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

2020.03.08 슈퍼문의 천연가스 선물 투자 이야기

Super문 2020. 3. 8. 21:3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의 두번째 글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현재 투자중인 천연가스 선물 관련하여 글을 써보려 합니다. 천연가스 하고 저하고는 약간(?)의 인연이랄게 있습니다. 현재, LNG(액화천연가스)를 이송하는 LNG선에 승선하는 항해사이기에 주로 일반 사람들보다는 많이 접하고 볼 수 있습니다^^


처음 제가 천연가스에 투자한 시기는 2018년 11월, 이제 막 주식투자를 시작했을 시점인데요. 예 맞습니다. 천연가스에 투자하시던 분들은 잘 알고 계실 격동의 11월.


 1. 갑작스러운 추운 날씨


 2. 중국의 천연가스 수입 급증


천연가스 선물가가 4.7달러까지 치솟으며 엄청나게 가격상승을 했었습니다. 그때는 아무것도 모르고 막오르는 가격에 올라타볼까 하다가 삼성 레버리지 천연가스 ETN을 구매하게 됩니다.(다행히 당시는 소액..) 매수 단가는 약 42000대.. 지금 평단가가 4000원도 안되는데 정말 어마어마한 가격이었습니다... 결국, -13%로의 손실을 안고 매도하게 됩니다...ㅜ 그 후로, 천연가스는 참 무서운 것이구나 라고 처다보지 않다가..

중간에 원유 선물로 재미를 좀 봅니다..(아마 WTI가 딱 지금의 약 40불대에서 구매해서 50불 정도에 판매합니다..)


이제 다시 2019년 3월이 되어 삼성 레버리지 천연가스 ETN을 매수하는데, 이 때 평단가는 약 15000원대입니다. (천연가스 가격은 당시 2.8불) 저는 천연가스가 겨울이 되면, 기본 3불 이상 될 걸로 알아 저가라고 판단하여 구매합니다. (다른 것은 아무것도 모르고 가격만 보고...;;) 그리고 2019년 8월까지 천연가스가 2.0불까지 하락... 계속해서 추매를 시도했으나..


 1. 역사상 최고로 많은 천연가스 재고량


 2. 평년 대비 무덥지 않은 날씨


가격은 하염없이 흘러내려 어느덧 손실이 -40% 정도... 이 때부터 조금씩 천연가스에 더 관심을 가지며   천가천가님의 블로그, 영상등 여러가지 공부를 하게되고 천연가스 선물가는 특히 미국 천연가스 선물가 및 날씨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된다는 것에 대해 배우게 됬습니다..ㅎㅎ

그러다가 기회가 옵니다.. 미국의 허리케인으로 천연가스 공급에 영향이 있을거라고 소식이 들자 2019년 11월에 천연가스는 급격한 반등을 이루어 2.86불까지 치솟고.. 이떄 제 계좌는 약 +10% (약 150~200만원)의 수익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나, 저는 적어도 3불 이하에는 팔생각이 없었습니다. 깜짝 반등 이후 천연가스 가격은 다시 추락하여 -수익으로 돌아서고그리고 이때서야 알게됩니다. 

ETN은 만기가 있는 상품이었다는 것을... (삼성은 2020년 10월까지...)


IMO 2020의 발효로 천연가스 연료를 이용하는 선박이 증가하고, 앞으로도 더욱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다분하지만, 역사적으로 따뜻한 겨울 날씨로 인하여.. 천연가스는 결국 2불 밑으로 하향.. 현재 1.7달러 선에 이르러 있습니다..ㅜㅜ(-60프로..ㅜㅜ) 만기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부터는.. 살짝씩 쫄리기 시작합니다.. 사실 5년이든 10년이든 버티면 3불을 돌파하는 시점은 무조건 있을거라고 생각하지만.. 만기가 있다면 얘기가 달라지니까요..


ETN은 투자하기에 단점이 확실히 많은 것 같습니다.. 발행인의 채무 위험성이 발생하면 극한 손실의 위험성이 있고, 지수를 완벽히 추종하지도 못하며(오히려 떨어질떄 많이 떨어지고 오를 때 더 적게 오르는듯..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 더 자세히는 아직 모르는 상태), 만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는 ETN 구매는 소규모 금액 또는 단기 트레이딩 시에만 사용하려고 합니다.. 저는 천연가스 1.8불쯤에 왔을 때 추가로 신한 레버리지 천연가스 ETN을 구매해 새로 모으기 시작 했습니다. 만기가 훨씬 긴 상품으로 상승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재 천연가스 가격은 근 4~5년 이래 최저가의 흐름으로, 제 생각(뇌피셜)이지만 저점 뒤에는 반드시 상승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천연가스 전망은 감히 밝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금이 투자의 적기라고 생각함...)


그리고 2016년에도 동일한 가격(약 1.6불 까지)하락했던 천연가스는 반등하여 치고갔던 과거의 역사가 있기 떄문에, 저는 올해 6월과 9월쯤에 기회가 오리라 생각하고 있고 1차적인 목표는 삼성 천연가스 선물을 2.6불 정도가 왔을 때 매도하는것 (약 수익률 5~10프로 지점) 그리고 신한은 최대한 오를때 까지 3불 이상으로 기다려 수익을 내는는 것입니다. 아마 올해 안에 그 기회가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 코로나의 영향으로 원자재가 폭락하고 있는 지금.. 그게 또 미지수가 되버렸습니다... 10월이 되면.. 만기일이 다가올텐데 ㅎㅎ 참 흥미로운 투자가 될 것 같습니다..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와 같은 천연가스 투자자 분들께서 항상 성공하시길 바라면서.. 저를 보며 위안도 얻으시고(-60프로...) 하시기를..

근데 반드시 오를 것이라 생각하기에.. 크게 걱정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