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공부(각종 자격증)

2회차, 회계 초보자의 회계 공부 (재고 자산의 평가 방법은?)

Super문 2020. 8. 16. 13:5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2021년 3월에 사업을 기획중인 꿈꾸는 항해사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2회차 회계 공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저와 같이 회계 공부를 이제 막 시작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천천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1회차: 회계 공부를 시작하다. (회계 공부 책 추천/재무제표 보는 법)


계속 공부하면서 느끼는 거지만, 전문적인 회계 공부 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제가 초이스한 첫번째 책은 유양훈 작가님의 <내 생에 첫 회계 공부라는 책>입니다.) 어렵다. 라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공부하기 싫을 정도로...


 그리고 초보자를 위해서 쓰셨다고 하지만, 초보자 수준은 뛰어 넘는 듯. 관련된 학부 학생이 공부를 시작할 수준의 개념 정리가 되어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제가 아얘 모르는 탓일 수도 있겠지만.)


 만약, 제가 40대의 자영업자이고, 회계를 공부할 필요성을 느껴서 이 책을 집었다면, 다 못보고 포기할 것 같습니다.(책이 잘못되어 있다기 보다는, 뭔가 더 쉽게 설명할 필요성 및 구성이 조금은 심플하게 되어 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 언젠가, 제가 회계의 달인이 되면, 더 쉽고 가벼운 책을 쓸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조심스러운 생각을 하면서. 그래도 전부 다 읽을 때까지 꾸준히 달려 보자구요!



오늘의 주제는 이것입니다.


자산. 회계 상 자산은 자본과 부채의 합으로 나타내어지는 값이고, 재무상태표상의 차변(왼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자산 chapter에 들어가게 되면, 여러가지 자산의 종류에 대한 설명이 나열되는데요. 저는 이 중에서도 <재고 자산> 부분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 재고 자산(Inventory)이란 무엇일까요?


재고 자산은 3가지로 구성 됩니다.


첫째, 정상적인 영업활동 과정에서 판매를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자산. 상품.

둘째, 판매를 위해서 현재 생산중인 자산. 제공품.

셋째, 판매할 자산을 생산하는데 사용/소모될 자산. 원재료.



그러면, 회계 상에서 어떻게 재고 자산을 평가해야 할까요?


회사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라면 공감하시겠지만, 관련 업무 중 제일 귀찮지만 중요한 일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제품의 재고를 파악하고 정리하는일일 것 같습니다. 제가 예전에 조사해야 하는 재고를 다 일일이 새면서 정말 귀찮아 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이렇게 파악된 재고 자산이 회계상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혹시 알고 계신가요?


회계상의 재고자산은 매출원가와 밀접한 관련을 가집니다.


여기서, 매출원가는 기초상품재고액 + 당기상품매입액 - 기말상품재고액으로 구할 수 있는데요. 결과적으로 재고자산의 가액은 매출원가에 영향을 주고 여기에 따라 당기 순이익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주식에 투자할 때 재무제표를 보시면서, 당기순이익을 많이 보시는 분들이 계시죠? 당기 순이익이 많을 경우, 당연히 회사가 돈을 많이 벌었으니 기업 실적이 좋을 것이고 주가는 올라갈 것이라고 예측 할 수 있습니다. 당연하죠.


그런데, 이 당기 순이익은 재고 자산이 반영된 결과였다니 재밌지 않으신가요?


만약, 재고자산이 과대계상되면(재고자산이 많이 남았다라고 되면) 이게 매출원가에 반영되어 매출원가는 감소하고, 당기 순이익 증가로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재고자산이 과소계상되면(재고자산이 적게 남았다라고 되면) 이게 매출원가에 반영되어 매출원가는 증가하고, 당기 순이익의 감소로 나타나게 되죠.


저희가 정말 귀찮아 하면서 일일이 새면서 재고를 파악했던 것들이 다 기업의 이익에 반영되고 있었다는 사실. (재고 조사, 정말 잘해야되겠네요...)




이러한 재고 자산의 금액 평가는 "수량 x 단가"로 행해지는데요.


기말재고의 수량 파악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장부에 기록하는 방법(계속 기록법, 장부 기록법)

이것은 상품의 매입 or 매출이 있을 때마다 실제로 장부에 기록을 해서 장부상에서 당기의 매출 수량에 따른 기말재고수량을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2) 재고조사법, 실사법

이것은 매입이 있을 때마다 기록을하고 매출은 기록을 하지 않구요. 직접 재고 조사를 해사 마지막 기말에 수량을 파악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실제로 관례상, 기업들에서는 이 두가지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는 병행법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 기말 재고 자산의 단가는 어떻게 파악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단가를 파악하는 방법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1) 선입선출법

계산상 먼저 매입한 재고 자산을 먼저 출고한다고 가정하는 방법입니다. 즉, 출고재고자산에는 과거의 입고단가를 적용하고, 기말 재고자산은 최근의 입고단가로 정하는 방법입니다.


2) 후입선출법

반대로, 최근에 매입한 재고 자산을 먼저 출고한다고 가정하는 방법입니다. 즉, 출고재고자산은 최근의 입고단가를 적용하고, 기말 재고자산은 과거의 입고단가로 정하는 방법입니다.


3) 이동평균법

각 재고자산을 구입할 때마다 재고자산의 가중평균단가를 수정해나가는 방법입니다.


4) 총평균법

기말에 기간 중 총 입고액을 총 입고수량으로 나누어 총가중평균단가를 구해 그것을 그 기간중의 출고 단가로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글로만 적으니 잘 이해가 안되시죠?


간단하게 책에서 나온 예시를 들어 설명을 드리고 재고 자산 평가에 대한 내용을 마무리 해보려고 합니다.

예시, 1일: 매입 1개, 매입단가 100원

       2일: 매입 1개, 매입단가 140원

       3일: 매출 1개, 판매단가 200원

       4일: 매입 1개, 매입단가 150원

 

 1) 선입선출법을 사용할 경우 

  -  매출상품의 단가: 100원 (가장 먼저 매입한 것)

  -  기말재고상품 단가: (140+150)/2=145원 

(재고 2개, 매출한 것을 제외하고 나중의 매입 단가 기준으로 계산)


 2) 후입선출법을 사용할 경우 

  - 매출상품의 단가: 140원 (매출 전, 가장 나중에 매입한 것)

  - 기말재고상품 단가: (100+150)/2=125원

 (재고 2개, 매출한 것을 제외하고 앞의 매입 단가 기준으로 계산)


 3) 이동평균법

  - 매출상품의 단가: (100+140)/2=120원

  - 기말재고상품 단가: (120+150)/2=135원


 4) 총평균법

  - 총매입원가: (100+140+150)/3=130원

  - 매출상품 단가: 130원

  - 기말재고상품 단가: 130원



이렇게 재고 자산을 수량을 파악하고 단가를 알면, 정확하게 회계상 기록이 가능하겠죠?

총평균법으로 계산을 하는 것이 가장 쉬워보이네요.

새삼 이런 과목들을 공부하고 계시는 회계사 준비생 분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마스터하신 회계사 분들이 존경스럽네요.


슈퍼문의 회계 공부는 계속 됩니다.!!!

728x90
반응형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