해 보심이... CJ ENM은 구해보니 약 12만원정도 나왔었는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