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

삼프로TV 김일구 상무 주가시장은 하락한다. 코스피? 코스닥? 물론!

Super문 2020. 6. 14. 03:4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삼프로tv에 자주 나오시는 김일구 상무님의 말씀들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첫번째 논제는 이것에서 시작됩니다. 미국등 경제재개를 시작한 나라들에서 코로나재유행 조짐이 보이자 미국 지수등은 5%정도 폭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과연 이 현상이 코로나19의 재유행 때문만일 것인가?

아니다!

지난 4월 IMF는 아주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습니다. 그래, 이번 년도는 성장률이 -3% 이지만 내년에는 5.5%가 될꺼야~

그런데 이번 OECD에서는 코로나 재유행이 있든 없든간에 이번 년도 성장률은 -5%가 될것이며, 내년은 3%정도가 될것이다. IMF 전망의 반정도밖에 되지않습니다.

이제 시장은 갈등하기시작합니다. 여기로가야하나? 저기로가야하나?
저는 금번의 하락이 전초전 정도가 되지 않을까라고 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미연준 파월의장도 계속해서 말하죠. 주가 시장을 보지말고 실업률을 좀 봐~! 장기침체로 갈 수도 있어. 파월은 OECD쪽의 손을 들어주는것 같습니다.

<출처: 삼프로tv 유튜브채널>

그래도 뭐 우리나라는 괜찮지 않을까요? 코로나 재유행도 약한데요...

우리나라 주가는 거의 세계 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울정도의 상승을보여주었습니다. 이미 k-바이오에서 펀더멘털은 저세상 이야기.였습니다. 세계가 조정을 받는다면 우리나라가 조정 받지 않는다는게 더 이상하겠죠?

사람들은 2008년의 학습효과로 인해 이번 큰하락장에 동학개미운동을 벌여 승리를 거두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었지만 그 중에 실패한사람이 있다. 모르는 사람이 없을것이다. 버핏이다.

다만, 버핏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주식을 사라고 했던 사람이다. 다들벌벌떨었던 그 폭락장에서 그혼자만 성공하였다. 이번엔 달랐다. 그는 과감하게 손절했다. 나이가 들어 총아를 잃은것일까? 적어도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않는다. 우리가생각하지못하는 무언가를 보았겠지.

김일구 상무님은 끝으로 이런 이야기를 한다.
양치기소년이 세번째 거짓을 말하자 사람들은 태도를 바꾼다. 한두번의 하락장에서 우리는 매수가가능했다 그리고 수익도있었구. 그런데 계속하락하게된다면?

후..
이러면 천연가스도 힘들어지는데 말입니다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