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GS리테일 주가, GS홈쇼핑과 합병 예정 주가는? (GS25 파오차이 남성혐오)

Super문 2021. 6. 18. 22:0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오늘은 관심 종목 중에 하나인 GS리테일을 공부해보고자 합니다.

GS리테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역시 벤저민 그레이엄의 원칙 중에 하나에 부합하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인기 없는 대형 회사. 좋은 회사인데, 단기적인 이슈로 하락한 회사. 

최근 2년 동안 '대한민국 편의점 브랜드 순위'에서 줄곧 최상위를 유지해오던 편의점 'GS25'가 휘청이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발표한 '대한민국 편의점 브랜드 순위' 조사 결과, CU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2위에는 세븐일레븐, 3위에 이마트24가 이름을 올렸다.

GS25는 최근 논란의 중심에 섰다. 지난 5월 1일부터 진행된 '캠핑가자' 이벤트 홍보 포스터에는 '남혐 논란'이 일어 포스터를 수정했다. 하지만 수정된 포스터 속 삽입된 이미지가 서울대 페미니즘 동아리 '관악 여성주의 학회 달' 모양과 비슷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네. 홍보포스터로 인하여 GS25 남성혐오 논란이 붉어지면서, 브랜드 평판이 많이 떨어졌다고 하는데요. 이 포스터 논란은 GS25의 대처로 잠잠해지는가 싶었지만, 또 한번의 논란이 붉어지면서 GS25 불매운동까지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바로 연이어서 GS25 파오차이 논란이 일었죠.

GS25가 판매하는 편의점 삼각김밥 재료로 활용한 김치에서 중국어 표기인 파오차이가 나오면서 다시 파문이 일었습니다. 일부 네티즌들은 "중국에서 김치를 자신들의 고유 음식이라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납득이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회사 측은 즉각 제품 판매와 발주를 중단하겠다고 밝혔으나, 소비자들의 반응은 여전히 차갑다.

 

네. 하지만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런 논란 이전에 가장 사랑했던 편의점이 바로 GS25 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는 변하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다시 논란은 조용해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면 이러한 논란으로 GS리테일은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잠깐 상승 구간이 있었고, 다시금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시장의 관심에서 많이 멀어진 느낌?

이러한 논란들을 보면서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주가는 영향을 받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다가 오늘 딱 투자를 해야겠다는 확신이 들었네요. 바로 이지성TV 1단계 멤버쉽 강의를 오늘 들었는데, 이런내용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최근 이지성 작가는 3,000억 정도의 자본금으로 주식 투자를 하는 어떤 한 동생과 교류를 하고 있는데 한국 주식관련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다가, 추천주로서 GS리테일 이야기가 나왔고 같이 공부 후에 투자를 시행했다고 하네요. 8월까지 가져가 보겠다. 라고 했다고 하고요. 요즘 뭐 유튜브에서 많은 사람들이 종목 추천을 하기도 하죠. 그런데, 실제로 자기가 투자한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이지성 작가와 3,000억 동생 모두 GS리테일에 투자를 했다고 합니다.

 

뭐 그러려니. 하고 넘어갈 수도 있겠지만, 이 3,000억 동생분(누구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음)의 투자 스타일을 듣고 확신이 들었네요. 이 분은 한국 주식에 투자할 때 딱 몇 종목 투자했다가 정리하고 다른 종목으로 옮겨가는 방식을 한다고 했습니다. 이 부분을 듣고 딱 투자해야겠다. 는 마음이 들었네요. 제가 특별히 관심가지고 있는 종목이었기도 하구요. 여름에는 특히나 편의점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시즌이니까요. 

 

어찌됬든 약 10%의 목표 수익을 가지고 GS리테일을 매수해볼 작정입니다. 그렇지만 공부를 하지 않은 뇌동매매는 지양해야겠죠? 최근에 나온 IBK투자증권의 GS리테일 관련 리포트를 읽어보겠습니다.

저의 목표 수익률은 약 10%를 보고 투자를 할 예정인데요. IBK투자증권에서는 목표 주가를 50,000원으로 잡았습니다. 약 35%의 상승여력인 셈인데요. 투자 리포트의 목표 주가는 사실 전혀 믿지 않지만 10% 정도는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곧 GS리테일과 GS홈쇼핑의 합병을 하기로 되어 있죠.

 

2021년 4월 29일에 발간된 리포트 입니다.

 

- 합병에 관한 주식매수청구권 행사 기간은 5월 18일 ~ 6월 17일이며, 거래정지 기간은 6월 29일 ~ 7월 15일 그리고 합병법인 GS리테일(액면가 1,000원 발행주식수 27,717,922주)의 신규 상장일은 7월 16일이다.

