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주식 투자

중국 주식 추천, 5G관련주, IOT관련주, 중국 내 배당주 최고봉 차이나 모바일 !?

Super문 2020. 9. 28. 17:1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입니다.


저는 요즘 제 앞으로의 포트폴리오 구성에 대한 고민을 계속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중국 주식의 비중을 약 3~40%정도 가져가기 위해, 중국 내 우량주들을 물색 중에 있는데요. 하반기에 혹시 하락장이 온다면, 아니면 지금 부터라도 조금씩 매수해 나갈 예정에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주식 중 일부는 소량 매매가 안되는 경우가 많아서, 매수를 하는데 조금 고민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번에는 첫번째로, 바이두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중국 주식 투자 바이두, 바이두 클라우드, 중국 내 자율주행 대장주?


저는 중국 IT 기업 3대장 중, 가장 저평가 되었고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두드러질 것으로 생각되는 바이두(자율주행/AI 방면)에 일부를 투자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바로 차이나 모바일 입니다.





차이나 모바일은 중국 국영기업으로, 통신 관련해서 1등 기업입니다. 우리나라의 SKT라고 할 수 있겠네요. 중국 정부의 입김을 많이 받는 기업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중국 기업들의 주가가 많이 올랐어도, 외국인들의 외면을 받아오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통신관련 기업들이 성장 기업이 아니라고 분류되어 버리고 있기 때문에(미국의 AT&T, 우리나라의 통신 기업들등 모두 마찬가지죠) 주가 흐름이 계속해서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제가 차이나 모바일에 투자할 생각을 가지게 된 이유는


앞으로 중국의 내수가 발전하고 5G 시대에 접어들면서 늘어나게 될 통신 수요

5G시장의 확대로 인한 IOT(사물인터넷) 산업의 발전으로 인한 수혜

6%대의 높은 배당률

국영 기업으로서 절대로 망하지 않음

세계 1위의 가입자 수

금융 시장의 파이를 키우려는 중국 정부의 노력





<차이나 모바일의 3년 차트>



차이나 모바일의 차트를 보시면, 전체적으로 계속해서 하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번씩 반등해주는 모습이 나타나죠. 이는 중국 5G산업에 대한 기대감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도 한두번의 반등의 기회는 꼭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고요. 특히나 아직까지 5G가 활성화되기 전의 중국이기 때문이지요. 우리나라도 5G시대가 도래하면서 SKT등의 통신주의 주가가 지지부진하다가 한두번씩 급상승한 전례가 있었죠.


차이나 모바일의 시가 총액은 현재가 기준으로 157조 정도의 규모이며, 





2분기 실적 기준으로, 매출액은 67조원

영업이익 10조. ROE는 15%입니다. 

배당률은 6%이상이며, 매년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배당주로서 장기투자로도 손색이 없어 보입니다.

정부가 계속해서 요금 인하를 시키려는 모습 중에도 ROE가 15% 정도라니 놀랍습니다.

SKT등이 잘 나올때가 8%정도임을 감안해봤을 때 말이죠.


다만, 미국과 중국이 계속되는 무역 전쟁과 기술 전쟁을 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내 상장된 ADR은 상장폐지 위험성이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차이나 모바일은 이런 식으로 배당을 연 2회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주가가 떨어져서, 더 배당액이 올랐겟네요.


다른 것은 홍콩에 상장되어 있는데, 기본 매수 단위가 약 400만원 정도입니다.

이런 부분이 아쉽네요. 하지만, 계속해서 지켜보다가. 매수한 이후에 수익이 날때까지 배당을 받으며 들고가 보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수 후에 또 소식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을 글>


인텔 주가 전망, 엔비디아, AMD 말고 인텔 너! 너로 정했다. (모빌아이 자율주행 과 함께)


2020.08.11 슈퍼문 오늘의 투자 내역을 기록하기(곱버스/한국가스공사/인텔)


미래에셋대우 매도 실현, 주가 전망, 증권 1등주 (Feat. 소소한 수익)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