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공부(각종 자격증)

2020.06.19 AFPK 합격후기, 공부방법, 토마토패스 환급신청

Super문 2020. 6. 20. 01:3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지금 선내 인터넷이 오락가락해서 글을 세번째 다시쓰고 있습니다. 정말 슬프네요.

어찌됬든 오늘은 5월 30일에 있었던 AFPK시험 발표일 이었습니다! 바로 낙방할거라 생각했는데 운좋게 합격! 기분좋은 불금 이었네요.



AFPK(재무설계사)는 쉬운 과정이기 때문에 한달정도 준비하면 합격할 수 있다라고 들었지만, 막상 책을 펴보니 공부 분량이 되게 많았습니다. 그리고 특히, 시험을 볼때 보니 문제들이 대부분 사례문제들이라 토마토패스 기본서 문제들과는 형식이 많이 달라 당혹스러웠어요.

(토마토패스 모의고사 문제집은 시간이 부족하여 풀지못해서 어떤식으로 되어있는지 알지못함)

AFPK는 기본적으로 자격인증(기본 강의 이수)을 해야하는데요. 저는 이게 정말로 real time강의를 들어야 하는지, 그리고 기계하나 들을때는 다른기기는 동시에 듣지못하는 system을 몰랐어서 아주 아슬아슬하게 강의수강을 완료했습니다, 2배속으로 돌려도 강의 량이 꽤 되기때문에 그리고 AFPK시험 훨씬전에 자격요건을 맞추어야하니 미리미리 들으시기를..(저처럼 막판 2~30분까지 강의듣고.. 겨우 맞추고..)

게다가 이번엔 코로나의 여파로 3월 말 시험이 5월 말로 연기되며 공부의지를 싹 죽여버렸습니다. 그래서 5월 초중순까지는 기본서를 책읽듯이 읽었고 본격적으로 공부한것은 5.15 약 2주 전 부터였네요. 너무 빡셨습니다.

일단 하루한과목 끝내는것을 목표로 요약서+문제를 바로 바로 한단원씩 풀었구요. 따로 개념정리는 하지 않았습니다.(시간의 제약) 그래서 이 공부가 시험 6일전쯤에 겨우 끝나 1회독을 완료하였고 시험 2일전에 2회독까지 완료했습니다.(요약서+기본문제지) 그리고 이제 전날하고 시험당일날에 고사장에 기차타고가면서 마무리 3회독을 했습니다.

3회독을 했다고해도 암기나 개념정리를 따로 하지않아 머릿속은 중구난방이었고. 특히, 은퇴설계 세금설계 상속설계 내용들이 뒤섞여 있었습니다. 여기서 한번더 정리를하고 + 사례형 모의고사 문제집까지 풀었다면 best였을것 같아요.

시험지를 펴보니 대강 틀린지문찾기는 잘할 수 있을 것같은데 죄다 맞는 것 찾기 + 사례형 문제더라구요? 아주 애먹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계산기를 가져가셔야 편합니다. 저처럼 손으로 노가다. 했다가는 큰일납니다. 숫자도 안떨어지게 주더라구요ㅜㅜ

저는 토마토패스 10배환급반을 했는데요. 이게 그냥 첫번째시험에 합격만 하면 바로 환급주는게 아니라 수강후기 500자 이상 + 합격증,공부 사진 그리고 7일 내 환급신청 게시물 작성 및 전과목 80%이상 진도율등 여러가지 조건이 달려있습니다. 이것도 모르고 했어서 저는 일단 진도율 80%를 못맞췄는데요.

환급이 될지는 두고봐야될 것 같아요...
어찌됬든 승선 중에 아주 기분좋은 소식이라서!!
이제 CFP를 향해 달려가면 될것같습니다!
그나저나 천연가스투자도 성공해야될텐데 말이죠.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