 

- GS홈쇼핑을 흡수 합병하며 유가증권 상장법인 GS리테일은 존속회사, 코스닥 상장법인 GS홈쇼핑은 소멸회사가 된다.

 

- 금번 합병으로 GS리테일은 온오프라인 통합 커머스 플랫폼으로 중장기 성장 모멘텀을 확대해 나갈 전망이다.

 

- 2020년 기준 양사의 합산 취급고는 15.5조원으로 편의점 8.9조원, 홈쇼핑 3.2조원, 수퍼 1.4조원, 디지털커머스 1.3조원 기타 0.7조원을 시현했다.

 

- 회사가 제시하는 2025년 취급 가이던스는 25조원으로 2020년 대비 61.2% 증가하는 수준이며 부문별(조원)로는 편의점 11.4, 홈쇼핑 4.9, 수퍼 1.6, 디지털 5.8, 기타 1.3이다.

 

- 그러나 합병법인 GS리테일의 2025년 취급고 25조원 시현을 위해서는 총 투자비 10,200억원이 수반될 전망이다. 특히 디지털커머스 의 성장률은 20년에서 25년 346.2%의 가이던스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현재 양사가 각각 보유하고 있는 통합고객 1,510만 명에 대한 데이터 분석과 향후 통합멤버십 등을 위해 2,700억원. 이를 시현하기 위한 인프라와 기술 투자가 5,700억원 집행될 것으로 분석된다. 총 투자비 가운데 투자비 82%인 8,400억원이 실질적으로 디지털 커머스에 집중될 전망이다.

- GS리테일은 동종 산업 간의 온오프라인 합병으로 향후 5년 내에 기업 가치 상승 모멘텀은 충분히 가능할 전망이다.

금번 합 을 통해 회사가 제시하는 향후 5년 간의 시너지 통합은

1) 양사간의 고객 풀을 통합하여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중심으로 고객 수뿐만 아니라 구매 횟수의 증대가 가능할 전망이다.

2) 온오프라인 옴니채널 전략으로 통합 플랫폼의 고객 트래픽의 구체화

3) 양사간의 핵심 카테고리를 결합 및 교환하며 상품 커버리지의 확대

4) 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커머스 리더로 도약, 즉 Data(고객, 상품, 물류, 배송), Tech(디지털마케팅, 초개인화, AI&머 신러닝), Infra(클라우드, Microservice Architecture), 인적자원의 역량 결합이다.

5) 전국 을 커버하는 B2B+B2C 물류망을 완성 목표. 물류 통합과 투자 확대 등. 궁극적으로는 고객통합, 상품통합, 인프라통합을 우선하는 가운데 디지털 커머스를 통해 온오프라인의 역 량을 통합 및 강화 GS리테일 고객의 쇼핑 니즈를 해결할 것으로 전망된다.

 

결론적으로 보자면, GS리테일은 오프라인의 강자, GS홈쇼핑은 온라인의 강자로서 각자의 역할은 강했지만, 시너지가 나지는 않았음. 그래서 합병을 하기로 하였고, GS홈쇼핑은 이제 사라지며 GS리테일(GS25)에 흡수됨. 2020년 대비 2025년 5년뒤, 취급액 목표는 약 60% 상승 목표 설정. 그리고 5년 동안 1조원의 투자를 통해 시너지 강화 및 신사업 발굴 예정. 기존에 GS홈쇼핑은 가치에 비해 굉장히 저평가 되어 배당금을 많이 주는 고배당주였죠. 그리고 이러한 합병은 GS그룹의 향후 한단계 도약을 위한 큰그림과 준비가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과거 CJ ENM과 CJ 오쇼핑의 합병이 떠오르네요. 

 

이러한 가이드라인이 발표된 뒤에도 GS리테일의 주가는 크게 변동은 없었습니다. 일단은 거래 정지 기간 전 투자하여 거래 정지가 풀린 후 8월까지 매도를 목표로 잡고 보유해보려고 합니다. 다시 매수하게 되면 글을 쓰도록 할게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코오롱글로벌 주가, 이미 2021년 목표의 64% 달성! 대규모 오피스텔 추가 수주하다! (염승환추천주)

 

씨젠 주가, 드디어 의미있는 반등이 나오다! 하반기 신사업, M&A 발표 예정 (씨젠스톱 운동 씨젠 배당금)

 

교보증권 최선호주는 아이에스동서, 대우건설 2023년까지 건설주 슈퍼사이클 간다! (현대건설 주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