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사 (해운,항만,선박,바다 소식)

대한해운, 현대중공업에 LNG선 2척 추가 수주하다! (feat. 한국조선해양 주가)

Super문 2020. 9. 2. 17: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8월 둘째주에 나온 소식인데요. 우리나라 굴지의 해운기업인 대한해운의 LNG선 수주 소식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현대중공업에서 수주했다는 것이 중요 포인트인데요.


2020년 8월 12일에 대한해운이 LNG선 2척을 수주했다고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대형 LNG선들을 운항하고 있는 해운회사들은 몇개 안되는데요. 

대표적으로, 대한해운, SK해운, 현대엘엔지해운이 있습니다. 그리고 주로 한국가스공사와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해서 LNG를 실어나르고 있죠.


그런데, 이번에는 대한해운이 에너지 메이저 업계인 쉘(Shell)과 17만 4천 cbm급 신조LNG선을 장기 계약했는데요, 2023년부터 최대 17년간 (7+10년)간의 장기 대선 계약입니다. 즉, 이 장기 대선 계약용 LNG선을 바로 우리나라 현대중공업에 발주를 한 것이죠.


특히, 우리나라 해운회사들이 외국계 대형회사와의 장기 계약을 따내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입니다. SK해운도 2017년에 토탈과의 계약을 따낸 이후에, 계속 계약을 따내지 못하고 있고, 현대엘엔지해운은 관련하여 실적이 전무합니다. 쉘에 좋은 평가를 받은 대한해운이 계속해서 장기 운송계약을 따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대한해운 주가 향방을 잘 지켜봐야 겠네요. (하하)


가격은 약 1억 8600만 달러, 2척에 한화로 약 4418억의 가격으로 수주를 했습니다. LNG선의 가격이 2~3000억을 호가하는 편인데, 비교적 저렴하게 수주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최근 현대중공업은 최신 ENG 트렌드인 X-DF ENG 기술을 적용하고 자체적으로 많은 System을 개발하면서 해운업계에서는 현대중공업이 LNG선의 트렌드로서 자리매김해 나가는 것 같습니다.


대한해운과의 LNG선 수주 이전에도 Kntsen LNG, JP morgan등의 LNG 회사와 총 4척의 LNG선을 수주 받았었는데요. 이번 대한해운건까지 하면, 총 6척 입니다.


지난해 말에도 Shell은 총 8척의 건조 계약을 했고, 이를 모두 현대중공업에 수주했었는데요. 아무래도 그 결과가 만족스러웠는지 지속적으로 현대중공업과 LNG선 수주 계약을 맺는 모양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현대중공업의 모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은 최근들어 LNG선 6척, PC탱커 6척, 여객선 1척,등 하반기에만 총 13척, 14억 2천만 달러의 선박을 수주했다고 하는데요.



한창 카타르의 LNG선 수주소식이 들릴 때, 조선 주가가 하늘을 날았던 적이 아주 잠깐 있었죠.

그 이후에 한국조선해양 고점에서 크게 하락하여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LNG 사용량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LNG선박들의 건조는 계속될 것이고 또한 많은 선박들이 LNG추진 연료를 사용하는등의 형태로 바꾸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한국조선해양 및 현대중공업에게는 아주 좋은 시나리오가 펼쳐지는 것 같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그 주가가 낮은 편은 아니라고 생각되고 성장성이 크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해운 및 조선 업계가 자본이 많이 드는 사업이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투자를 해 나가야 될 것 같아요.


<이전의 해운 업계 관련 글을 읽어 보시려면,>


SM상선, 창사 이래 최대 영업 이익을 달성하다!

SK해운, 도약을 꿈꾸나? VLCC 4척 추가 매수(SK해운/해운 시황/초대형 원유선)

팬오션 어닝 서프라이즈, 최대 실적을 달성하다! (팬오션 주가 전망)


항상 해운업계의 소식을 가장 먼저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슈퍼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