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주식,경제 이슈,부동산)

애플 액면분할 이후 주가는 폭등하는데, 다모다란, 팀 쿡 등은 오히려 매도를 한다고?(Feat. 김단테)

Super문 2020. 8. 29. 10:3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슈퍼문 입니다,


오늘은 뜻밖이고도 신기한 내용이 있어서 이를 리뷰해 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소스도 또한 바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신 유튜버 김단테 님입니다. 요새 김단테 님의 유튜브 내용이 너무 알차서 꾸준히 챙겨보고 있는데요. 애플의 CEO 팀 쿡, 그리고 가치 투자자 중 유명하신 다모다란 교수님께서 애플을 매도했다는 내용입니다.




애플은 애플 액면분할 (애플 주식분할) 이후 그 주가는 엄청나게 폭등하면서, 시총 2조 달러 (약 2400조)를 달성했고, 우리나라 코스피 시장 (약 1800조), 우리나라 연 GDP(약 1800조)를 넘어서버렸습니다.


즉, 한 국가만큼이나 그 규모가 커졌다는 말입니다. 슈카월드의 슈카형은 이를 보고 G7이 아니고 G8이라고 우스갯소리를 하셨다고 하네요. 애플 액면분할 소식에 사람들이 열광하면서, 이후로 폭등을 게속해왔죠.


애플 액면분할 소식은 애플 투자자분들은 정말 즐거운 내용이실 거고, 특히 워렌 버핏은 미소가 끊이질 않으실 거에요. 그런데 이렇게 승승장구 하고 있는 애플을, 왜? 가지투자자들 중의 대가로 손꼽히시는 다모다란 교수님과 특히나 애플의 CEO인 팀 쿡이 매도를 하였을까요? 여러분, 궁금하시지 않으신가요?


다모다란 교수의 애플 가치평가, 과도한 주가 상승


다모다란 교수님은 자신이 어떻게 애플의 가치 측정을 했는지, 관련 스토리를 전부다 정리해서 액셀 파일로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셨다고 했는데요. 내용이 많아서 김단테님은 일부만 다루신다고 했습니다.


다모다란 교수님이 애플의 가치평가를 한 것을 좀 더, 상세히 살펴보자면 다음의 수치들을 사용하시는데요.


- 1~5년 매출 성장률: 8%

- 다음 6~10년 2% (성장세의 둔화)

- 영업이익률 25%(지금이랑 같습니다. 엄청 나죠?, 이는 애플 고객들의 충성도 덕분인 것 같습니다.)

- 세금은 14% 정도 (5년 뒤 인상을 가정)

- 재투자는 수익의 4% 

- 자금 조달 비용 6.5%


이 숫자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모두 다모다란 교수님의 액셀 파일에 들어있다고 하네요. 한가지 한가지에 모든 논리가 담겨있다는 것이 신기할 따름.


결론적으로, 다모다란 교수님이 계산한 애플의 적정 주가는 339.5$ 였습니다. 다모다란 교수님이 유튜브를 찍을 당시에 애플 주가는 462$이었다고 하는데요. 적정 주가 예상치보다 30% 이상이 되기 때문에 매도를 했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김단테 님이 영상을 찍을 때의 애플 주가는 500$이 넘었습니다. (하하;)


 다만, 김단테 님이 말씀하시는 것은 이것은 다모다란 님의 애플 story에 기반한 주가 가치이고 만약 story가 변경된다라면(애플이 다른 산업 분야에서 엄청나게 상승을 기록한다.) 그러면, 이 가치는 전혀 달라질 수 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테슬라가 그랬었죠? 400$일 때는 단순한 자동차 기업이었다면, 2000$인 지금은 자율주행, 미래지향적, 전기차 대장, 배터리 개발 등등 엄청난 story가 붙어있습니다.


다모다란 교수님과의 인터뷰 영상도 따로 뒤에 나오게 되는데요.



다모다란 교수님은 " 애플의 사업을 여전히 좋아한다. 문제점은 시장 전반적인 문제, 그리고 애플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리스크 대비 수익이 적다. 좋은 때에 한번에 매수 기회가 또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의 강한 상승 모멘텀이 언제 끝날지는 아무도 모른다. 현재 애플만 매도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테크주의 비중을 줄이고 있다."


" 시장은 실물경제와 covid-19로부터 디커플링 되고 있고 미국의 정치 상황은 최악이다. 현재는 주식을 현금으로 바꾸고 한발 물러서서 지켜볼 때가 왔다고 생각한다."


"현재 하락장을 우려하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물론 내가 틀릴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리스크 대비 수익성이 낮음으로 현금을 보유하게 되었다."


저는 애플기기를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은 정말 대단한 기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애플이란 하나의 브랜드 신드롬. 그리고 그 안에셔의 연결과 생태계를 구성하는 능력. 삼성도 충분히 애플을 따라간다면 애플과 비슷하게 생태계 구성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저는 삼성을 더 좋아합니다^^)


팀쿡이 애플을 매도한 주식 수도 생각보다 많더라구요? 이는 애플에 악재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김단테 님은 다모다란 교수님의 블로그, 유튜브 내용이 너무너무 좋다고 강조를 해주셨는데요. 덕분에 좋은 자료들을 접할 수 있게 되어서 너무 감사하고 있습니다. 만약, 저희가 김단테 님의 유튜브를 보지 않았다면, 다모다란 이라는 가치 투자자의 생각을 알 수 있었을까요? 솔직히 다모다란이라는 사람이 있는지도 몰랐을 거에요. 계속 경제적 자유를 이룩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하나씩 따라 가다 보면, 언젠가 그 길에 다달을 수 있지 않을지.


저는 바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그날까지!

슈퍼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버 김단테 님의 내용을 정리한 다른 글들>


금에 투자하고 싶다면, ETF가 나을까? 금광기업에 투자하는게 나을까?(feat. 김단테님의 이루다 투자 연구소 보고서/금에 투자하는 법)

8월의 잭슨홀 미팅 어떤 내용이 발표되었을까? (Feat. 김단테)


728x90
반응형