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경제 이슈 정리 & 경제 유튜버 리뷰

그린뉴딜 펀드 20조, K뉴딜지수 도 나온다고? 미래에 같이 투자해볼까?

Super문 2020. 9. 4. 10:0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정부의 뉴딜펀드 조성 소식에 아주 뜨겁습니다. 투자자의 한사람으로서, 뉴딜펀드가 무엇인지

앞으로 투자할 가치가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판 뉴딜펀드


현재, 정부에서 추진 중인 뉴딜펀드가 무엇이냐면, 정부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약 5년간의 국가 대전환을 위한 장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0조원 규모의 국민참여형 뉴딜펀드를 조성하여 관련 되는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이 뉴딜펀드가 추구하고 있는 것은 '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이 양대 축이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이후 비슷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죠.


구성은 어떻게 되어있을까?


현재까지 발표된 뉴딜펀드는 총 3가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정책형 펀드, 뉴딜 인프라펀드, 민간 뉴딜펀드의 3가지 입니다.


1) 정책형 펀드

5년간 정부에서 3조원, 정책금융기관이 4조원을 투입한 모펀드를 구성하고, 민간금융기관 및 민간 공모를 통해 13조원의 자펀드를 만들어서, 이를 그린 뉴딜 및 디지털 뉴딜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형태입니다.


정책형 펀드의 특징은 자펀드에서 손실이 발생하면, 정부의 보조를 받은 모펀드가 약 손실률의 35%까지는 보증을 해준다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자 펀드가 투자하고 있는 A기업이 파산 하면 후순위 출자를 맡은 모펀드에서 손실금을 우선 변제해 민간 투자금의 손실을 보조해 준다는 것입니다.


즉, 펀드이지만 어느 정도 원금을 보장할 수 있는 형태로서 사람들의 투자를 유치하려는 셈이고 민간인들의 투자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민간 공모펀드에 우리가 투자하면, >> 민간 공모펀드는 정책형 뉴딜펀드의 자펀드의 일부가 되고 >>

자펀드는 뉴딜 프로젝트 관련 기업에 투자를 하는 방식이죠.


2) 뉴딜 인프라펀드


뉴딜 인프라펀드는 민간에서 공모 인프라펀드를 조성하여 뉴딜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일반 펀드와 다른점이라면, 2억원 이내 배당 소득에 대해 9%의 분리과세의 혜택을 준다는 것인데요. 이미, 비슷한 9% 방식으로 배당 소득 과세를 줄여드는 상품은 여러가지가 나와있어서, 투자를 더욱 유치하기 위해서는 더나은 방식의 혜택이 나와야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3) 민간 뉴딜 펀드


민간 뉴딜 펀드는 민간이 주도해 펀드를 구성하여 뉴딜 기업 및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시중에 나와 있는 펀드들과 사실상 큰 차이가 없는 형태입니다. 정부에서는 규제 개편, 기타 혜택 등을 통해 차별성을 둔다는 방침인데요. 아직까지 구체적인 방안은 나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뉴딜 펀드의 연간 목표수익률은 국고채금리 이상을 목표로 할것이라고 하였고, 약 3%의 수익률을 추구할 것이라는 말도 있었지만, 무리라는 의견도 많은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는 앞으로 정책금융기관의 연간 자금공급액 중 뉴딜 분야 비중을 2025년까지 12%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입니다.


네. 먹거리 전쟁이 시작된 것 같습니다. 특히나 아직까지는 우리나라의 반도체, 자동차등이 수출을 해주고있지만, 계속해서 신사업들이 성장해야 우리나라가 먹고 살 수 있을테니까요.(LG화학의 배터리 같은) 미래를 위해 돈을 투자하는 것은 당연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박근혜 대통령 때의 통일 펀드, MB정부 때의 녹색펀드 모두 실패했다는 점은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할 부분일 수 있습니다.


저는 뉴딜 펀드보다는 오히려 K뉴딜 지수에 더 관심이 가더라구요.



한국거래소에서 최근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손꼽히는 BBIG(배터리·바이오·인터넷·게임) 산업을 뉴딜 분야로 선정하여 K-뉴딜지수를 만들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곧, 관련 지수에 따른 ETF도 상장시킬 계획이라고 하네요.

물론, 저는 최근 지수가 많이 상승하였기 때문에 위에 있는 종목 대부분이 고평가되어있다고 생각하긴 합니다. 그러나 또, 언젠가는 구매할 수 있는 타이밍이 올것이고, 관련 ETF를 구매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긴 했었는데요. 이제 딱 개발이 되어 ETF에 투자할 수 있게 되겠네요.


어찌보면, 저러한 기업들이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기업임에는 틀림이 없을 것이고.

관련 기업에 대한 소식들. 투자 이야기들을 지속적으로 전해 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