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바이두 주가, 중국 AI 2025년 3배 더 성장 전망! (중국의 구글 바이두)

Super문 2021. 7. 9. 05:35
728x90
반응형

 

중국의 AI기술이 빠르게 성장 중이다. 중국의 AI 대표 기업은 누구인가? 바로 바이두 ! 

 최근 중국은 중국의 AI산업 발전 및 협력을 위해 베이징 AI 산업연맹을 발족시켰으며, AI산업연맹 초대 회장은 바이두의 CTO인 왕하이펑이 맡았다. 즉, AI업계에서의 바이두의 위상은 증명이 된 셈. 중국 AI에 있어서 바이두는 그 얼굴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은 2030년까지 글로벌 1위 인공지능(AI) 강국이 되기 위해 아주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현재 중국의 인공지능 기술 수준은 2020년 기준 미국(100)의 85.8%로 유럽(89.5%)에 이어 3위 정도라고 한다. 한국은 미국 대비 80.9% 수준이다.

(우리나라도 꽤 높다는 생각)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중국의 AI 산업동향 및 시사점'을 발표.

 

이 보고서를 살펴보면, 중국의 AI 산업 규모는 2020년 1500억위안(약 25조7890억원)으로 연평균 26.8% 성장해 2025년에는 4500억위안(약 77조364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즉 약 5년 후에는 지금의 3배 규모로 성장한다는 것.

 

바이두는 실제로 1분기 실적에서 비광고 AI관련 매출이 70%(YOY)의 고성장을 보여주었다.

바이두 주가, 목표 주가 300$ 2분기도 컨센서스 상회가 예상된다. 장기적으로 반드시 승리할 기업(미래에셋증권 리포트)

 

바이두 주가, 목표 주가 300$ 2분기도 컨센서스 상회가 예상된다. 장기적으로 반드시 승리할 기업(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저는 장기적 관점에서 중국의 IT 3대장 중 하나이자 가장 시가총액이 작은 바이두(Baidu)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최근, 주가 흐름이 지지부진하여 아무래도 우려스러운

supermoon94.tistory.com

 

 2020년 인용된 전 세계 AI 관련 논문 중 20.7%는 중국에서 발표된 것으로 중국은 논문 인용 수에서 처음으로 미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중국은 2020년을 AI와 실물경제가 완전히 융합되는 원년으로 보고 AI 기술을 산업구조 고도화와 경제성장의 동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 3월 통과된 '제14차 5개년(2021~2025년) 규획 및 2035년 장기 목표'에서 2035년까지 완성할 7대 첨단 과학기술의 첫 번째로 AI를 제시한 바 있다. (즉, 중국 정부가 밀고 있는 기술 중에 1등이 AI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제일 잘하는 중국 기업은 바로 바이두.)

 

보고서에서는 "중국은 빅데이터 경쟁력, 14억 인구의 거대 내수시장,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중장기 전략이 뒷받침된 정책 환경을 바탕으로 미국에 이은 제2의 AI 강국으로 부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국가 차원에서 명확한 비전을 갖고 인재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대규모 자본과 인재가 모여들면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바이두는 오늘도 큰 폭의 하락을 했는데. 중국 정부의 IT기업 규제 때문에 외국인 투자자의 투매가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최근 바이두가 AI칩 자회사를 분사하면서, 주가가 200$까지 반등을 했었는데, 그곳에서도 약 15% 정도 빠졌습니다. 고점 대비 -50% 정도 빠진 상태이죠.

 

특히 중국 정부에서 최근 미국 나스닥 증시에 상장한 디디추싱에 대해 중국 내 앱 장터에서 디디추싱의 삭제를 명령 했던 것이 중국 IT기업의 하락에 시발점이 되었다. 이유는 중국의 데이터들이 디디추싱과 같은 기업들 때문에 해외로 유출된다는 것.

또한, 미국 증시 상장 하는 기업을 금지 또는 해외 IPO 규제를 강화 한다고 함.

이 때문에 알리바바,텐센트,바이두,디디추싱 등 거의 모든 중국 IT/플랫폼 기업들의 투심이 좋지 않아 매도세가 강함.

공포에 산다.

중국의 정부 리스크는 항상 내재되어 있던 리스크. 이 것으로 인해 기업의 펀더멘털이 크게 변화하지는 않는다. 

중국이 앞으로 미국의 발끝에라도 비벼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플랫폼기업들의 기술들이 필요하다. 기업이 살아야 나라가 살 수 있다. 또 혹시 모르지. 중국이 만약 집권층의 이익만을 위해서 지금처럼 규제와 탄압만 하게 된다면 진짜 북한처럼 퇴화해버릴지... 하지만 중국이 큰그림을 보고 미국의 패권에 도전을 하고자 한다면 기업들을 더 키울 수 밖에 없음.

 

 그 중에서도 핵심 기술이 바로 AI이며, 바이두는 과거 10년 전 인터넷->모바일 시대의 전환기에 빠른 선택을 하지 못해서 참패를 당했었다. 중국의 시가총액 1위기업 이었지만, 10년 동안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시가총액이 엄청나게 커지며 거의 1/10의 작은 기업이 되었다. 그 동안 바이두의 CEO 리옌 홍은 칼을 갈면서 자율주행과 AI를 준비했다.

 

위의 보고서 처럼 AI기술산업은 2025년까지 3배의 규모로 성장할 전망.

여기서 과연 핵심이 될 기업은 어디인가? 바로, 중국의 구글 바이두이다.

 

중국 주식 투자 바이두, 바이두 클라우드, 중국 내 자율주행 대장주?

 

중국 주식 투자 바이두, 바이두 클라우드, 중국 내 자율주행 대장주?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요즘 포트폴리오 변경을 위해 현금 비중을 늘리면서,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할까? 라는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저는 약 3-40%의 비중을 중국

supermoon94.tistory.com

초기 바이두를 지켜봤을 때 시가 총액이 50조원이었는데, 잠깐 3배로 상승했다가 다시 반토막이 났다. 혹시 무슨일이 터진다면, 120$까지도 떨어질 수 있겠다. 계속해서 사면 된다고 생각.

 

바이두의 자율주행 택시는 이미 상용화되어 운영 중에 있음.

바이두 주가, 아폴로 문 자율주행차 2023년까지 3천대 생산한다! (베이징자동차 아크폭스)

 

바이두 주가, 아폴로 문 자율주행차 2023년까지 3천대 생산한다! (베이징자동차 아크폭스)

 안녕하세요. 바이두 주주 슈퍼문입니다. 저는 바이두를 향후 5년내에 5배 성장할 수 있는 기업으로 보고 꾸준히 매월 매집을 하고 있는데요. 아마 바이두 주주분들이시라면 현재 매우 힘든 구

supermoon94.tistory.com

아직 자율주행이 까마득한 우리나라와는 큰 차이가 있다.

2~3년 내에 좋은 소식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 중.

 

<함께 볼만한 글>

차이나모바일 주가, 중국 최대 통신사 IOT반도체 사업 실시 (중국 반도체 굴기)

 

알리바바건강정보기술 주가, 계속해서 하락 중이지만 여전히 비싸다. 관심 종목에 넣기! (알리 건강 알리 헬스)

 

홍콩 길리자동차, 바이두와 합작한 전기차 내년에 나온다! 기대하시라! (바이두 주가 길리자동차 주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